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스크랩] 새로운 농업

그린테트라 2008. 1. 29. 09:07
새로운 농업 바보농사꾼

2007/03/31 18:01

http://blog.naver.com/davisan/120036305102

「새로운 농업」을 지원하는 지적 소유권

 

 최근에는, 도시의 비지니스맨에 의한 지방에서의 취농희망의 증가나 바이오등을 이용한 농업의 하이테크화 등, 농업에도 새로운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이번은, 이러한 「새로운 농업」을 지원하고 있는 지적 소유권에 대해서, 몇이나 소개합니다.

 

고성장의 수경재배

 최근의 농업 종사자의 고령화등에서, 고령자나 여성이라도 작업에 종사할 수 있는 수경재배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이 수경재배에서는, 공장 라인과 같은 시설 중(안)에서 양액의 성분이나 양을 작물의 특징이나 생육 단계에 맞추어 마이크로 컴퓨터 제어 할 수 있으므로, 천재지변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 연중의 계획적인 재배가 가능, 작업 부담이 큰폭으로 경감되는, 등의 메리트가 있습니다.특히, 계획적인 생산(재배)이 가능한 일로부터, 기업경영과의 친근성이 강하고, 외식산업이나 슈퍼마켓의 직영 공장(농장)등으로 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하에 「수경재배」에 관한 특허 출원의 일례를 나타냅니다.이 특허 출원은, 가능 묻는 성이 있는 외측의 파이프에 인구 배양지와 식물을 갖추어 안쪽의 파이프내에 양액을 순환시키는 것으로, 옥내외의 디스플레이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특허 출원 「수경재배 장치」공개 번호:특개평 5-32호, 출원인:후루카와 전기공업 주식회사).

      

 덧붙여 최근에는 「모래 재배」도 주목받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스미토모 전기공업은, 배양지로서의 모래에 물과 비료를 마이크로 컴퓨터 제어로 자동적으로 보급하는 「모래 재배 시스템」을 이미 사업화하고 있습니다.이 「모래 재배」는, 「수경재배」에 비해 설비 코스트가 낮은등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농작물의 「비-비-소리」성장 촉진법

 미국의 농업 연구가 댄·칼슨씨는, 소정의 주파수의 음파를 농작물에 들려주어 성장 속도나 생산량을 증대시키는 기술을 개발해, 미국이나 일본 등 세계 수십 개국에서 특허 출원해, 그러한 출원의 상당한 부분이 이미 특허 취득이 끝난 상태가 되고 있습니다.이 댄·칼슨씨는, 일본에서도 수건의 특허 출원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 중의 1건에 대해서, 헤세이 5년 1월 19일에 특허가 성립했습니다(특허 번호 제 1727625호).이 특허의 명세서에 의하면, 식물에 지베렐린 수용액을 준 다음 주파수 4~6 kHz의 음파를, 음량 115~120 데시벨, 30초~30분 공급하는 것으로써, 성장 속도는 50%증대해, 과실 생산량은 200~300%증대한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이 새로운 재배 방법에 대해서는,치바현의 농가 그룹등이 중심이 되어 이미 보급 활동을 시작하고 있어 향후 일본에서도 급속한 보급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종묘 재배 시트로 농사일을 경감

 농사일에서는, 모심기등과 같이, 종묘를 농지에 뿌리는 작업이 대단한 노력을 수반합니다?이 종묘를 뿌리는 작업을 경감시키기 위해?부직포등에서 되는 수용성의 종이에 종묘를 소정 핏치로 접착한 시트를, 농지에? 나무 채우는 방법이 고안 되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종묘를 접착한 롤상의 시트를 농지에? 나무 채워 가는 것만으로, 종묘 뿌려 작업이 종료한다, 그리고, 이 종이 시트는,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물에 녹고, 영양분으로서 농지에 흡수되는, 등의 방법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이하에 나타내는 그림은, 이 종묘 재배 시트의 출원 예의 하나(실용 신안 출원 「종 붙여 시트」공개 번호:실개평 3-126415호)입니다만, 그 밖에도 많은 출원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 에코랜드
글쓴이 : 별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