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스크랩] 철갑상어

그린테트라 2011. 3. 15. 09:57
 

철갑상어


Ⅰ. 철갑상어 생태와 종류


  철갑상어는 백악기 시대부터 출현한 화석과 같은 어종으로 북회귀선 이북에 분포되어 있으며 대규모 강이나 연안에 서식한다. 전세계적으로 26종이 있으나 거의 대부분의 어종이 멸종위기 종에 속해 있다. 철갑상어는 바다에서 담수지역으로 강하류에서 강상류로 산란 회유를 하며, 주로 해양이나 기수지역에서 일생을 보낸다. 일부는 담수에 적응하여 순담수에서 일생을 보내는 종도 있다.

  형태는 방추형이며, 특히 부정형의 꼬리지느러미가 잘 발달되어 있다. 대부분에 어류와는 달리 몸에 비늘이 없으나 크고 딱딱한 대형 굳비늘이 5열로 배열되어 있다. 주둥이는 뾰족하고 입은 주둥이 아래에 위치하며 입 앞쪽에 4개의 수염이 있는데 눈이 퇴화되어 있어 이것으로 먹이를 찾아 먹는다. 입의 형태는 가로 놓인 형태와 반달처럼 생긴 관 형태로 2가지 형태가 있다. 두골은 연골로 이루어졌으며 수많은 뼈로 구성되어 있다. 지느러미는 한 개의 등지느러미, 두 개의 옆지느러미와 두 개의 배지느러미가 있다. 종을 구별할 때는 입의 모양, 주둥이 크기, 수염의 모양, 굳비늘의 수 등을 이용한다. 골격은 연골구조이나 머리부분만 경골구조로 경골어류와 연골어류의 중간형이다.

○ 철갑상어 종류


한국명

영   명

학   명

분   포

 

시베리아 철갑상어

Siberian Sturgeon

Acipenser baeri  BRANDT

시베리아강

1

작은주둥이철갑상어

Shornose Sturgeon

Acipenser brevirostrius LESUEUR

북미연안 강,기수

2

한국철갑상어(칼상어)

Yangtze Sturgeon

Acipenser dabryanus DUMERIL

양쯔강

3

호소 철갑상어

Lake Sturgeon

Acipenser fulvescens RAFINESQUE

캐나다 강,호소

4

러시아 철갑상어

Russian Sturgeon

Acipenser gueldenstaedti BRANDT

흑해, 카스피안해

5

사하린철갑상어

(용상어)

Persian Sturgeon

Acipenser medirostris AYRES

북대서양,알라스카

6

아드리아 철갑상어

Adriatic Sturgeon

Acipenser naccarii BONAOARTE

Adriatic해

7

쉬쁘 철갑상어

Ship Sturgeon

Acipenser nudirentris LOVETZKY

흑해, 카스피안해

8

대서양 철갑상어

Atlantic Sturgeon

Acipenser oxyrynchus KIKUCHII

북미 해안, 강

9

스텔렛 철갑상어

Sterlet

Acipenser ruthenus LINNAEUS

흑해, 카스피안해

10

아무르 철갑상어

Amur Sturgeon

Acipenser schrenckii BRANDT

Amur강(시베리아)

11

중국철갑상어

(철갑상어)

Chinese Sturgeon

Acipenser sinensis GRAY

양쯔강

12

스타레드 철갑상어

Stellate Sturgeon

Acipenser stellatus PALLAS

카스피안,아좁해

13

발틱 철갑상어

Common Sturgeon

Acipenser sturio LINNAEUS

발틱,흑해,서유럽

14

흰 철갑상어

White Sturgeon

Acipenser transmontanus RICHARDSON

북미 대서양연안

15

페르시아 철갑상어

Persian Sturgeon

Acipenser persicus BORODIN

 

16

일본 철갑상어

 

Acipenser multiscutatus TANAKA

 

17

칼루가 철갑상어

Kaluga Sturgeon

Huso dauricus GEORGI

Amur강

18

벨루가 철갑상어

Beluga Sturgeon

Huso huso LINNAEUS

흑해, 카스피안해

19

아메리카 삽코철갑

Pallid Sturgeon

Scaphirhynchus albus

  FORBES et RICHARDSON

미시시피,미조리강

20

러시아 삽코철갑상어

Shovelnose Sturgeon

Scaphirhynchus platorhynchus

  RAFINESQUE

미시시피,미조리강

21

아메리카 노코철갑

Paddle fish

Polyodon spathula WALBAUM

미시시피강

22

중국 노코철갑상어

Chinese paddlefish

Psephurus gladius MARTEENS

양쯔강

23

페드첸코 철갑상어

Syr-dar shovelnose

Sturgeon

Pseudoscaphirhynchus fedtschenkoi KESSLER

 

24

케슬러 철갑상어

Small Amu-dar

shovelnose S.

