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스크랩] 개똥쑥이란 무엇인가?

그린테트라 2013. 9. 7. 11:39

 

개똥쑥에 관하여.hwp

 

개똥쑥에 관하여

 

 

1. 개똥쑥이란?

개똥쑥을 손으로 뜯어보면 [개똥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하여 [개똥쑥]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만 제가 맡아보면 개똥 냄새는 아니고 일반 쑥보다 청량한 냄새와 상큼한 쑥향이 납니다. 특히나 바람이 불거나 손으로 개똥쑥을 흔들면 상쾌함이 참 좋습니다.

 

지방에 따라서는 이 쑥의 향기가 계피향이 난다고 하여 [계피쑥]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북한에서는 잎이 자잘하게 갈라진다고 하여 [잔잎쑥]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개똥쑥은 주로 사람이 사는 인가 주변이나 들판, 산기슭, 황야, 산비탈, 길가의 황무지 또는 강가에서 흔하게 무리지어 자란다고 알려졌으나 지역에 따라 자라는 곳에만 자라는 특성을 가집니다. 아마도 개똥쑥은 1년생이기 때문에 농약의 영향을 받아서 그리 되었을 거라 생각해 봅니다.

 

2. 재배법

재배법은 1월에 모판에 개똥쑥을 뿌리고 발아를 시킵니다. 상토를 사용할 경우 발아율이 떨어지고 곰팡이균으로 인하며 많이 죽습니다. 상토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3-4Cm정도 자라면 개별포토로 이양합니다. 포토 105개짜리가 좋더군요. 이때는 상토를 사용해도 됩니다. 잎에 좀 무성해지면 밭에 이양을 하시는데 비닐로 도랑을 만들고 50Cm 간격으로 심어주는 것이 좋더군요. 너무 우거지므로 인하여 잎이 적고 키만 자라며, 관리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3. 방충방법

진딧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농약은 사용하지 마시고 물 20L에 종이컵 2/3정도의 식기세척용 퐁퐁을 섞어서 진딧물에 충분히 뿌려 줍니다. 그리고 10분 쯤 뒤에 맑은 물로 씻어 내면 됩니다. 비오기 전에 하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개똥쑥은 환, 효소, 찬물에 우려먹기 때문에 농약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자랄 때 보면 끝 부분은 벌레가 한번씩 물어버립니다. 결과로 끝은 말라서 죽게 되는데 살충제를 하시면 좋지 않고 개똥쑥을 건들면 1Cm 정도의 검은 색 벌레가 있을 것입니다.(날아다님, 잡기 좀 어렵습니다) 손으로 잡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개똥쑥의 채취

개똥쑥 채취는 가을에 베어서 그대로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리거나 차양막을 친 후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우려먹을 경우 향의 차이가 많습니다. 그러나 암환자는 먹는 방법이 찬물로 우려낸 것을 먹어야 하므로 개똥쑥을 베고서는 깨끗한 물에 곧바로 씻어서 깨끗하게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말리기 전에 미리 5-6Cm 정도 크기로 잘라서 말려야 나중에 가루가 덜 나옵니다.

* 주의사항 / 직접 내려쬐는 햇볕에 직접 말리지 마십시오. 검은 차양막으로 텐트를 치고 말리십시오.

 

5. 개똥쑥 먹는 방법에 대하여...

 

개똥쑥은 한마디로 말해 정확하고 일률적인 복용방법은 없습니다.

각자 그 사람의 상태와 구조(사상의학적)가 다르고 연령이 달라서 일률적인 복용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개똥쑥은 찬성질의 약초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고, 몸이 더운 사람은 (비대하거나 몸이 크고 더움 사람) 차게 드셔도 무방하며, 몸의 상부가 안 좋을 때에는 (명치위쪽) 식후에 따뜻하게 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고, 몸의 하부(명치 아래쪽)나 피부 쪽에 종양이나 병증이 있을 때는 식전에 차게 해서 드시는 것이 좋으며, 개똥쑥은 독이 없는 식품이기 때문에 다른 약을 드시면서 개똥쑥도 함께 드시는 것은 아무런 탈이 없으나 개똥쑥은 단방 약제이기 때문에 감초 등과 같은 다른 약제를 섞어서 드시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이 일반적으로 소개된 것이나 제가 경험한 바로는 찬물(정수)에 개똥쑥을 일정량 담가두는 방법입니다. 이때는 사기그릇, 유리그릇이 좋으며 그 밖의 그릇들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가 해본결과 스텐 그릇으로 해도 동일한 효과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다른 그릇은 효과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방법은 찬물에 10-12시간 정도 상온에 놓는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은 60-70가 적당하다고 하나 영양소는 50도 이상이면 파괴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온에서 우려먹는 것이 좋습니다. 암환자의 경우는 1.5-2L의 우린 물을 복용했습니다.

 

환으로 만들면 좋습니다. 환은 다른 약재나 그 외의 것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그래서 물로만 만드는 환약이어야 합니다. 환약을 만들 때 저는 3종류로 만듭니다. 첫째는 잎과 가느다란 가지만으로 만듭니다. 이때 굵은 대는 첨가하면 좋지 않습니다. 환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뭉쳐지지가 않고 약효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씨를 받아서 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환은 아주 잘 만들어 집니다. 잎보다는 효과가 좀도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꽃잎과 꽃 받침대입니다. 꽃이 핀 다음 꽃잎만 수거합니다. 그리고 그 부분으로 환약을 만들면 됩니다. 이 꽃으로만 물을 우려내면 굉장히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시료해본결과는 꽃잎이 가장 효과가 좋았습니다.

먹는 양으로는 암환자의 경우 12회로 120-150개 정도씩 먹었으며, 암치료중인 환자의 경우(항암제를 통하여 치료가 끝난 상태)30-40개씩 하루 2회 복용했습니다. 그러나 이 양은 저의 주관적인 것입니다. 상태를 봐 가면서 복용해야 하겠지요? 효과가 없으면 높이시면 됩니다.

 

세 번째는 효소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해 보지 못하고 몇분의 이야기만으로 정리합니다. 효소를 만들 때 백설탕을 사용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흑설탕, 황설탕과 올리고당은 약효가 나타나는 게 적다고 합니다. 그리고 6개월 정도 숙성시킨다고 합니다. 그러나 개똥쑥은 수분을 적게 보유하고 있어서인지 10Kg의 개똥쑥을 발효시켰는데 7.5-8L정도가 나오더군요.

 

6. 물로 우려서 먹는 방법 소개

1. 큰 주전자에 정수된 물을 가득 담습니다.

2. 7~10g(개똥쑥 큰 줄기 7~8개정도)와 개똥 쑥 잎, 꽃대, 씨앗, 꽃가루를 적당량 첨가하여 넣어줍니다.

3. 개똥쑥 건초를 주전자에 넣고 약 10-12시간 정도 상온에 비치하여 둡니다. 그러면 잘 우러납니다.

4. 잘 우러나온 개똥쑥을 물병이나 휴대용기에 옮겨 담을 때, 마트에서 판매하는 커피여과지(필터)를 활용하시면 깔끔하고 맑은 개똥쑥 차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잘 우려낸다고 물의 온도를 높이는데 그러면 좋은 성분과 영양분 파괴되어 약효를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이 진리일 수는 없습니다. 제가 권하여 같이한 분들이게는 이 방법이 효과를 쉽게 보았기에 권하는 것일 뿐입니다. 이 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출처 : 하늘 꽃 사랑 한길
글쓴이 : 하나님의 사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