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스크랩] 천혜녹즙(天惠綠汁)

그린테트라 2007. 6. 19. 18:35

1) 천혜녹즙(天惠綠汁)

쑥이나 미나리 같은 식물은 자연이 준 정기(精氣)를 잘 간직하고 있다. 천혜녹즙은 이런 식물로부터 그 정기를 추출해 무한대로 증식해서 만들어 낸다. 식물은 혈액과 엽록소와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천혜녹즙은 이 가운데 혈액과 엽록소 성분을 추출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식물의 잎에는 1㎠당 10만~15만 마리의 미생물이 살고 있으며, 그 3분의 1이상은 유산균과 효모이다. 따라서 천혜녹즙은 풍부한 유산균과 효모가 함유된 식물효소액으로 그 자연의 정기는 동물이나 식물에게 영양과 활력을 불어넣는다.

가. 재료

재료로 쓸 식물은 우선 추위에 강해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이른봄에 자란 것을 채취해 쓴다. 추위에 잘 견디는 식물은 그 만큼 열이 높다는 것을 뜻하므로, 저온에서도 뿌리의 활동이 활발해 냉해를 입지 않는다. 이런 종류의 식물로는 쑥, 미나리, 맥류, 크로버 등이 있다. 또 생장점의 성장이 빠른 식물일수록 좋다. 생장점이 잘 자라는 식물은 성장 호르몬이 활발히 분비되고 정력(精力)이 강하다. 따라서 연약한 체질을 건강하게 바꾸어주거나 종묘를 기르는 데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생장점이 잘 자라는 식물로는 죽순, 칡, 덩쿨, 고구마 넝쿨, 오이, 호박, 메론, 수박 등을 꼽을 수 있다. 세 번째로 마디 사이가 길고 씹으면 단맛이 나는 줄기를 중심으로 하되, 그 계절에 무성하게 자라는 식물의 줄기를 쓴다. 엽록소가 포함된 모든 줄기가 이에 해당되는데 종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다만 감잎은 냉기를 내고 귤잎은 신맛이 있어 여기에 함께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좋지만, 감잎으로 만든 액을 감에, 귤잎으로 만든 액을 귤에 줄 수는 있다.

나. 채취시기 및 시간

재료는 각 계절별로 그 시기에 나는 식물을 채취해 쓴다. 특히 중요한 것은 그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인위적으로 재배한 식물은 자연산을 도저히 채취할 수 없을 때에 한해 사용한다. 채취시간은 이슬이 마르기 전인 이른 아침이 좋다. 식물은 광합성작용과 이화작용을 하는데 태양이 떠서 질 때까지의 낮 시간에는 광합성작용이 생리를 주도하고, 태양이 진 뒤부터 다음날 아침 다시 태양이 뜰 때까지는 이화작용이 주도한다. 즉, 식물이 영양분을 가장 많이 축적하고 정력에 넘쳐있는 시간은 아침해가 뜨기 전이다.

그래서 예부터 소는 이슬 묻은 물을 먹어야 잘 자란다는 말까지 있다. 아침 이슬에 젖어 생기에 넘쳐 있는 이 때가 재료를 채취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간인 것이다.

다. 발효방법

채취한 재료는 물에 씻지 않고 그대로 흑설탕에 절인다. 흑설탕의 양은 재료의 수분함량에 따라 달리한다. 수분이 많을 때는 구 무게의 2분의 1, 적을 때는 3분의 1정도를 기준으로 하되 계절에 따라 조금씩 조절하는 것이 좋다. 용기는 항아리나 삼나무로 만든 통이 좋다.

재료가 준비되면 바닥에 종이를 깐 뒤, 재료를 그 위에 놓고 적당한 분량의 흑설탕을 골고루 뿌린 다음 용기에 집어넣는다. 분량은 용기가 가득 찰 정도면 적당하며, 돌로 눌러 하룻밤을 재우면 용기의 3분의 2정도로 줄어든다. 돌로 눌러놓은 이유는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서임으로 재료의 숨이 죽어 가라앉으면 치워버린다. 재료가 용기에 차면 맨 윗 부분에 흑설탕을 덮고, 마지막으로 한지로 뚜껑을 한 뒤 서늘한 곳에 놓아둔다. 숙성되기까지 요구되는 시간은 계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외부 온도가 20℃ 전후일 경우 5~7일이면 완성된다.

숙성되었는지 판단하는 기준은 색깔과 향이다. 재료의 섬유질이 떠오르면서 색깔이 녹색에서 황녹색으로 변하고 달콤한 향기가 나면 숙성이 끝난 상태이므로, 재료를 소쿠리 등으로 걸러 액을 받아낸다. 펌프를 이용해 액만 빨아낼 수도 있다. 숙성된 천혜녹즙은 자외선이 통과되지 않는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이나 땅에 묻어놓으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농작물에는 효과가 가장 강한 숙성 후 2~3일 이내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저장할 경우에는 산화되거나 알콜로 변하지 않도록 흑설탕을 더 넣어 농도를 짙게 해두어야 하며, 저장분을 사용할 때는 새로 만든 녹즙에 섞어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천혜녹즙(Download)

var Long_URL=document.domain; TMPdomain=Long_URL.split(".");if (TMPdomain.length==4) { ID = TMPdomain[0]; } else { ID = TMPdomain[TMPdomain.length - 4]; } document.writeln('')

출처 : [공식]♡귀농사모♡
글쓴이 : 이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