Pseudoscaphirynchus hermani KESSLER

 

25

흰삽코 철갑상어

Great Amu-dar

shovelnose S.

Pseudoscaphirhynchus kaufmani BOGDONOW

 

26

 경골어강

Class

Osteichthyes

 철갑상어목

Order

Acipenseriformes

 철갑상어과

Family

Acipenseridae

Polydintidae

Chondrosteidae

 

Genus

Huso (2종)

Acipenser (17종)

Scaphirhynchus (2종)

Pseudoscaphirhynchus(3종)

Polyodon (1종)

Psephurus(1종)

멸 종

 

산소가    산란시기는 소하성으로 봄과 여름철 수온이 올라가는 시기에 이루어지며 강의 상류에 돌과 자갈 또는 자갈과 모래가 있는 곳으로 유속이 빠른 곳에서 산란을 한다. 매년 산란하지않으나 일생에 몇 번 산란한다.  알은 침성점착란으로 크기는 종에따라 다르나 보통 지름 2~4mm이다. 수정란은 자갈이나 돌에 붙부화하며 부화된 치어는 동물성 부유생물을 먹는다.

  철갑상어의 자원은 주로 러시아의 카스피해를 중심으로 분포, 어획되고 있으며, 세계 90%가 이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뛰어난 경제적 가치 때문에 양식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속간, 종간 교배에 의한 잡종 철갑상어가 생산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이식되어 양식되고 있는 어종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1. 시베리아 철갑상어 (Siberian sturgeon : Aipenser baeri)


  시베리아 철갑상어는 분포 구역이 대단히 넓다. 우랄산맥에서 환동해에 이르기까지 넓게 분포하며 기수지역, 담수에 서식한다. 주로 OB강, Enisey강, Lena강 등에 산란 회유하며 순 담수 지역에서 평생 사는 종도 있다. 다른 종에 비해 체고가 높으며 주둥이가 납작하고 짧으며 별 모양의 작은 비늘이 등 비늘 밑에 산재한다. 등 굳비늘수는 10~20개이고 측면 굳비늘수는 32~62개이다. 체색은 검은 회갈색이며 복부는 하얀색 바탕에 갈색 점이 있다. 수염은 둥글다. 암․수 모두 평균체중 65kg이며 가끔 200kg이상의 대형도 있다. 최대 수명은 60년이다. 성숙 소요기간은 수컷이 15~18년, 암컷이 18~20년이나, 화력발전소 등의 물을 이용하여 가온사육할 경우 6~9년에 성숙한다. 산란은 봄에 수온 9~18℃로 올라갈 때 시작된다. 산란량은 kg당 13,000~20,000개이며 직경 2.5~2.8mm, 중량 18.5~20mg이다. 바닥이 자갈로 되어 있으며 수심 6~8m, 유속이 1.4m/s인 곳에서 자연 산란한다. 이종은 성질이 온순하며 사육환경에 강해 여러나라에서 양식을 시도하고 있다.


 2-2. 스텔렛 철갑상어 (Sterlet sturgeon : Acipenser ruthenus)


  스텔렛 철갑상어는 순수 담수종이며 철갑상어중 가장 소형 어종으로 다른 철갑상어와의 교잡종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흑해, 카스피해, 아좁해, 발틱해의 강에서 서식한다. 성적인 성숙은 수컷이 4~5년, 암컷이 5~9년 걸린다. 측면의 굳비늘수가 다른 종류보다 많고 너슬너슬한 수염을 가지고 있다. 입술은 두 개로 나뉘어 있고 등 굳비늘 11~18개, 옆줄 굳비늘 56~71, 배 굳비늘수는 10~20개이다. 체색은 검은 갈색이며 복부 및 굳비늘은 흰색을 띤다. 평균 크기는 2~3kg, 평균 수명은 15년이며, 최대 수명은 27년으로  1.2m, 16kg 크기까지 자란다. 포란량은 kg당 20,000~30,000개이며, 알 크기는 1.8~2.8mm, 알 중량은 8~9mg이다. 16℃에서 부화는 4~5일 걸리며 이때 부화자어는 6~7mm이다. 부화후 6~10일 후면 난황을 흡수하고 외부 먹이를 먹는다.

