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스크랩] 환경상을 받은 태양열을 이용한 냉장고

그린테트라 2007. 3. 3. 13:59
환경상을 받은 태양열을 이용한 냉장고
동일한 시상식에서 코카콜라(Coca-Cola)는 강력한 지구 온난화 기체를 이용하지 않고 더 효율적인 에너지를 이용한 냉장고를 구비하여 독일에서 개최된 모든 월드컵 경기장에 음료를 공급한 공로로 상을 받았다.
 
SolarChill은 태양열을 이용한 새롭고 환경적인 냉장 기술(refrigeration technology)로 전기를 이용하지 않고 전 세계로 음식과 백신을 공급할 수 있다. 그린피스(Greenpeace)와 6개 다른 조직에 의하여 개발된 이 기술은 2006년 냉각기 산업 심사의 냉각기 분야에서 환경상을 수상했다.

SolarChill 프로젝트는 태양 에너지(solar energy)를 이용하여 작동되는 다목적의 냉장 기술로 개발됐다. 환경에 안전한 냉각제(refrigerant)를 이용하였고, 납 배터리(lead battery) 이용을 억제할 뿐 아니라 배전망(electricity grid)으로 플로그를 연결하여 접속할 수도 있다. 6년에 걸쳐 개발된 SolarChill은 세네갈(Senegal), 인도네시아, 쿠바 등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sation; WHO)에 의하여 배치가 승인된 지역에서 현장 시험을 거쳤다.

그린피스 독일 사무소의 Wolfgang Lohbeck은 SolarChill 기술이 거대한 외관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미개발의 청정하고 재생 가능한 태양 에너지 자원을 이용한다고 전했다.

SolarChill은 백신을 보관하기 위하여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이용되고 있는 100,000개의 등유(kerosene)를 이용한 냉장고를 대체할 것이다. 등유 냉장고(kerosene refrigerator)는 종종 신뢰할 수 없으며, 연간 약 7,300~9,100만 킬로그램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

유엔 아동 기금(UNICEF), 유엔 환경 계획 기구(UNEP), WHO, GTZ Proklima, 건강에 적절한 기술을 위한 프로그램(Programmes for Appropriate Technologies in Health; PATH), 덴마크 기술연구소(Danish Technological Institute) 등에 의하여 개발된 SolarChill은 인간의 건강관리와 지구 온난화(global warming) 문제를 개선할 것이다.

동일한 시상식에서 코카콜라(Coca-Cola)는 강력한 지구 온난화 기체를 이용하지 않고 더 효율적인 에너지를 이용한 냉장고를 구비하여 독일에서 개최된 모든 월드컵 경기장에 음료를 공급한 공로로 상을 받았다. 이러한 사실은 그린피스의 성공적인 캠페인의 또 다른 긍정적인 결과이며 콜라가 더욱 환경 친화적인 냉장 기술 이용의 발단을 개시할 수 있게 했다.

무엇보다 의미 있는 것은 SolarChill 기술이 지구를 위한 유용한 기술로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이다.


http://www.greenpeace.org/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6/10/08

제공 : kisti
출처 : 에코랜드
글쓴이 : 비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