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스크랩] 생태자급자족퀴즈 228번 퀴즈 정답- 세상에서 가장 저렴하고 짓기 쉬우며 자연을 가장 많이 보호하는 친환경 주택건축 공법은?

그린테트라 2013. 3. 8. 16:54

정답은 상업용 건축자재를 최소한도로 사용한 긴흙부대(SuperAdobe)집 공법입니다. 이란계 미국인 네이더 카릴리( 1936-2008)는 건축가이자 저자, 인본주의자이며 세라믹 하우스의 혁신가로서 가난한 사람들이 손쉽게 지을수 있는 공법을 명상과 실습을 통하여 확립하여 미국 특허까지 받았는데 12세기 이슬람 학자(신학, 논리, 철학)인 루미(Rumi)의철학과 시에 의해 영감을 얻었답니다.

 

웹사이트 CalEarth http://calearth.org 에 클릭하면 국내외 워크숍과 관련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작은 긴흙부대집을 먼저 지어 경험을 쌓은 후 더 큰 긴흙부대집을 짓길 바란답니다^^

 

이 공법의 장점과 특징

 1. 건축부지의 흙을 퍼 긴 흙부대(특허받은)에 채워넣어 철조망으로 층층히 고정시켜 쌓아 올라가는 비교적 간단한 공법입니다.

 

 2. 남녀노소 함께 지을수 있습니다.

 

3. 무거운것을 들 필요가 없습니다.

 

4. 고가의 장비가 필요없습니다.

 

5. 탄력적이고 간편한 공사가 될수 있습니다.

 

6. 흙을 담을때 커피통이나 주방도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7. 가난한 사람도 지을수 있는 친환경 주택입니다

 

8. 난민들을 위해 대규모 품앗이로 지을수 있습니다.

 

9. 혼자서도 지을수 있으며 2-3명의 인원으로도 지을수 있으며 규모가 좀 더 큰 경우는 7명의 인원이 최적의 구성원이라고 합니다.

 

10.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합니다.- 비결 생각엔 온대와 한냉지역의 경우 약간의 단열이 필요하다고 봄-

 

11. 통상 1달반만에 조그만 집한채를 지을수 있으며 이중 흙부대 돔-돔마다 작은 방이 4개가 있음-의 경우 8주가 걸리며 마무리 작업도 그 정도 기간이 걸린답니다.

 

12. 캘리포니아 건축심의기준인 방수, 홍수, 태풍, 내진 ,화재시험을 통과하여 건축적으로도 완벽한 내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출처 : 로드넷
글쓴이 : 비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