      


 2-3. 러시아 철갑상어 (Russian sturgeon : Acipenser gueldenstadti)


  흑해, 카스피해, 아좁해 등에 서식하며 수온 11℃에서부터 산란을 시작한다. 등 굳비늘 5~19, 옆 굳비늘 21~50, 배 굳비늘수는 6~14이다. 러시아 철갑상어는 주둥이가 짧고 뭉퉁하며 밑 입술이 절단되어 있다. 수염은 너슬너슬하지 않고 짧다. 어육은 맛이 좋아 생선, 냉동품, 염장품으로 이용된다. 최대 2.3m, 110kg까지 크며 수명은 50년이다. 성적인 성숙은  수컷이 8~13년, 암컷이 10~16년 걸린다. 산란 주기는 수컷이 2~3년, 암컷이 3~6년이다. 난의 크기는 3.0~3.5㎜이며 캐비아로의 이용 가치가 매우 높다. 부화는 수온 12℃에서 12일, 22℃에서 4~5일 소요된다. 식성은 모기유충이나 저서동물, 연체동물 등을 섭취한다.



 2-4. 베스터 (Bester : 교잡종)


  베스터는 속간 교배종으로 구 소련 시대에 개발된 어종이다. 수산해양연구소의 니꼬류킨 교수와 그 제자들에 의해 1958년부터 1967년까지 철갑상어 중 가장 대형종인 Beluga 암컷과 가장 소형종이며 성숙이 빠른 Sterlet 수컷을 교배하여 얻어진 교잡종으로 어미의 좋은 형질을 이어받아 성숙과 성장이 빠르면서 캐비아와 어육의 질이 우수한 잡종을 만들어 냈다. 일본, 중국, 미국 등 각 국에서 활발히 양식하고 있는 어종이다. F5세대까지 나왔으나 세대가 내려갈수록 유전형질이 떨어져 순종 확보가 필요하다. 이 어종은 담수 또는 기수에서도 사육이 가능하며 번식력이 강하다. 외부 형태는 스텔렛 철갑상어와 비슷하나 성장이 스텔렛에 비해 훨씬 빠르다. 약 7년정도 좋은 환경에서 양식한다면 종묘생산이 가능하다.


Ⅱ. 종묘 생산


 Ⅱ-1. 자연 산란조건

  자연 상태에 있어 암컷 성숙에 중요한 요인으로는 물의 흐름, 수온, 빛, 저질의 상태, 친어의 성숙 상태로 이들 모두의 조건이 적당할 때 자연산란이 이루어진다. 산란 장소는 바닥이 자갈, 돌, 모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흐름이 빠르고 하상이 넓은 장소에서 산란 행위를 한다.


 Ⅱ-2. 배우자 구조

  가. 알의 구조

    알의 크기는 종에 따라 또는 암컷의 크기에 따라 다르나 대게 1.9~4.0mm로 침성 부착란이다. 알은 동물극에 밝은 띠를 가지며 5~10개의 난공이 있어 수정이 용이하게 구성되어 있고, 3개의 층(내부 난황, 외부 난황, 점액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 정자의 구조

    정자는 두부, 중간부분, 꼬리로 구성되며 크기는 약 0.05mm이다. 정자는 물과 접촉하자마자 활동성을 나타내며 수정능력은 5~10분이다. 장시간 정자를 보존하기 위해서 물 첨가 없이 저온(1~4℃) 관리하면 5~7일간 생존 가능하다. 1㎖당 정자수는 1억~4억마리이며, 채정량은 스텔렛 철갑상어가 200㎖, 러시아 철갑상어가 500㎖, 벨루가 1,000㎖ 이다.


 Ⅱ-3. 채란 및 수정

  가. 산란 유도

    인공 채란, 채정을 위해 뇌하수체, LH-RHa등을 사용한다. 뇌하수체주사는 암컷 1kg당 4.0mg, 수컷 1.0mg 농도로 하며, 수온이나, 어미 성숙 정도에 따라 가감하여 주사한다. 주사는 등근육에 하며 주사 후 14~17℃에서 20~32시간내에 채란 가능하다.

  나. 채란 및 채정

    적정 채란 수온은 13~16℃이며, 복부 압박에 의해 채란후 나머지 알을 받기 위해 복부를 절개한다. 절개 부분은 봉합한 후 소독하여 깨끗한 사육지에 수용하고 주기적으로 소독해 주면 1~2개월후 상처가 아문다. 정액은 채란전에 물기가 없는 깨끗한 용기에 미리 채정한다. 수정에 이용하기 위해서 보통 3~4마리의 수컷을 사용한다.


