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스크랩] 숙지황이란

그린테트라 2011. 3. 25. 23:03

### 숙지황은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면서도 독이 없는 약재로, 味가 厚하여 柔潤하다.
부족한 혈을 크게 보하고 수염과 머리털을 검게하며 골수를 보충해 주고 살찌게 하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가 하면, 허손증(虛損證)을 보하고 혈맥을 통하게 하며 기운을 더 나게 하고 귀와 눈을 밝게 하는 데 쓴다

숙지황은 대표적인 보혈약입니다

혈허위황,월경부조,붕루하혈

신양부족,요승산연.도한유정

정혈쌍휴,두운목현,수발조백

.정혈양허의 두운안화.이명이농.수발조백.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약은 소화장애가 생기기 쉬우므로 비위가 허약하며 腹滿하고 便?하며

기체에 의해 담이 많을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인

 

###
1숙지황이란

현삼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인 지황의 근경을 깨끗히 세척한 후 말린다음 찹쌀수로 비벼 9번을 찌고 말리는 공정을 거쳐 가공한 약제로 검은 젤리 형태이며 [보혈제]로 좋고 당분을 다량 함유, 어혈을 풀고 수독증 지혈강장, 선열약으로 허약자의 보혈강장, 해열 등에 특효가 있다.
특히 한약방에서 보약을 지을때는 아홉번을 찌고 아홉번을 말린 제품으로 처방하여야 약효를 증대시킬 수 있는 것이다.

2성미

性은 약간 온기가 있고 독이 없으며, 味는 달면서도 쓴맛이 있다. 농약을 아주 적게 쓰고 뿌리를 이용한 약재이므로 무공해 식품이다.

3주치

남자의 정액보충(자신수) 골수를 튼튼히 하며 혈맥을 이롭게 하고 귀가 잘 들리며 눈이 밝아진다 . 머리는 검고 비장에서 음을 보호하여 설사를 방지하고, 과로, 신경통 및 위중에 허한기가 있거나 병후 허약하여 다리에 힘이 없고 아플때, 여자의 경우 산후 아랫배가 아프고, 부인의 월경균정 등에 좋다.

4복용방법

동의보감에 의하면 숙지황의 수십가지의 한약을 혼합 처방하여 병의 치료에 쓰인다. 그 중에서 구하기 쉬운 약재 또는 민간요법으로 쓰이는 것을 간단히 소개하면.

숙지황 30g, 인삼 15g에 물 두사발을 넣고 1/2대접정도 남게 다려 먹으면 우리몸의 음과 양을 보호하여 정력과 기운을 보하고 깨끗한 피의 생성을 돕는다.
숙지황에 당귀 목단피 등을 약간 넣어 탕전시 새로운 피의 형성 및 깨끗한 피를 제공한다.
육미지황환에 넣어 다리면 신장에 정수 부족 소변을 찔금찔금 힘들게 보는 것을 치료하고 금수육군전에 넣어 탕전하면 기관지 천식에 좋다.

 

출처 : 수지침사랑방
글쓴이 : 度明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