식품

[스크랩] 사과를 색다르게 즐기는 방법

그린테트라 2012. 3. 20. 11:12
▶the sweet story about apple
‘하루에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과는 뛰어난 건강식품이다. 맛과 영양이 풍부해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다양한 입맛을 고려해 디저트로 즐기는 것도 사과를 색다르게 맛볼 수 있는 노하우다. 사과의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은 음식이나 물에 함유된 중금속과 발암물질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데 특히 사과 껍질에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훨씬 좋다. 또 사과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과일은 저녁보다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은데 과일에 들어 있는 비타민 B군과 C군은 간에서 활성화되는 데 4~5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활동이 왕성한 오후시간에 제대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

몸이 개운해지는 사과 건강학
변비 해소되는 최고의 명약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이 많아 변비 예방과 치료에 좋다. 특히 아침에 사과 하나를 껍질째 먹거나 믹서에 갈아 마시면 속이 든든하고 건강해진다.

몸속을 깨끗하게 해주는 해독 효과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은 장내 유산균 성장에 도움을 주어 해독 작용을 돕는다. 사과를 그냥 먹는 것이 싫증날 때는 슬라이스한 사과에 플레인 요구르트를 뿌려 먹어도 맛있다.

피로 회복제로 그만 회사일로 바쁜 남편, 공부하느라 지친 아이에게 사과 디저트 요리를 만들어 피로를 풀어주고 식욕을 돋워주자. 사과에는 신맛과 단맛의 주성분인 유기산이 풍부해 피로 회복을 돕는다.

피부가 곱고 예뻐지는 미용 효과 피부가 까칠하고 윤기가 없을 때 사과를 먹으면 건강한 피부로 가꿀 수 있다. 사과에는 비타민 C·B·E가 풍부해 피부 미용에 좋으며 변비를 예방해 피부 트러블까지 없애준다.

고혈압 예방 효과 사과에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발생할 수 있는 고혈압 예방에 좋다.


사과 더 맛있게 먹는 노하우 & 보관법
새콤달콤 사과 간식 만들기 사과 껍질을 벗기고 사방 1cm 정도 크기로 썰어 프라이팬에 버터를 두른 다음 천천히 볶는다. 여기에 설탕이나 꿀을 약간 섞으면 별미 사과구이 완성!
새콤달콤 조미료 사과 껍질을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쿠키 등을 만들 때 반죽에 넣으면 은근한 단맛이 배어나와 맛이 좋다. 초장을 만들 때 초장에 사과 간 것과 사이다를 함께 넣으면 달콤하고 톡 쏘는 맛이 더해진다.
사과 변색을 막으려면 레몬즙을 조금 탄 레몬수를 사과에 뿌려두면 식사 시간 내내 새콤하고 싱싱한 사과를 먹을 수 있다. 사과를 많이 사서 오랫동안 보관하려면 상자에 모래를 담고 그 속에 묻어둔다.
풋과일을 숙성시키는 사과 떫은 감을 사과와 함께 비닐주머니에 담아 일주일 정도 보관하면 감의 떫은맛이 사라진다. 덜 익은 키위나 바나나도 같은 방법으로 보관하면 맛이 훨씬 좋다.



사과타르트
사과 1개
타르트 반죽 박력분 60g, 버터 30g, 설탕 25g, 달걀 ¼개분, 소금 ⅛큰술
아몬드 필링 버터 50g, 달걀 1개, 설탕 ⅓컵, 아몬드가루 1¼컵, 오렌지주스 1작은술

만_들_기
1_볼에 버터를 넣고 실온에 두어 크리미한 상태로 만든 다음 설탕을 넣고 고무주걱으로 잘 섞고 달걀을 풀어 섞는다.
2_①에 체에 내린 박력분을 넣고 주걱으로 자르듯이 섞은 다음 비닐에 싸 냉장실에 1시간 정도 휴지시킨 뒤 3mm 정도의 두께로 민다. 지름 6㎝ 크기의 타르트 틀에 넣고 포크로 바닥에 자국을 낸 다음 17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 정도 굽는다.
3_볼에 분량의 아몬드 필링 재료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는다.
4_사과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타르트 위에 올리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5_타르트 틀에 ③의 아몬드 필링을 채우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30분 정도 굽는다. ④의 사과를 올리고 10분 정도 더 굽는다.