  다. 수정

    철갑상어의 수정은 보통 건식법을 많이 사용한다. 알을 받은 용기에 정액과 물을 혼합하여 깃털 등을 이용하여 약 5분간 조심스럽게 혼합한다. 알 1kg에 2~3마리의 정액 10㎖을 사용한다.


  라. 점액질 제거

    인공적으로 대량 부화하기 위해 점액질을 제거한 후 병부화기 같은 부화기에 수용하여 부화시킨다. 점액 제거는 물 8ℓ에 우유 1.5ℓ를 넣고 약 45분간 저어주거나, 물 4ℓ에 점토 0.5kg을 섞어 40~60분간 저어 주면 된다.


  마. 부화

    부화는 다양한 부화기를 이용하는데 주로 병부화기를 많이 이용한다. 부화기간은 수온 14℃일 때 9일, 15℃일 때 8일, 16℃일 때 7일이 소요된다. 부화시 죽은 알에 생기는 수생균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말라가이트그린을 이용하여 소독한다.


 Ⅱ-4. 자․치어 사육관리

  가. 자어의 발육단계


    1) 1단계 : 이시기의 부화자어는 복부에 큰 난황을 가지고 있으며, 난황 중간쯤에 지느러미가 있다. 이때 크기는 13mm이다.


    2) 2단계 : 지느러미가 더욱 발달하고 입의 형태가 갖춰지며, 수염이 생기고 등과 뒷지느러미가 생기면서 지느러미로 몸을 지탱한다. 이때 크기는 수온 16~17℃에서 16mm이다


    3) 3단계 : 아가미가 발달하고 호흡은 아가미로 하며 배지느러미와 위턱에 이빨이 생긴다. 이시기는 혼합 영양기로 난황과 약간의 플랑크톤을 먹는다. 이때 크기는 수온 16~17℃에서 18~19mm이다.


    4) 4단계 : 동물성 플랑크톤과 저서생물을 먹으며 아가미 뚜껑이 덮인다. 이때 크기는 수온 16~17℃에서 21mm이다.


    5) 5단계 : 5열의 마름모꼴 판상이 생기며 주로 저서생물을 먹는다. 성어의 모양을 갖추며 25~40mm 크기에 달한다.



  나. 자어의 사육관리

    알이 부화된후 활동성이 강한 자어는 상층으로 떠올라 물 흐름에 따라 배수구로 나와 자어 채집망에 모인다. 이렇게 모인 자어를 계수하여 사육지에 수용한다. 부화 자어는 올채이의 유영과 유사하며 연속적으로 움직이는데 꼬리를 활발히 흔들며 상층에 부유하였다가 가만히 침강하는 행동을 반복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난황의 흡수가 진행될수록 줄어들고 유영활동이 늘어간다. 이후 음성 주광성을 나타내 저서생활로 들어가며 먹이를 먹기 시작한다.


  다. 치어의 사육관리

    치어기때에는 광범위한 수온과 염분에 잘 적응한다. 치어의 수용밀도는 1㎡당 3,000~5,000마리로 밀도가 낮을수록 성장이 빠르나 너무 저밀도에서는 오히려 성장이 나쁘다. 난황 흡수후 초기 치어의 먹이 먹는 크기는 17~18mm(35~54㎎)이다. 초기 먹이로는 알테미아, 물벼룩, 가루사료를 주며 점차 인공배합사료의 양을 늘려 사료 순치를 한다. 이때 수온은 20~25℃로 유지하고 3~4시간마다 사료를 준다.



Ⅲ. 식용어 양성관리


 Ⅲ-1. 당년생 사육

  치어가 3g에 달하였을 때 사육지 크기가 10~15㎡되는 곳에 옮겨 사육한다. 3g~100g일 때 1일 4~5회 급이한다.



 Ⅲ-2. 식용어 사육

  식용어와 어미를 사육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양질의 사료와 적당한 사육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성장을 목적으로 사육할 때는 수온을 20~25℃로 유지해야 하며, 영양 균형이 잘 맞춰진 사료를 1일 3~4회 급이해야 한다. 사료는 주로 침강사료를 급이하는데 항상 섭취상태를 보아 과잉 급이가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Ⅲ-3. 사육 방법


  가. 순환여과식 양식

    기계적, 화학적, 생물학적 여과를 거쳐 사육수의 유해성분 및 고형물질을 제거하여 재사용하는 방식으로 일일 약 5%내외의 수량 보충만으로 사육이 가능한 양식방법이다. 사육수온 24℃일 경우 2년에 3~4kg까지 성장시킬수 있다. 수량이 부족한 곳에서 이용되며 앞으로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개발이 진행중이다.



