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스크랩] 치매치료, 기억력 향상에 효과 - 초석잠 - 노인, 수험생, 어린이등 유효

그린테트라 2014. 2. 3. 19:49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뇌경색으로 인한 노인성 치매를 치료하며 기억력 향상에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 간경화, 지방간등을 개선하여 모든 중풍과 어혈,고혈압, 호흡기질환, 뇌질환에 좋으며 통증을 멎게 하며 타박상과 타박통에 좋다고 한다.

뇌력증진, 노인성 치매예방, 뇌경색예방, 장 강화의 장수채, 신경통, 기혈 수환촉진, 마비증 중풍, 전신 골절통, 어혈증, 고혈압, 호흡기 질환, 뇌질환, 모던풍증, 관절염, 해열, 해수, 폐렴, 태독, 하혈,  몸이 붓는데 효험이 있다.

오장이 기능을 정상화한다.

온몸의 기혈 순환을 촉진시켜 관절염, 신경통, 마비증, 중풍, 전신골절통에 좋으며 안질과 혈당을 치료하고 요도염, 방광염, 전립선염, 요로결석에 효과가 있으며 종기를 치료하며 가시를 제거하는데 효험이 읶고 각종 독을 풀어주며, 암, 당뇨에 면역력을 키우는데에는 자연산 동충하초에 버금가는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초석잠에 함유된 콜린은 혈액과 뇌장벽을 뚫고 들어갈 수 있는 희귀물질의 하나라고 한다,

콜린은 이 장벽을 뚫고 들어가 뇌세포에 직접 작용해서 기억을 돕는 생화학 물질을 만들어 낸다.

콜린은 신경을 자극하는 신호를 보내는 작용도 한다.

특히 기억을 회생시키기 위해 뇌 속에서 생기는 신호에 작용한다.

나이와 함께 기억력이 쇠퇴해 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간장의 기능을 촉진함으로써 인체의 조직에 쌓인 독소나 약물을  배제하는 것을 돕는 작용이 있어 간경화나 지방간의 형성을 막는다.

콜린은 신경의 진정을 돕는 작용도 한다.

노인성 치매 즉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노인의 망령기 방지, 기억력 증진 등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이해된다고 한다.

발한, 이기, 지혈, 호종의 효능, 두통, 인후염, 기관지염, 폐농양, 토혈, 요혈, 변혈, 월경과다, 월경불순, 자궁염, 종독, 폐결핵, 기침, 신경쇠약, 불면증, 고혈압, 피부병, 종양, 코피, 허약체질, 뱀에 물린데, 파킨슨 등의 효험이 있다.

 

초석잠에는 토종인 골뱅이모양과 재래종인 새우모양이 있다.

 

초석잠 요리

초석잠 덩이뿌리를 소금에절인것을 사용한다.

초석잠 뿌리를 즉시 사용할 경우 7퍼센트이 소금으로 2-3일동안 소금물에 절인것을 3시간동안물에 담가 염분을 빼낸뒤 사용한다.

장기적으로 보존할 때는 15-20퍼센트의 소금으로 2-3일 소금에 절임한 것을 하룻동안 염분을 빼내어 사용한다.

매실초지, 간장지, 단 식초지, 산채지, 된장절임, 김치지등 담가서 먹는다.

생으로 쪄서 먹으면 달고 맛이 있다.

짱아찌로 담궈 먹으면 일품이고 꿀에 재어 먹기도 하고 채소로도, 정과로도 이용할 수 있다.

 

건조해서 보관하면 좋다.

초석잠 뿌리를 깨끗이 씻어 찜통등으로 살짝 쪄서 충분히 말려 냉장고등에 넣어 보관한다.

매일 3그램 정도의 초석잠 뿌리를  400cc의 물로 30-40분정도 약한불에 달여 국물을 마신다. 건더기도 함께 먹을 수 있다.

생으로 달일때는 10-15g  정도를 1회용으로 한다.

말린 뿌리를 분말로 만들어 물이나 음료수 또는 술에 타서 마실 수 있고 ㅃ앙이나 만두에 넣어 먹을수 있다. 국수나 수제비 칼국수등에 넣어 만들어 먹으면 일품요리가 될 수 있다.

 

생것을 그대로 술에 담구어 마시면 제풍파혈 즉 풍을 쫒고 어혈을 풀 수 있다. 각종 풍증과 순환기 장애도 호전되고 예방되며 장복하면 두뇌건강뿐만 아니라 각종 풍증과 신경통, 당뇨에도 좋은 초석잠이다.

 

출처 : [Daum우수카페]귀농사모/한국귀농인협회
글쓴이 : 다행송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