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스크랩] 유산균대사생산물의 신경면역 활성화 효능

그린테트라 2011. 9. 1. 13:23

super supplement

유산균생산물질-15년 임상보고서

미즈타니 타케오(전 이화학연구소 동물실험실장, A.L.A 중앙연구소 명예소장)

예술미디어


supplement---미국에서 1994년 의약품과 식품의 중간물질로 개념정의, 영양학적 검증과                 폭넓은 활용

              예방의학적 차원에서 이용가치가 크다

Lactobacillus fermented extract


우리들이 병이나 상처 등에서 회복될수 있는 것은 성분비계 호르몬, 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 면역계 사이트카인이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어 호메오스타시스(항상성)를 발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치유력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호르몬의 중핵기능을 하는 시상하부이며 유산균생산물질에 포함된 물질이 여기에 작용하면 그 힘을 다양하게 발휘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기능성 물질의 하나인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물질로서 유효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같이 유산균생산물질 중에는 다양한 펩타이드가 있는데 이들중에는 호르몬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도 있을 것이고 어떤 것은 항생제의 기능을 하는 것도 여러개 알려져 있다. 쎌바이오텍공장의 유산균 배양탱크에서 분리하여 연구한 것을 보면


1)lactopad라는 펩타이드성 물질이 있는데 이것은 Enterococcus faecalis가 생산한 (분자량   의 펩타이드물질이며 여드럼, 아토피에 매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카톨릭의과대학 박영민 교수팀이 연구하여 논문으로 2008년에 발표하였다.

2)뿐만아니라 식물성유산균 Lactobacillus plantarum은 분자량이 매우 작은 펩타이드성 물질을 생산하는데 분자량 2000이하의 것을 safelac이라 부르고 이것은 특히 헬리코박터 파이롤리를 억제하는 힘이 강하고 분자량 2000이상의 물질을 freetelia라고 부르며 이것은 식중독균 Listeria를 억제하는 힘이 강한 펩타이드물질이다.


3)유산간균중에서 가장 대표성이 강한 Lactobacillus acidophilus 는 prolact-T라는 펩타이드성물질을 생산하는데 이것은  (분자량     , 기능       )




유산균생산물질에 포함된 주요성분

아미노산: 아르기닌, 리신, 히스티딘, 페니르아라닌, 티로신, 로이신, 이소로이신, 메티오닌, 발린, 아라닌, 글리신, 프로린, 글루타민산, 세린, 발린, 아라닌, 글리신, 프로린, 글루타민산, 세린, 스레오닌, 아스파라긴산, 트립토판, 시스틴, 감마아미노낙산(GABA)

펩타이드: 올리고펩타이드, 폴리펩타이드

이소플라본: 다이제인, 게니스테인, 이퀼

사포닌: 대두사포닌Ⅰ,Ⅱ,Ⅲ,Ⅳ,Ⅴ

비타민: B1, B2, B6, E, K, H 등

미네랄: 인,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등

지방산: 단쇄지방산, 유산, 레시틴

핵산: 데오키시리보핵산, 리보핵산



 ■스트레스 완화에 유산균 생산물질의 효능

모든 질병의 근본은 스트레스이다. 인간의 마음과 직결되어 있는 스트레스, 환경호르몬의 스트레스, 사회적 갈등의 스트레스 등 다양하다. 암도 스트레스에서 생긴 것이므로 이러한 환경을 벗어나면 완치의 길은 빠르다.

유산균 생산물질은 우리 몸이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싸우는데 큰 힘이 되어 준다.


*스트레스의 정체

스트레스라는 말은 본래 공학에서 사용하던 말로서 변형, 나쁜영향이라는 뜻이다. 이것을 사람의 건강에 연결시킨 사람은 1936년 카나다의 세리에 박사이다. 생체에 미치는 나쁜영향을 주는 자극적 요인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인생의 양념이고 좋은 스트레스로 인정하고 있다.


①물리적 스트레스: 한냉, 서열, 화상, 방사선, 소음

②화학적 스트레스: 산소결핍, CO2, CO, 기아(단백질, 지방), 각종 약제(아스피린, 알코올, 페니실린)

③생물적 스트레스: 세균감염, 독소(엔도톡신)

④정신적 스트레스: 취직, 전직, 이사, 이혼, 재해, 고통, 시험, 시합, 암산

  

유산균 생산물질의 신기한 효용은 신경-면역-내분비계 사령탑 시상하부에 작용하는 호르몬과 같은 물질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유추하고 있다.

실험용 쥐에 유산균생산물질을 함께 먹인군과 먹이만을 준 무리를 4주간 키워놓고 각각 5분간 움직이지 않게하는 구속 스트레스를 주어 여기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 유전자 c-fos를 측정해 보면 유산균 생산물질을 먹이지 않고 사료만을 먹인 쥐에서는 c-fos 유전자가 대뇌피질, 해마, 시상하부, 편도선의 일부에서 많이 보였지만 균체가 포함된 유산균생산물질 혼합사료를 먹인 쥐에서는 이 스트레스 유전자가 적게 나타났다. 이것은 유산균생산물질이 소화관에 분포하는 부교감신경을 통하여 뇌에 작용하여 스트레스를 완화시켰다고 보아진다. 즉, 신경세포의 자극을 완화시켰기 때문으로 보이며 



교감신경 우위에서 오는 병---암, 교원병(자기면역병), 고혈압과 그것에 관련된 뇌졸중, 심장병, 당뇨병,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병(우울증, 등교거부, PTSD, 섭취장애)


부교감신경 우위에서 오는 병---아토피성 피부염, 기관지천식과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비만에 기인한 내장 비만 증후군(메타블릭 증후군) 등

유산균 생산물질의 원료가 대두인데 대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서도 부작용이 없는 것을 보면 유산균발효에 의한 효과로 보여진다.

 

출처 :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
글쓴이 : 생명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