  나. 유수식 양식

    항상 사육수를 유수시켜 사육하는 방법으로 수로형, 원형 사육지를 많이 사용한다. 수온 24℃일 때 2~3년만에 1.5~2kg까지 성장 가능하다. 성장 적수온을 유지하면서 수량을 많이 확보한다면 가장 좋은 철갑상어 양식 형태이다.


  다. 가두리 양식

    대단위 수면에 물고기가 도망가지 못하도록 망을 쳐서 사육하는 방법으로 수온 24℃에서 2~3년에 1.5~2kg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


  라. 못 양식

    일반적인 못에서 양식하는 방법으로 3~4년만에 1.5~2kg까지 성장하는데 다른 양식 방법에 비해 성장 효과가 낮다.

 

철갑상어 생태와 습성


전세계적으로 2과 6속 26종이 서식하며, 분류학상 경골어류이나 연골을 가진 어류로 우리나라에는 3종이 출현하였으나 근래에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 철갑상어는 바다에서 담수지역으로 강하류에서 강상류로 산란 회유를 하며, 주로 해양이나 기수지역에서 일생을 보낸다. 일부는 담수에 적응하여 순담수에서 일생을 보내는 종도 있다.


○ 산란시기는 소하성으로 봄과 여름철 수온이 올라가는 시기에 이루어지며 강의 상류에 돌과 자갈 또는 자갈과 모래가 있는 곳으로 산소가 풍부하고 유속이 빠른 곳에서 산란을 하며, 매년 산란하지않으나 일생에 몇 번 산란한다.


○ 알은 침성점착란으로 크기는 종에따라 다르나 보통 지름 2~4mm이다.


○ 철갑상어의 자원은 주로 러시아의 카스피해를 중심으로 분포, 어획되고 있으며, 세계 90%가 이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뛰어난 경제적 가치 때문에 양식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속간, 종간 교배에 의한 잡종 철갑상어가 생산되고 있다.


○ 사육밀도 : 150g~1500g(어체중량), 10~20ton/ha(100×100m)


현재 우리나라에 이식되어 양식되고 있는 어종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시베리아 철갑상어

산란은 봄에 수온 9~18℃로 올라갈 때 시작되며, 산란량은 kg당 13,000~20,000개이며 직경 2.5~2.8mm, 중량 18.5~20mg이다. 바닥이 자갈로 되어 있으며 수심 6~8m, 유속이 1.4m/s인 곳에서 자연 산란한다. 이종은 성질이 온순하며 사육환경에 강해 여러나라에서 양식을 시도하고 있다.


   - 스텔렛 철갑상어

평균 크기는 2~3kg, 평균 수명은 15년이며, 최대 수명은 27년으로  1.2m, 16kg 크기까지 자란다. 포란량은 kg당 20,000~30,000개이며, 알 크기는 1.8~2.8mm, 알 중량은 8~9mg이다. 16℃에서 부화는 4~5일 걸리며 이때 부화자어는 6~7mm이다. 부화후 6~10일 후면 난황을 흡수하고 외부 먹이를 먹는다.


   - 러시아 철갑상어

성적인 성숙은  수컷이 8~13년, 암컷이 10~16년 걸린다. 산란 주기는 수컷이 2~3년, 암컷이 3~6년이다. 난의 크기는 3.0~3.5㎜이며 캐비아로의 이용 가치가 매우 높다. 부화는 수온 12℃에서 12일, 22℃에서 4~5일 소요된다. 식성은 모기유충이나 저서동물, 연체동물 등을 섭취한다.


   - 베스테르

베스터는 속간 교배종으로 구 소련 시대에 개발된 어종이다. 수산해양연구소의 니꼬류킨 교수와 그 제자들에 의해 1958년부터 1967년까지 철갑상어 중 가장 대형종인 Beluga 암컷과 가장 소형종이며 성숙이 빠른 Sterlet 수컷을 교배하여 얻어진 교잡종이다

출처 : 로드넷
글쓴이 : 飛禽 원글보기
메모 :

'수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동자개  (0) 2011.03.15
[스크랩] 메기  (0) 2011.03.15
[스크랩] 꺽지  (0) 2011.03.15
[스크랩] 자립을 위한 도전-민물고기 양식등등  (0) 2011.03.15
[스크랩] 대농갱이  (0) 2011.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