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스크랩] 생대추 대추 건조 말리기 손질법 생대추 먹는법 요리

그린테트라 2018. 10. 11. 20:58

생대추말리기 손질법 생대추먹는법 다양한 정보






머지않아 다가오게 될 설날 차례상에도 자주 쓰이는 것이 대추입니다. 대추는 특유의 달콤한 맛과 향이 더해지는 음식입니다. 생대추말리기는 직접 대추를 말리는 과정에서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도 가능한데요. 오늘 제가 대추를 집에서 말리실 때 도움되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그와 더불어서 대추를 어떻게 활용해서 요리로 먹으면 좋을지도 알아봐요. 명절 때 쓰고 남은 대추나, 혹은 선물로 들어온 것들이 있으면 요리로 활용해서 드실 경우 생대추먹는법으로 좋습니다.









대추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




생대추말리기 노하우




대추는 말리는데 어렵지 않고 햇볕에다가 그냥 말리시면 되기는 합니다. 그치만 그냥 생대추를 씻어서 널어놓을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이구요. 조절을 잘 못해서 대추가 바싹 말라버릴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찜솥에 사전에 한번 찐 다음에 그 이후에 널어서 햇볕에 바짝 말리시면 생대추말리기로 효과가 좋습니다. 대추 말리는 방법이 어렵지는 않지만 이런 노하우를 기억하셨다가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직접 요리로 활용해서 먹기




대추로 차 우려내기




어르신들이 특히 좋아하는 향이 좋은 대추차입니다. 특유의 알싸하면서 달큰한 듯한 향과 맛이 특징입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대추를 일단 물기를 빼주세요. 물기와 이물질을 제거한 대추는 속에 씨를 파내어 제거해 줍니다. 손질된 대추를 얇게 채썰어서 꿀과 혼합합니다.



대추차를 담가놓을 유리병에 꿀과 버무려서 넣어주세요. 시간이 지나게 되면 생대추먹는법으로 대추 진액이 우러나오면서 엑기스가 됩니다. 그후 밀봉에서 서늘한 그늘 쪽에 보관해 조금씩 끓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탕과 혼합한 효소




생대추말리기 노하우로 대추를 잘 말리셨다면 여러가지 요리를 혼합해 드실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건강에 좋은 효소를 추천합니다. 위에서도 대추 씨를 빼라고 말씀드렸는데, 효소를 만들 때도 대추씨는 빼내는 것이 좋습니다. 효소를 만들때는 좋지 않습니다.



여튼 씨를 제거해 손질한 대추를 동량의 설탕과 넣고 버무립니다. 큰 유리병이나 밀폐용기에 효소를 버무려 담고 마지막 윗부분에 설탕으로 두껍게 덮어주면 생대추먹는법 효소 준비가 됩니다. 약 100일 정도 지나고 대추를 한번 걸러내 주신 후, 우러나온 진액만 발효하신 후 효소로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크로켓과 경단 만들기



대추는 특유의 향과 색, 맛 등으로 여러가지 요리와 직접 메인요리에도 활용하시면 좋은데요. 저는 대추를 이용해서 찰떡경단을 만드는 법과 크로켓을 빚는 법을 알려드리니 참고해보세요. 크로켓은 채썬 대추를 현미밥과 함께 조물조물 빚어내 빵가루 위에 묻혀 고로케 모양으로 튀겨주시면 맛도 좋고 모양도 예쁜 크로켓이 됩니다.



생대추말리기로 준비된 대추를 마찬가지로 잘게 썰어서 찹쌀가루와 버무린 다음, 찜통에 쪄서 경단으로 만들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밤과 호두를 곁들여도 좋다고 하네요.









추운 겨울 좋은 라떼




라떼 종류는 정말 여러가지 식재료를 이용해 드실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추라떼 또한 신박하고 맛 좋은 음식입니다. 마찬가지로 씨를 제거내 깨끗하게 손질한 대추를 준비해 주시고, 이번에는 곱게 칼로 다져서 꿀과 혼합해 재워주세요. 꿀이 잘 스며들어 절여지면 여기에 뜨거운 물을 약 1/4컵 정도 넣어 대추차 우려내듯 해주시고 거기에 우유를 부어서 라떼로 만들어서 드시면 한끼 든든한 음료도 되고 생대추먹는법으로 훌륭합니다.









숙주를 이용한 아삭한 냉채




대추와 숙주를 이용해 아삭하고 싱싱한 냉채로 만들어서 드셔보세요. 손님상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멋진 요리입니다. 다듬어 손질한 숙주와 잣, 대추를 구비해 주세요. 여기에 톡 쏘는 냉채맛을 더할 겨자장을 만들어주세요. 발효된 겨자 1숟갈과 물 0.5숟갈, 연유 1숟갈과 설탕 0.5숟갈, 식초 2숟갈, 소금 0.3숟갈을 넣어서 혼합해 주시면 겨자장이 됩니다.


생대추말리기를 통해 나온 대추를 이런 식으로 다양하게 활용해주세요. 이제 겨자장과 채소, 잣, 대추까지 넣어서 같이 버무려서 드시면 맛좋은 냉채가 완성됩니다.





출처 : 삼식이세상
글쓴이 : 삼식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