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료

[스크랩] 인삼재배 유기농 재배방법

그린테트라 2012. 7. 17. 06:01

인삼의 여러 질병때문에 일반인들이 상상하기 힘들정도로 농약과 비료를 많이 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정된 땅의 인삼경작지는 계속되는 연작으로 병충해의 우려가 높아집니다. 수용성 맥반석 규산염제는 인삼 예정지(묘포,본포), 연작 피해가 우려되는 연작예정지등 모든 토양에 적합하며, 유기질 비료(퇴비)의 부숙성을 높여주고 토양의 염류집적을 빠르게 개선시켜줍니다.
또한 인삼뿌리의 활착성을 배가 시켜주며 줄기와 뿌리사이에 발생되는 각종 질병을 예방시켜줌과 동시에 인삼본근과 뿌리에 내포되는 단백질 함량을 현저하게 감소,인삼이 단단해지고 썩어버리는 현상을 개선시켜줍니다

저농약 무농약 인삼재배 그리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주위에서 맥반석 규산염제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꼭 100%수용성이여야만 합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석회질 비료나 규산질 비료등은 수용성여부를 따져봐야 하겠습니다.

 강원도 홍천에서 맥반석에서 축출한 수용성 규산염제를 사용하여 유기농법으로2004년 10월 9일 첫 6년근 인삼을 수확 하였습니다
아주 품질이 좋은 최상급의 인삼을 수확할 수가 있었으며 1.8m 의 본포에서 평균 3.8kg의 인삼을 수확 하였습니다.
2000평 인삼 밭에서 약3억2천 만원의 판매소득을 발생하였습니다.(2004년 수매가 기준)
특히 묘포에서 인삼 발아률이 높으면서 인삼대가 아주 견실함을 확인하였으며 줄기 점무늬병의 발생도가 현저하게 낮게 나타고 기타 염류피해로 인한 인삼몸에 얼룩반점이 거의 없었으며, 인삼 뿌리 활착성이 좋아지고, 흰가루병, 곰팡이병, 균핵병, 입고병, 모썩음병 등에 대한 항병력이 현저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같은 농가의 다른 지역에 약 4000평 예정지와 무농약 인삼 재배 실험으로 예정지1000평에 분말형 맥반석 규산염제를 투여하고 이랑을 하였습니다.(2005년 인삼 모종)2005년 4월 부터는 액상형 규산염제을 관주와 엽면 시비 하였습니다.
보통 인삼재배에 있어 3년후부터 그 효과를 발휘하더군요 연작피해로 고생하시는 농가에서는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파일은 2004년 수확사진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귀농 사랑방
글쓴이 : 강명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