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

[스크랩] 접수생산용 체리나무의 전정/마하렙대목의 체리묘목/마하렙 대중화를 위한 삽목비법

그린테트라 2016. 3. 19. 14:11

 

접수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7월전에는 가지를 여러번 잘라주면 적지않은 양의 접수가 생산됩니다.

어떤나무고 잘라서는 되는것은 아니고 어떤나무를 전정을 하게되면 상당히 오랜기간동안 성장을 멈춰버리기도 합니다.

체리묘목을 육묘할때에는 전정을 하지말고 그대로 방치해서 키우는게 좋습니다.

 

폭풍성장을 하는 마하렙대목에 체리나무

체리나무가 마하렙 대목보다는 성장력이 훨씬 좋기때문에

겉으로 볼때에는 체리육묘가 잘된듯하나 실상은

실패분이 너무 많았습니다. 큰 나무로 인해 작은 마하렙이 안보일 뿐이지요.

 

 

눈접의 접목부 융합상태

올해 비닐을 약간 일찍 풀러주고 태풍이 오지 않아 접목부가 문제없이 전부 잘 아물었습니다.

눈접묘목은 어릴때는 반듯하지 않지만 식재 2~3년차가 모두 반듯하게 자리를 잡게 됩니다.

 

 

 

 

마하렙 삽목의 종류와 성공 가능성이 아주높은 삽목법 공개 

마하렙은 일반적으로 삽목이 안되거나 참으로 어려운 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삽목법보다는 실생파종방법을 통하여 주로 번식을 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나무고 대중화가 되려면 실생이든, 삽목이든, 접목이든 잘되는 나무라야 유리한 것이고 안되는게 아니라 안했기때문에 안된부분도 있었습니다.  저의 경험에 비추어 볼때 이나무는 삽수 1,000개를 꼿았을때 성공되는 삽수는 1개도 어렵습니다. 상당한 고난이도이며 성공하더라도 효율성이 너무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생법을 택하는 것이나 방법을 알면 일반농가들의 경우 욕심없이 몇주씩 늘려가는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이나무의 특성은 삽수를 쓰기위해 나무에서 가지를 분리해 내는순간부터 외부환경에 극도로 민감한

반응이 있습니다. 물도 극히 꺼리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를 싫어하고 대부분 시들어 버리거나 썩어버리지요.

 

마하렙 삽목의 종류에는 4가지정도의 방법이 있습니다.

새롭게 나온후 경화된 어린순을 사용하는 새순삽목, 6월20일경부터 장마기간에 실시하는 녹지접목, 뿌리를 이용하는 근삽, 1년이상 나이가 먹은 나무에서 삽수를 조제해서 삽목하는 숙지삽목등이 있습니다.

 

새순삽과 녹지삽목은 삽목에 성공해도 당년에 접목은 불가능함으로 씨앗이 충분하다면 실시할 필요가 없는 삽목법입니다.

발근이 되더라도 성장이 충분치 않고 관리하려면 힘들고 겨울을 나기도 힘듭니다. 괜한 생고생을 하게되지요.

 

근삽이나 숙지삽목을 이용하면 당년에 접목이 가능하고 녹지접목에 탁월한 기술이 있다면 당년에 묘목생산도 가능합니다.

 

실제로는 숙지삽목과 근삽만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녹지삽목을 시행하면 당년에 접목을 못하고 내년에 키워서 접목해야하는지라 다음해 실생에 비교에 큰 장점이 없는것입니다. 오히려 어설프게 관리하면 겨울에 고사시킬 수 있고 녹지삽목으로 인해서 일량이 아주 많아지게 됩니다.

 

이나무는 무균상태가 아니라면 잘라서 바로 꼿아버리면 성공율이 지극히 낮습니다.

다시는 삽목하고 싶은 마음이 안생길 정도로 성공율이 저조합니다.

 

일반 농가에서도 마하렙을 소량씩은 증식하고 자체적으로 접목을 통해 증식하는게 좋습니다.

이방법은 많은양을 생산할수는 없으나 성공율이 상당히 높은 삽목법임으로 농가들께서는 잘 활용해도 괜찮습니다.

 

마하렙을 키우다 보면 일부 나무에서는 나무뿌리쪽에서 새순을 밀어올리는 개체가 있습니다.

그냥 가만히 지켜보면 시간이 지나면 약간 딱딱해 지면서 경화가 진행됩니다.

 

이때 마하렙 새순나온 흙속에 전지가위를 밀어넣고 절단을 합니다.

 

그러면 마하렙 새순이 원 대목에서 분리가 되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삽목 성공율이 무척 높습니다.

아무때나 하는것은 효과가 없고 6월 20일 부근에서 장마철 7월내에 마무리는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삽목하는 날은 비가오는날로 택하는게 삽목성공 여건을 잘 마련해 주는것입니다.

잘라낸 삽수는 체리나무 밑 그늘진쪽에 꼿아 두고 기다리면 1주일정도까지 격리된 환경에 적응하면

성공확률이 무척높습니다.

 

이원리를 제대로 파악하면 숙지삽목도 가능해집니다.

 

씨앗이 충분하다면 굳이 삽목법이 필요한것은 아니나 제대로 방법을 알았을때 실생법보다 빠르게 육묘를 완성해

갈수 있습니다.

 

 

 

 

 

 

 

출처 : 희망들농원
글쓴이 : 체리농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