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제 간장병 치료

그린테트라 2008. 6. 15. 10:41

제 간장병 치료



① 간염(肝炎〓黃疸) ․ 간경화(肝硬化〓黑疸) ․ 간위(肝痿) ․ 간종(肝腫) ․ 간옹(肝癰) ․ 간암(肝癌) ․ 간적 비기(肝積肥氣) 등 제 간장병(諸肝臟病) 치료



간염(肝炎〓肝臟炎)은 황달(黃疸), 간경화는 흑달(黑疸)이라 하며, 간위 ․ 간종 ․ 간옹 ․ 간암 ․ 간적 비기는 오적 육취(五積六聚)의 일부이다.  이들 증상에는 민물 고둥의 기름[小田螺油]과 산포도의 덩굴 ․ 뿌리를 달인 물을 하루 3번 복용하되 1번에 1홉씩 마신다.



※ 민물고등 기름을 내어서 복용한다.


※ 솔잎땀을 낸다.



간장염(肝臟炎) ․ 간경화(肝硬化) ․ 간암(肝癌)의 치료 방법으로 또 다음과 같은 처방이 있다.  곧 가미대시호탕(加味大柴胡湯)을 하루 1첩씩 달여서 식사 전에 복용하면서, 이와 함께 진웅담(眞熊膽) 4푼을 준비하여 아침 저녁으로 2푼씩 소주에 타서 공복에 마신다.


웅담을 술에 타서 먹는 것은, 술은 간(肝)으로 넘어가므로 웅담이 간으로 따라 넘어가서 간의 염증을 치료해 주기 때문이다.


※ 加味大柴胡湯


: 小田螺(민물 고둥〓다슬기) 2홉, 元柴胡 ․ 瓜蒂[개똥 참외 꼭지(재배한 것이 아닌 일반 개똥 참외 꼭지도 괜찮음)로서 생강에 2번 찐 것] 각 4돈, 黃芩 ․ 白芍藥 각 2돈, 枳實 1돈반, 半夏(제독한 것) 1돈, 왕머루 뿌리와 덩굴(구하지 못하면 빼도 무방) 3냥.


※ 반하제독법


: 반하는 독(毒)이 있으므로 제독(除毒)해서 써야 하는데 그 제독법에는 다음의 2가지 방법이 있다.


㉠ 생강 2근을 가늘게 썰어 남비나 프라이팬에 8푼 두께로 편 다음 반하를 그 위에 펴 얹고 뚜껑을 덮고 찐다.  연기가 조금씩 나면서 생강이 타게 되면 반하독이 제거된다.


㉡ 생강즙을 내어 그 즙에 반하를 담가 두어 하루가 지나면 역시 반하독이 제거된다.


간염(〓황달) ․ 간경화 등 여러 간장병(肝臟病) 치료에 대한 또 다른 치료약으로는 개똥 참외가 있다.  이를 많이 재배하여 빈속에 따먹는다.  나을 때까지 여러 개 먹는다.  그리고 겨울에 먹을 개똥참외는 복판을 쪼개어 햇볕에 잘 말리어 두고 이를 그대로 먹거나 또는 푹 달여 그 물을 먹는다.


※ 개똥 참외 재배법은 제5장 제2절과 제16장 제6절을 참조.


    신약(神藥)  137쪽~139쪽

출처 : 안골마을현수네집(죽염된장사리간장.인산쑥뜸.유황쌀토종밭마늘)
글쓴이 : 평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