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스크랩] 청국장에 유산균이 유산균음료의 1000배ㅎㅎㅎ???

그린테트라 2011. 9. 1. 13:31

From: 지근억 [mailto:geji@snu.ac.kr]
Sent: Wednesday, April 09, 2008 3:03 PM
To: hsj@chosun.com
Cc: yhpark@ajou.ac.kr; geji@snu.ac.kr; cshuh@re.yakult.co.kr; p5062@mail.kyungwon.ac.kr; hkjung@ildongfoodis.co.kr; wjkim@dongguk.edu
Subject:
청국장-유산균

 

홍세정 기자님---조선일보

저는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이면서 한국유산균학회 간사장입니다.
2008
4 2일자 Health "몽에 좋은 청국장, 피부에 발라도 좋아요" 제목의 기사에서
'
청국장 1 그램에는 같은 양의 유산균 음료의 1000 배에 해당하는 젖산균이 들어 있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이는 근거가 없는 내용입니다. 보통 청국장에는 Bacillus라는 균이 주를 이루고 유산균은 minor 균 입니다. 따라서 청구장에 균이 있다 하더라도 유산균 음료보다 훨씬 적은 수의 젖산균이 청국장에 있습니다. 언론에서 청국장에 유산균이 많다고 자주 보도하다 보니까 이러한 오류 내용이 확대 재생산 됩니다
물론 식품에 대한 많은 언론 보도 내용이 오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보다 정확한 기사 내용을 기대하며 연락 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근억 드림.

 

*요즘 유산균 산업이 번창하고 기업체들의 홍보가 넘쳐 나니까 터무니 없는 기사, 논문이 나타나고 있어서 전문성 결여에 따른 오해를 사고 있는데 여기 청국장 유산균의 문제도 지근억 교수가 잘 지적하였듯이 잘 못된 기사임이 분명하네요. 허참 별일이 다 있어ㅎㅎ. 이 기사의 내용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하라고 해야돼요---강국희 코멘트

출처 :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
글쓴이 : 생명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