사과 라즈베리파이
사과 4개, 달걀노른자 1개분, 냉동 라즈베리 1컵, 설탕 ½컵, 레몬주스 1큰술, 바닐라 엑스트라 1작은술
타르트 반죽 박력분 60g, 버터 30g, 설탕 25g, 달걀 ¼개분, 소금 ⅛큰술

만_들_기
1_사과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다진다.
2_팬에 ①의 사과, 라즈베리, 설탕, 레몬주스, 바닐라 엑스트라를 넣고 10~15분간 졸인다.
3_볼에 버터를 넣고 실온에 두어 크리미한 상태로 만든 다음 설탕을 넣고 고무주걱으로 잘 섞은 뒤 달걀을 풀어 섞는다.
4_③에 체에 내린 박력분과 소금을 넣고 주걱으로 자르듯이 섞은 다음 비닐에 싸 냉장실에 1시간 정도 휴지시킨 뒤 3mm 정도 두께로 밀어 타르트 반죽을 준비한다.
5_반죽 위에 머그를 놓고 찍어 동그란 모양을 만든 다음 가운데에 구멍을 뚫는다.
6_머그에 ②를 담고 ⑤를 덮은 다음 달걀노른자를 바르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 10~15분간 황금색이 될 때까지 굽는다.


사과 생크림무스
사과 3개, 달걀노른자 3개분, 달걀흰자 1개분, 판 젤라틴 3장, 생크림 10큰술, 설탕 8큰술, 녹말가루 1작은술

만_들_기
1_사과 2개는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믹서에 곱게 간 다음 냄비에 넣고 1~2분 정도 살짝 끓인다.
2_볼에 달걀노른자와 설탕 5큰술을 넣고 거품기로 젓다가 녹말가루를 넣고 다시 한번 젓는다.
3_젤라틴은 찬물에 불린 뒤 중탕으로 녹인다.
4_②에 믹서에 간 ①의 사과를 조금씩 나누어 넣으면서 젓다가 녹인 젤라틴 2장분을 넣고 식힌다.
5_달걀흰자에 설탕 2큰술과 생크림을 넣고 살살 젓다가 ④를 넣고 섞는다.
6_유리컵에 ⑤의 사과무스를 반 정도 부어 냉동실에 30분 정도 얼린다.
7_나머지 사과 1개는 깨끗이 씻어 씨를 제거한 다음 깍둑썰기해 냄비에 담고 설탕 1큰술을 넣어 1~2분 정도 조려 식힌다.
8_⑦에 남은 젤라틴을 넣고 ⑥의 유리컵에 2㎝ 정도 담은 다음 냉동실에 30분 정도 얼린다.
9_⑧에 ⑤의 사과무스를 가득 채운 다음 냉동실에 30분 정도 얼려 낸다.

사과칩
사과 ½개, 버터·꿀 약간씩

만_들_기
1_사과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째 최대한 얇게 썬다.
2_유산지에 버터를 얇게 바르고 얇게 썬 사과를 겹치지 않게 올린다. 18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 정도 굽다가 꺼내서 위에 꿀을 살짝 바르고 50℃에서 20분 정도 더 굽는다.


사과 초콜릿퐁듀
사과 1개, 체리 10개, 초콜릿 200g, 생크림 100g

만_들_기
1_사과와 체리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사과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_퐁듀 용기에 초콜릿을 조각내서 넣고 중탕해 초콜릿을 녹인다. 단, 초콜릿은 50℃ 정도에서 녹기 때문에 센 불에 중탕하면 안 된다.
3_초콜릿이 어느 정도 녹으면 생크림을 조금씩 넣어 섞는다.
4_③에 사과와 체리를 곁들여 낸다.




사과 홍차파운드케이크
 
사과 1½개, 럼주에 절인 건포도 50g, 박력분 220g, 설탕·버터 110g씩, 달걀 1½개, 우유 4큰술, 홍차 1작은술,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호두·소금 약간씩

만_들_기
1_사과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1개는 채썰고 ½개는 슬라이스한다. 호두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홍차는 분쇄기에 간다.
2_볼에 설탕과 실온에 둔 버터를 함께 넣고 거품기로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은 뒤 달걀을 풀어 두세 번에 나누어 넣으며 젓는다.
3_볼에 체에 내린 박력분, 채썬 사과, 분쇄기에 간 홍차가루, 소금, 베이킹파우더, 건포도, 호두를 넣고 섞어 ②에 부어 고무주걱으로 끈기가 생기지 않도록 살살 저은 다음 우유를 넣는다. 위에 슬라이스한 사과를 얹는다.
4_18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 정도 구운 뒤 칼집을 넣고 30~40분 정도 더 굽는다. 세이지 잎 2개 정도를 올려 구우면 맛과 향이 더 좋다.



사진 : 최해성|진행 : 이현옥 | 자료제공 : 에쎈
출처 : 전문 요리팁
글쓴이 : 에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