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우유(유제품)이 완전식품 목록에서 사라진 이유...

그린테트라 2010. 9. 6. 12:48

※ 자연식생활을 추구하는 모임에서 퍼온 글입니다. 개인마다 생각의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

 

  

우유 섭취를 줄여야 하는 이유는 매우 많습니다.

 

1.유당 불내증이 잇을 수 있기 ?문입니다.

 

유럽인의 15%, 아시아인-흑인 그리고 아메리칸 인디언의 70~90%가 유당 불리내증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들은 어른이 되면 우유 소화 효소인 락타아제를 만들지 못한다.

 

유당 불내증이 유발하는 증세는 위에 가스가 차는 등 가벼운 위장 장애에서 심한 설사, 복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유당 불내증이다 싶으면 식탁에서 1주일 동안 우유와 유제품을 치워 버리고 증세가 사라지는지 살펴보면 된다.

 

2.널리 알려진 대로 우유 단백질 부분(카세인)은 알레르겐(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으로, 습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킨다.

 

우유와 밀 등은 부신을 자극함으로써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

 

대부분의 알레르기 반응은 염증을 일으키는 히스카민과 다른 물질이 분비되면서 발생한다.

 

코르티솔은 항염 작용이 매우 커서 특히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때 작용한다.

 

만일 우리가 몸이 다루기 힘ㄷ르어 하는 음식을 계속 먹는다면 코르티솔 수치와 더불어 지방을 축적하려는 경향도 늘어날 것이다.

 

반면 우리가 그런 음식의 섭취를 중단한다면, 반응도 변한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을 먹지 않으면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3.우유에는 갓 태어난 송아지에게 필요한 최상의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 물질은 인간 세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IGF-1)는 성장을 촉진하는 물질이다.

 

주로 유년기에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산되며 우유 속에서 풍부하게 들어 있다.

 

우유에 함유된 성장 인자는 젊은 포유류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역할을 한다.

 

송아지는 태어나서 몇 시간 안에 서서 걸어야 한다.

 

이 동물에게 중요한 것은 육체적인 성장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IGF-1은 세포 복제와 분화에 관여한다.

 

연구에 따르면 IGF-1은 세포 분열을 촉진하는 물질인 미토겐처럼 작용하며 유방과 전립선, 폐, 대장을 포함한 다양한 암세포들을 분열시킨다.

 

4.2005년 (국제 암 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매일 한 잔의 우유를 마시면 여성 자궁암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이 논문을 통해 우유에 들어 있는 젖당인 락토오스가 자궁암 발병률을 13%나 높인다는 사실이 밝혀 졌다.

 

하지만 요구르트와 치즈에서는 특별한 위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유를 요루그트와 치즈로 만들 때 발효하는 과정에서 락토오스를 분해하는 효소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우유를 발효한 식품에서는 젖당인 락토오스가 들어 있지 않다.

 

5.IGF-1은 세포 자살도 막는다.

 

이것은 암발생과 연관이 있다.

 

세포를 죽지 않고 사아남게 만들어 암세포가 되게 한다.

 

설령 암발생 위험이 낮다고 해도, IGF-1은 이름 그대로 인슐린과 비슷한 인자여서 지방 세포에 포도당의 저장을 촉질할 수 있다.

 

6.소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 항생제를 먹이기도 하는데, 이약은 결국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온다.

 

일반 의약품에 항생제를 남용해 내성결?과 같은 병이 생겨난 것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항생제에 노출된다면 더 큰 문제가 생길것이다.

 

7.다른 문제는 농민들이 소에서 가능한 한 많은 우유를 짜내려고 하는 바람에, 소는 이제 '우유기계'가 되었다는 사실이다.

 

30년 전에는 소 한 마리에서 하루 9리터의 우유를 짜냈는데, 지금은 하루에 약 560리터를 짠다.

 

이는 송아지 한 마리가 마실 수 있는 양의 8배나 된다.

 

이처럼 대량의 우유를 생산하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촉진된 우유 생산이 결국은 우유에 악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8.우유를 고온에서 살균하면 우유의 지방이 트랜스 지방으로 바뀌어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유제품이 완전식품의 목록에서 사라졌다.

 
//

출처 : [Daum우수카페]귀농사모
글쓴이 : 하은이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