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서금요법 이용 골반교정법(1)

그린테트라 2011. 3. 25. 22:42

서금요법 이용 골반교정법(1)

골반 인체 지탱 큰 골격나쁜 자세-운동 부족 골반 뒤틀림 현상 나타나

마쓰오카 침구사,

등록일: 2010-07-26 오전 11:07:50

 
최근 일본에는 골반이 뒤틀리는 문제가 빈번히 발생해 골반 교정 붐이 일어나고 있다. TV에도 반복해서 방송되고 많은 서적이 판매되고 있다. 골반교정전문의 치료원도 증가하고 있다.

일본에서 가장 잘 팔리는 책이 골반교정용으로 허리에 감는 고무벨트를 부록으로 주는 ‘감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로 140만권 베스트셀러가 됐다. 다양한 교정기구도 판매돼 ‘골반 비즈니스’라고 불리고 있다. 나는 유행하고 있는 ‘골반교정’에 서금기맥을 사용해 간단하게 자극하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알리고 싶다.

그렇다면 왜 이런 붐이 일본에서 일어난 것일까? 골반이라는 것은 어떻게 움직이는 골격일까? 그것을 밝히기 위해서 골반의 역할과 문제점을 정리했다.

■골반의 구조
골반은 ‘선골(仙骨)’, ‘좌골(坐骨)’, ‘장골(腸骨)’, ‘치골(恥骨)’ 4개로 구성돼 있다. ‘좌골’, ‘장골’, ‘치골’ 3개를 합해 ‘관골(寬骨)’이라고도 한다. 그 중에서 ‘장골’은 인체에서 가장 큰 뼈인데, 대량의 골수가 존재하고 혈액의 반이 이 장골에서 만들어 진다. <그림1>
 
▲ <그림1>골반의 뒤틀림 
■골반의 역할과 특징

골반은 신체의 중심에 있고, 배골(背骨)을 유지하고 인체를 지탱하는 큰 골격이다. 그러나 복수의 뼈가 연결돼 유연성이 있어 동작에 영향을 미쳐 용이하게 뒤틀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면, 가장 많은 동통인 ‘요통’의 반 이상은 나쁜 자세와 운동부족이 원인으로 골반이 뒤틀려 생긴 것이라고 한다. 운동 부족은 골반을 보호하는 역할의 족요(足腰) 근육과 복근을 약하게 하므로 골반이 정확한 위치를 유지할 수 없다.

노화로 근육이 쇠퇴해도 골반이 틀어진다. 스포츠 선수에게 많은 요통은 한쪽으로 치우치게 근육을 과다하게 움직여서 근육 벨런스(균형)가 붕괴되어 골반 뒤틀림이 나타난다.
골반이 뒤틀리면 위쪽을 받치고 있는 척추도 뒤틀리게 되고, 척추내부의 신경도 압박되어 지배 부위의 내장 모든 기관에 문제가 생긴다.

척추를 싸고 있는 근육에도 뒤틀림이 생겨서 긴장되고, 내부와 주변의 혈관이 압박돼 견통, 요통, 혈행장애 때문에 냉증이 생긴다. 또 혈관 주위에 병행하고 있는 임파구도 동시에 압박돼 유해물의 배출이 막히게 된다. 골반 뒤틀림을 시작으로 이러한 전신의 장기에 나쁜 영향이 파급된다. 또 골반이 뒤틀려 근육의 움직임이 나쁘게 되면 에너지 대사도 악화되므로 특히 하반신이 비만체질로 된다.

이것이 다이어트 유행과 더불어 현재 일본에서 골반교정 붐이 주로 여성들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된다.
<다음호에 계속>

출처 : 수지침사랑방
글쓴이 : 度明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