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스크랩] 효소식품과 현미유산균발효식품인 현미김치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그린테트라 2011. 9. 1. 14:05

 효소와 현미김치의 차이?

prem | 등급변경

| 조회 44 | 10.06.28 16:29

 

안녕하세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효소 제품이 많은데요

현미김치랑은 어떻게 다른지요?

현미김치는 현미유산균 발효식품으로 나오는데요

발효는 효소 작용으로 만들어진 상태를 얘기 하는 것이라 하는데

우리가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은 효소라고 얘기 하는 분도 계시고요

효소의 역가 수치로 제품의 질을 판단해서 먹어야 하는지

아님 발효된 현미김치를 먹어야 하는지 판단이 서질 않아요

도움을 부탁드려요^^

 

 


 

 

효소는 인체의 대사와 생명활동을 위해서 절대 필요한 물질입니다.

효소가 없으면 인체 뿐만 아니라 모든 동물은 생명을 유지 할 수 없는 절대 필수의 물질입니다.

효소의 종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으며 인체의 생명활동에 관여하는 효소만 하더라도 수천 종류가 된다고 합니다. 효소는 단백질의 하나로 인체의 물질의 촉매 역할을 함으로 생명이 유지되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모든 동물체나 식물체 안에는 많은 효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효소는 열에 약한 물질로서 익히면 모든 효소가 바로 파괴되고 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거의가 화식을 하게 되므로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효소는 거의 파괴되어 결국 효소의 부족 현상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효소 식품은 그 식품이 가지고 있는 효소의 적고 많음을 측정하기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식품위생법에서도 그 식품이 가지고 있는 아밀라아제(탄수화물 분해 효소)라는 효소와 프로테아제(단백질 분해효소)라는 효소가 양성을 띠며 발효된 식품은 효소 식품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모든 발효된 식품은 많은 효소를 갖게 됩니다. 그런데 발효식품을 만들 때 열로 쪄서 살균하여 만든 효소 식품 보다는 열로 찌지 않고 살균한 발효 식품에 더 많은 효소가 포함되게 됩니다. 현미김치는 저온 원적외선 처리로  원료에 포함된 효소가 전혀 파괴되지 않은 상태에서 유산균 발효로 효소가 부가된 생식타입의 유산균 발효식품입니다 . 다만 식품위생법상 유산균 식품은 효소 식품으로 유산균 식품에 부가하여 2중으로 효소 식품으로 표기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열로 쪄서 만든 모든 효소 식품 보다는 효소의 역가가 더 높다고 봅니다.

 

거의 모든 효소 식품은 "아스펠길스오리제"라는 누룩균으로 발효를 하게 되는데 이런 발효균은 반드시 열로 쪄서 살균처리를 하는 공정을 취하게 되며 저온 원적외선 살균 처리로는 만들 수가 없는 것입니다. 현미김치는 효소 식품 보다 더 높은 역가를 가진 효소 식품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현미김치의 불가사의한 효과는 바로 현미김치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효소와 여러 다른 기능성 물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 하시는데 불충분 하시다면 직접 전화로 문의하셔도 되겠습니다.

(010 -7300 -1267,  홍암)

 

출처 : 현미김치 - 한라산 하르방의 건강 이야기
글쓴이 : 샤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