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스크랩] 미래형 환경주택 “제로 에미션 하우스

그린테트라 2010. 6. 23. 14:51

미래형 환경주택 “제로 에미션 하우스”
제로 에미션을 추구한 미래형 환경주택은 에너지 절약 및 환경적인 측면에서 거주자의 생활수준을 향상시켜 줄 수 있으며, 주변환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의미 있는 기술이다.
 
www.naturei.net 2008-06-22 [ ]

일본 신에너지 산업기술총합개발기구(NEDO, New Energy and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 Organization)와 산업기술총합연구소(AIST, Advanced Industrial Science and Technology)는 홋카이도 토야코(洞爺湖) 서밋(summit)에 참가하는 관계자 등에게 전시할 목적으로 태양광발전, 연료전지, 유기EL조명 등 선진기술을 도입한 주택 “제로 에미션 하우스(약 280 m2)”를 설치할 예정이다.

제로 에미션 하우스는 사용되는 모든 에너지를 자연에너지에서 조달하는 “신에너지기술”, “에너지 절약 기술”, “환경기술” 등 세 분야의 기술을 집결하여 미래의 혁신기술을 융합한 미래형 환경주택이다. 세계적으로는 태양광, 풍력, 바이오연료 등과 같이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도시 전체에 동력을 공급함으로써 탄소 무배출 도시(zero carbon city)를 건설하려는 움직임도 있다(GTB2008050157).

이번에 전시될 주택에 포함된 선진기술 제품은 다음과 같다.
- 태양광발전시스템: 지붕과 일체화 한 기와형태의 태양광발전시스템을 14.5 kW 설치하여 일반적인 생활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발전한다.
- 소형풍력발전기: 설치된 소형풍력 발전기는 고강도 탄소섬유 재질의 날개로 구성된 초경량화, 저소음화 기술과 풍속 50 m/s까지 연속운전 가능한 제어기술 등에 의해 도시에서 해안지역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안정된 발전을 행할 수 있다.
- 휴대용 리튬 전원장치: 콘센트가 없는 곳에서 전력 공급이 가능하며, 소음, 배기가스가 없는 환경친화적인 휴대용 전원장치로 유도가열(IH, Induction Heating) 히터를 내장한 대용량 장치이다.
- 유기EL조명: 에너지 효율이 높고, 자연광에 가까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은 등과 같은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형광등을 대신할 차세대 조명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미 형광등과 유사한 수명과 백열등보다 뛰어난 발광효율을 실현하였기 때문에 실용화가 기대되는 기술이다.
- 고효율 열펌프 급탕기: 열펌프 유닛과 온수 저장 유닛이 하나로 이루어진 컴팩트한 고효율 자연냉매 열펌프이다.
- 가정용 연료전지시스템: 연료에서 온수와 전기를 높은 효율로 제공하기 위한 가정용 연료전지시스템은 에너지 소비가 적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환경친화적인 시스템이다.
- 친환경 시멘트: 친환경 시멘트는 도시쓰레기의 소각재 등을 시멘트 1 ton당 500 kg 이상 사용하여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한 새로운 시멘트이다. 매립 처리되는 쓰레기 소각재를 재활용함으로써 매립장의 부하를 감소시켜 매립지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 폐목재를 이용한 목질재료: 주택 해체 시 발생하는 폐목재를 다시 재생하여 만든 목질재료이다. 이것을 건축 재료로 재이용함으로써 폐목재의 재활용율을 높이고 삼림의 정비, 보호에 공헌할 수 있다. 또한 나무껍질 및 나뭇잎에 포함된 타닌(tannin)을 원료로 하여 만든 새로운 접착제를 사용하였다.
- 하이브리드 단열보드: 이 제품은 기존의 경질 우레탄 보드와 비교하여 1/2의 두깨로 동일한 단열성능을 갖는 건축자재이다.
- 광덕트 시스템: 이 시스템은 자연광을 실내 조명으로 사용하기 위한 장치로 낮에 사용되는 조명용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설치 후 장기간 유지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시스템이다.
- 습도조절 건축자재: 이 건축자재는 우수한 습도 조절능력을 가지고 있어 겨울에 이슬 맺힘과 여름철 축축함을 억제한다. 또한 특별히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으며, 포름알데히드 및 악취물질을 흡착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 차세대 에너지 절약형 액정 텔레비전: 연간 200 kWh의 아주 낮은 소비전력과 2 cm의 두께를 가진 차세대 박막형 액정 텔레비전이다.
- 환기시스템: 모든 방의 공기를 24시간 기계로 제어한다. 외기를 실온에 가깝게 유지시키는 열교환방식으로 냉난방의 열손실을 억제하여 쾌적함을 높여준다. 사이클론장치와 고성능 외기 정화필터를 갖춘 환기장치를 채용하여 알러지(allergy) 원인물질의 유입을 억제한다.

제로 에미션을 추구한 미래형 환경주택은 에너지 절약 및 환경적인 측면에서 거주자의 생활수준을 향상시켜 줄 수 있으며, 주변환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의미 있는 기술이다. 그러나 이러한 미래형 환경주택을 실용화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려면 제품 생산단계에서 보급과정에 이르기까지 많은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구성된 환경친화적인 제품마다 균형있는 기술 발전이 이루어져야 진정한 제로 에미션을 추구하는 환경주택이 될 것이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환경주택과 무배출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도시가 형성되어야만 진정한 제로 에미션 사회로서의 바람직한 미래상일 아닐까 생각된다.(작성자의 의견).

출처 : 백학동
글쓴이 : 우재근(眞景)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