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

[스크랩] 산양삼 재배 관리법

그린테트라 2012. 7. 17. 06:04

[신비의학] 산양삼 재배 관리법

 

안녕 하십니까?

산삼이란에서 좋은삼 보는방법등 산삼에 관하여 많은 참고가 되엇으리라고 봄니다.

여기서는 산양삼 재배방법과 관리 방법에 관하여 논하여 보겠습니다.

여기에 올리는 글은 순수하게 제가 경험을 한바탕에서 올리는 글이오니 산양삼을 재배 하시는 분이나 준비 하 시는 분께서는 환경에 차이에 서오는 조금씩 틀린점은 있다고 관과 하시고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0).산의 방향과위치

산의 방향과 토질 물.바람은 참으로 중요 하게 생각 하셔야 할부분입니다.

어떤 사람은 남쪽에 심어도 잘나고 서쪽에 심어도 잘된다 하시는대 어디를 심으도 숲풀이 우거진곳이라면 자라기야 자라겟죠 허나 오래 가지 목한다는것을 꼭 명심해 두시기 바람니다.

방향의 동북 간방향이 가장 좋으나 정북향 정동향도 좋습니다

먼저 정북방향 전방에 시야가 탁터인곳이라면 아주좋습니다 물이 있다면 더욱더 좋습니다 바람이 그물에 습기를 몰고 와야 합니다. 만약에 침엽수가 빽빽히 들어선곳이라면 한번 재고를 해보아야 합니다.

이지역에 수림의 사이가 약 4~5 미터 정도 나도록 수림제거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활엽수와 침엽수가 공존 하고 있다면 약 2~3 미터정도로 수림사이가 유지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지역은 기본적으로 그지역 에 잡풀이 나느냐 안나느냐를 보셔야 합니다 풀이 좀 많이 자라 난다면 수림제거도 필요 없이 바로 가는 잡목 제거후 삼을 심으면 되겠습니다.

 

정동향이나 동남향은 낙엽송이나 잣나무가 빽빽하면 좋습니다 허나 동남향 쪽은 권장하고 싶지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지역은 북쪽의 찬바람이 불어 오지 않기 때문이죠 이렇게 방향을 잡 으 셨다면 어린 잡목을 필히 제거 해주시기 바람니다.

0).산양삼 선별방법과 심는법

1. 물어 보겠습니다. 인삼씨를 산에 심어 1~3 년 키운것과 산양삼씨 산삼씨를 키운것이 틀리겠습니까?

제가 알고 있는바로는 DNA검사는 해보지 않아도 같을것이고 아마 성분 검사는 하지 않아 잘모르겠습니다.

하나 형태와 맛은 똑같다는것입니다. 참고로 북쪽 고려삼 종도 이시기에는 알수 없지만 약5~7 년정도 지나면 고려삼(일명:중국삼)표가 남미다. 중국종삼은 약 17종의 삼이 있다고 나와 있는대 전칠삼 상당삼을 제하고 거의가 너와삼 종이나 그중 우리 고려삼 종류도 하나로 들어가며 이중에 가장 약효가 존것이 전칠삼 고려삼 으로 해놓았어나 우리 지역에 나는 고려삼과는 그성분 차이가 현처 하다는 것을 알아 주세요(북위 33~38도 상에 재배 되고 나는삼) 여기서 상담삼은 현존 하고 있지않은 삼입니다.

한가지 참고를 하자면 삼의 모종을 택하실때 밭에서 심은 인삼 2~3년근은 절때 선택 하지마라는것입니다.

보통 삼을 캘때 기계작업이 많기 때문에 잔미가 끊어져 녹는 확률이 엄청많으며 이식을 하여 자라도 환경의 차이로 인해 미근이 다짤리고 나시 형성되며 성장속도도 느리며 산에서 씨부터 자라게 해서 재배한 삼과는 그맛과 향도 많은 차이가 남니다 이것은 7~8년이 지나도 같다는것을 알아 두시기 바람니다.

모종은 1~2 년근이 이식하면 가장 좋다는것도 알아 두시기 바람니다.

2). 묘삼이식방법과 관리법

0. 삼씨 심는 방법에 대해선 제가 말씀 못드림니다.제밥줄이기때문이죠.

1~2년 묘종은 어떻게 이식할것인가 욕심이 화를 부름니다 한포기 더심으면 한포기 덜난다는것을 명심 해 주십시요. 제가 누누히 말씀 드렸죠 왜 산삼이 잠을 자는가에 대하여 삼은 4.5.6월에 자람니다.

인삼 재배 하듯이 양쪽으로 배수로를 파고 북을 주고 하는대 정말 어리 석은짓이죠. 정말 중요 한것을 모르고 하는방법입니다. 자 먼저 1년근은 50cm뛰워심고 2년근은 70cm 3년근은1m 뛰워 심으시고 깊이는 최하 20cm 이상 깊이로 심어주세요 그리고 심은지 5~7년간은 3월이전에 낙옆을 필히 끌어 내려 주세요

그러면 왜 이렇게 해야 하느냐 부옆 토질엔 각종 박테리아 세균이 많습니다 그러나 20cm 정도 내려가면 두더지 굴도 피할수 있고 원토양엔 세뀬 번식이 적으며 수분이 많지 않아 뿌리가 자연삼처럼 잘나갑니다

부옆 토질엔 뿌리가 짧고 뭉치는것이 특징임. 또한 성장후 인위적인 분신확률이 적다는것입니다.

도둑이 들어 와서 하루 를 캔다해도 단 백뿌리도 못가져 가죠. 넓게 뛰워 심으라 한것은 토질에 영양분 때문입니다. 이식한지 약 4~5년이 지나면 그토질에 활착이되어 그때부터는 땅에 성분을 엄청나게 섭취하 면서 자라나는대 거리를 좁게 심으면 약 7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지는 삼도 나오는것입니다.

또한 산불이나도 화기가 땅속 20cm 를 침투못하니 죽을 염려가 없겠지요 3월전에 왜 낙옆을 끌어 내려 주 어야 하느냐 5년근전의 어린삼들은 그낙옆을 뚤고 대를 올리기가 힘들어 20~30 센티 이상대를 길게 늘려 땅위로 올려 올려고 합니다 그러다보면 삼이 자라야 할시기에 잎대만 키우다 몸통은 자라지 못한다는것이 죠. 늦가을 겨울에는 낙옆이 이불 역활을 합니다.

삼은 빛을 많이 받게 되면 적성병이들고 비를 많이 받으면 흑성병이 오며 배수가 안되면 황이 낌니다 그래 침옆 수에 낙옆은 배수가 안되기 때문에 원토질에 심으면 더욱더 좋지요.

산양삼 재배 방법에 대해 경험을 토대로 글을 올려 보았습니다 이밖에 궁금하신점이 게시다면 아래 출처를 찾아 전화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ㅡ산삼 경매협회

출처 : 자연산약초 건강마을
글쓴이 : 산인 무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