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

[스크랩] 불루베리가정재배법

그린테트라 2014. 8. 20. 10:05

불루베리재배


블루베리는, 가정에서 재배하는데 매우 적합한 과수입니다.
묘목의 나무의 높이가 비교적 낮기 때문에 뜰에 심어도 그다지 전정등이 시간이 들지 않고, 또 물론 화분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뜰 심어 재배, 화분 재배 어느 경우에서도, 많은 열매의 수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묘목이 해충이나 병에 걸릴 걱정도 거의 없고, 통상, 과수 재배는 병해충의 고민이 다해 것입니다만, 블루베리의 경우는 무농약에서도 충분히 재배할 수 있는 점이 매우 매력적으로, 그 점이 인기의 이유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가족들 먹거리로 초심자에게도 재배 방법이 용이한 과수, 블루베리. 꼭 블루베리 재배를 즐겨 봅시다.

 

 

아파트베란다재배 1순위 싼샤인불루입니다 자가수정과 반수고로 아파트에서 재배하기 좋은 품종이며 맛도 좋은편입니다


블루베리 재배의 매력은??
블루베리의 개화기는 봄입니다만, 블루베리의 꽃이라고 하는 것은,  작고 사랑스러운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흰 꽃의 색깔이 주류입니다만, 묘목의 품종에 따라서는, 핑크색을 한 꽃가게, 희미하게녹색이 산 꽃의 경우도 있습니다.
봄에는, 그렇게 말한 가련한 블루베리의 꽃을 봐 칭찬할 수 있어 여름에는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린 과실의 수확 시기를 맞이하고 그리고 수확이 끝난 가을에는, 눈에도 선명한 단풍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사계에 맞추고 우리를 즐겁게 해 주는 과수입니다.


블루베리 재배의 주의점
블루베리의 재배로 제일을 조심하고 싶은 것은, 정확히 토양관리와 물주기입니다.
원래 블루베리는 산성의 토양을 매우 좋아한다고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모종의 옮겨심기때, 뜰에 블루베리모종을 이식하는 경우는 구멍을 가능한 한 크게 파고, 그 주식의 뿌리의 주변까지 흙이 산성이 되도록  토양을 개량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또, 모종을 화분으로  기를 때는, 경석토와 피트 모스를 반반의 비율로 혼합하고 나서  옮겨심기에 사용합니다. 물주기는, 흙이 건조하면 충분히 합니다. 특히 여름의 시기는 건조를 막기 위해, 솔잎부엽토나 짚등을 사용해 멀칭 해 주면 좋은 것 같습니다.
과실을 기르고 있는 시기에 물을 주는 것을  잊으면, 모처럼 부풀어 오른 과실이 사그러들어 버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물을 다 써버리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블루베리가 좋아하는 산성토양을 만들어 식재합니다 .
블루베리 뿐만이 아니라 철쭉・음력 5월등의 산성을 좋아하는 식물에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재료】
피트 모스・적옥토・경석토・바크 펄라이트.부엽토  거름 등
블루베리는 산성토양을 좋아합니다. 특히 하이 부시계를 심고 싶은 것 말하는 분은, 이 「블루베리의 흙」과 같이 산성에 조정되었지만 사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물론 라빗트아이계도 이 흙을 사용하면 건전한 생육은 틀림없습니다.
블루베리의 흙은 산성을 좋아하므로 피트 모스가 레시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통상 피트 모스는 말라 버리면 마른 낡은 걸레와 같이 물을 튕겨 버립니다만, 그것을 막기 위해서 「블루베리의 흙」에서는 섬유질인 피트 모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재배의 포인트】
「블루베리의 옮겨심기는 2 품종 이상으로」
블루베리의 꽃이 피었는데, 과실이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블루베리 자신이 자가 불화 궁합의 강한 식물이므로, 열매를 울릴 수 있기 위해서는, 타품종의 화분이 필요합니다. 다만, 하이 부시와 라빗트아이간으로의 수정은 할 수 없기 때문에, 하이 부시로 2 품종 이상. 라빗트아이로 2 품종 이상소로에스일이 필요합니다.

 

블루베리의 묘목의 종류
블루베리의 묘목에는, 크게 나누어 3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하이 부시 블루베리
수확기는 6 월상순으로부터 7 월상순에 걸쳐입니다. 묘목은 별로 크지는 않습니다가, 과실이 굵은 품종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여름의 건조하게 주의합니다.
라빗트아이브르베리
수확기는 7 월상순으로부터 9 월상순에 걸쳐입니다. 묘목은 크게 자라, 과실의 수확량이 많습니다만, 과실의 크기는 중간 정도입니다. 여름의 건조하게는 비교적 강합니다.
로붓슈브르베리
와일드 블루베리라고도 불리는 야생종으로, 나무의 높이는 낮게 땅을 기는 수목전체의 모양이 됩니다. 건조한 과실등이 미국에서 일본으로 수입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묘목을 살 때 조심하는 일
블루베리는, 같은 품종만을 길러도 수정이 잘 되지 않고, 많이 과실을 수확하는 것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2 품종 이상의 묘목을 구입해 기르도록 합시다.


거기서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같은 계통중에서 다른 품종의 묘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이 부시계라면, 하이 부시계의 묘목 중(안)에서 2 품종 구입하도록(듯이) 합니다. 하이 부시계와 라빗트아이계의 사이에서는 수정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이 점은 묘목을 살 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예점등에서 묘목을 구입할 때 , 나에기에 도착해 있는 라벨을 보는 등 품종을 자주(잘) 확인하고 나서 삽시다.


블루베리 재배의 주의점
블루베리의 재배로 제일을 조심하고 싶은 것은, 정확히 토양관리와 물주기입니다.
원래 블루베리는 산성의 토양을 매우 좋아한다고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모종의 옮겨심기때, 뜰에 블루베리모종을 이식하는 경우는 구멍을 가능한 한 크게 파고, 그 주식의 뿌리의 주변까지 흙이 산성이 되도록(듯이) 토양을 개량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또, 모종을 화분으로 해 기를 때는, 경석토와 비트 모스를 반반의 비율로 혼합하고 나서 하치의 옮겨심기에 사용합니다. 물주기는, 흙이 건조하면 충분히 합니다. 특히 여름의 시기는 건조를 막기 위해, 주 원을 짚등을 사용해 멀칭 해 주면 좋은 것 같습니다.
과실을 기르고 있는 시기에 물을 주는 것을  잊으면, 모처럼 부풀어 오른 과실이 사그러들어 버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물을 다 써버리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출처 : 두메산골오막살이--달마농원
글쓴이 : 달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