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

[스크랩] 황토지장수

그린테트라 2017. 2. 22. 11:43

지장수 만드는 법  

 

지장수란 쉽게 말해 호황토(好黃土) 용액, 즉 좋은 황토를 걸러낸 물이다. 여기서 말하는 호황토는 복룡간을 비롯하여 동벽토와 서벽토를 가리킨다.

것은 수백 년, 수천 년 양지바른 산비탈 언덕에서 태양광선을 받아온 태양에너지 비축제로, 같은 규석층의 흙이라도 약흙을 말한다.

 

동쪽이나 서쪽에서 태양광선을 직각으로 오래 받은 청정 황토를 60㎝깊이로 파 들어가면 지장대(地漿帶) 띠가 나타난다. 그 띠는 진한 초록색을 띠는데 그 띠 밑의 황토를 채취해야 한다.

물론 농약으로 농사짓던 논밭 부근의 황토나 여러 해 동안 유독성 폐기물쓰레기장 부근의 황토는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 또 낙엽이 수북하게 쌓였다가 부식한 갈토와 부식토도 지장수 만드는 황토가 아니다.

 

언제나 양지바른 곳의 황토를 고른다. 우리나라에서 손꼽을 만한 지역의 황토를 지적하라면안면도남한산성변산반도언양홍성 홍동면경주 토암산 자락지리산 일대의 황토를 꼽을 수 있다.

 

비단 이런 황토가 아니더라도 지장수 만들기에 적합한 황토는 할미꽃 피는 동산부근 양지바른 언덕벽, 물총새가 집짓기를 좋아하는 서향 양지바른 언덕, 구기자가 잘 자라는 부근의 양지바른 언덕, 보리, 마늘, , 콩이 잘 자라는 밭 부근의 오염되지 않은 황토이다.

 

이런 황토를 취토하여 황토 1㎏당 5㎏ 정도의 석간수, 광천수 또는 정수기에 거른 물을 붓고 복숭아나무나 괴목, 참나무가지로 21회 휘젓는다. 50∼60분 정도 가만히 놔두면 약간 누른빛의 물이 위에 뜨고 황토는 가라앉는다. 위에 뜬 맑은 물을 지장수라 한다.

이 물은 황토 속에 유익한 미생물과 생물원자극소 원질의 물, 그리고 규토의 녹은 물로 형성된다.

 

지장수는 납작한 옹기그릇이나 유리그릇에 보관해야 한다. 지장수를 따라내고 나서 바닥에 가라앉은 황토는 먼지나 잡티가 안 들어가게 1∼2일 보관해 두면 다시 한번 사용할 수 있다.

그러니까 황토 1㎏당 300g의 지장수를 2회 채취할 수 있고 옹기그릇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지장수는 120℃의 열에 20∼30분간 끓여도 효력에 지장이 없고 영하 10℃이내에 있어도 별 영향을 받지 않는다.

내열성 · 내냉성 미생물이 그 속에 있을 뿐 아니라 생물원자극소가 녹아있기 때문이다.

 

 

황토지장수 효능

01. 체질개선 : 산성화 된 체질을 pH7.2∼7.7의 건강한 약 알칼리성 체액으로 유지시켜준다.

 

02. 아토피 체질을 근본적으로 호전시키는 효과 : 황토에는 중금속 및 인체에 해로운 독을 제거하며, 피부의 보호막을 유지, 복원시켜 준다. 또한 인체의 면역성을 극대화시켜 생체 호르몬의 조화를 이루는 데는 황토가 효과적이다. 

 

03. 신진대사 촉진 : 혈액순환기능, 세포 조성기능, 에너지 조성기능을 통하여 신체의 기능을 회복시킴으로서 해열제 역할, 소화기능 촉진, 숙취해소 효과, 식물의 고속성장 촉진한다.

 

04. 강력한 해독작용 : 맹독성 버섯 중독이나 복어 알을 잘못 먹고 죽어간 사람을 살린다. 체내장부의 독소를 씻어내는 세정제 역할을 한다. 채독, 어독, 육독 해소에 효과가 탁월하다.

 

05. 중풍, 고혈압, 당뇨, 담석증, 위장장애에 효과 : 황토 지장수는 혈액을 맑게 하고 신체 내분비선의 호르몬 분비를 정상화 시키며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분리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06. 다이어트 효과 : 체내지방을 액체로 만들어서 소변으로 보내어 소변 양을 3배 이상 배출을 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느낄 수 있다.

 

07. 변비 해소 효과 : 변을 부드럽게, 몸속의 노폐물, 독소 등을 분해하여 소변으로 배출, 소변량도 증가시켜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

 

08. 수질 정화 및 개선 : 독성과 발암성 변이원성 등의 건강장애가 있는 잔류염소 혹은 염소화합물인 트리하로메탄(극미량) 같은 것을 분해 시켜 준다. 또한, 물속의 세균을 살균시켜준다.

 

09. 피부 미용 : 피부에 있는 지방질, 세균, 노폐물을 분해하여 흡수, 제거하는 자정능력이 있다. 그러므로 피부에 있는 잡티, 화장독, 여드름을 제거하여 깨끗한 피부로 만들어 준다.

 

10. 약효 상승작용 : 한약재를 다릴 때 황토지장수를 사용하면 중금속, 농약성분제거와 동시에 약 성분이 더욱 더 뛰어 나게 된다. (본초강목, 동의보감)

 

11. 남성 전립선염 및 전립선비대증에 효과 : 황토는 염증을 제거 하고 다스리며,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탁월하다. 또한 비세포()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12. 미각 상승효과 : 지장수로 밥을 짓거나 국을 끓이면 농약의 독성을 줄이고 밥맛이 좋아진다. 라면을 먹고 속이 더부룩한 사람은 지장수로 라면을 끓여서 먹으면 속이 편해진다. 차나 커피의 맛이 더욱 깊어진다.

 

13. 안구세척 : 눈이 피로해 눈곱이 끼거나 가벼운 안질은 지장수로 씻으면 치유되며, 지장수로 취침 전에 눈을 씻어 주면 피로가 가시는 것을 느낄 수 있다.

 

14. 잔류 농약의 제거 : 농약 잔류가 있는 야채를 지장수로 씻어낸 후 다시 지장수로 끓여 야채를 데쳐서 먹으면 농약이나 첨가물이 녹아 버린다. 지장수 속에는 음이온이 잠재되어 있어 농약이나 분출물을 분해시킨다.

황토나 숯이 냄새를 제거하듯 같은 작용으로 냄새도 제거한다. 점토광물인 황토의 분해력과 그 속의 생명원자극소의 힘으로 제거한다.

 

15. 오염물질 해독 : 육류, 계란을 통해 맹독성 다이옥신이 몸안에 들어와 우리 몸을 독성으로 오염시키고 있다. 이런 오염물질을 해독하여 체외로 배출시키기 위해서는 뭔가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미네랄과 희토류, 희토성 금속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다양한「효소」를 함유하고 있는 가장 건강하고 무해한 황토 추출물 즉 황토지장수이다.

 

출처 : 꿈꾸는 농부
글쓴이 : 에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