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

[스크랩] 장현유 교수의 이색버섯 (41)과일 향기와 닭고기의 맛이 담긴 ‘싸리버섯`

그린테트라 2012. 2. 3. 14:47

장현유 교수의 이색버섯 이야기 (41)과일 향기와 닭고기의 맛이 담긴 ‘싸리버섯’
 

싸리버섯은 갓 형태가 산호 모양 또는 싸리 빗자루와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가지 끝이 쥐의 다리 끝과 흡사하여 쥐버섯, 쥐다리버섯이라고도 부른다. 가지의 끝부분에도 작은 가닥이 있고 여기에 포자(씨앗)가 생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유럽·북미 온대지방에 흔히 분포하고, 8월 중순~10월 말 활엽수림지역에서 무리지어 또는 홀로 발생한다.

싸리버섯은 과일 향기와 닭고기의 흰살 맛이 나며, 뿌리덩어리부분을 잘게 썬 것은 씹히는 맛이 전복과 비슷하다. 그러나 과식하면 위장장애 현상이 나타난다.

싸리버섯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나 한국에서는 송이싸리버섯, 참싸리버섯, 물싸리버섯, 좀싸리버섯, 물푸레싸리버섯, 자주싸리, 광대싸리, 붉은싸리버섯, 노랑싸리버섯, 창싸리버섯, 다박싸리, 황금싸리 등 10여종이 채집·보고됐다. 이 가운데 노랑싸리버섯(R. flava), 붉은싸리버섯(R. formosa)은 자실체의 색이 노란색과 붉은색을 띠는데 설사·구토·복통을 일으키는 독버섯이다.

대부분의 싸리버섯은 식용으로 인기가 높은데 삶아서 요리에 넣거나 버섯 전골·전·화채 등에 활용된다. 또 고명·졸임·소스·피클·그라탱·피자·볶음이나 된장국 등의 부재료로도 널리 쓰인다.

최근 야생버섯류는 항암 및 다이어트, 질병치유 효능들이 알려지면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특히 싸리버섯은 비타민 B와 C, 프로비타민D, 유리아미노산, 지방산, 미량 금속원소 등이 함유돼 있어 각종 암과 알츠하이머, 독소 제거, 하제, 당뇨, 비만 등에 고루 효능이 있다.

아직까지 인공재배기술이 확립되지 않아 자연채취에 의존하는데 다른 야생버섯들처럼 채취가 쉽지 않다. 땅에 떨어진 버섯의 수많은 포자 중 일부가 발아하여 균사를 생성시켜 살아 있는 나무의 뿌리와 접촉해야 버섯으로 탄생하는데, 낙엽을 땔감으로 이용할 때와 달리 낙엽층이 너무 두터워 포자가 그 전에 말라 죽기 때문이다. ☎031-229-5010.

한국농업대학 특용작물학과 교수


[최종편집 : 2008/12/10]

출처 : 엄재남의 하늘마음
글쓴이 : 하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