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료

[스크랩] 석회석, 대리석, 생석회, 소석회, 석회수

그린테트라 2015. 11. 25. 18:54

석회석, 대리석, 생석회, 소석회, 석회수


 5가지 물질은 이름도 유사하지만 생성되는 과정도 서로 관계가 있다.


 석회석은 탄산칼슘(CaCO3)이 퇴적되어 굳어져서 만들어진 퇴적암으로 우리 나라 동해안 지대에 이런 석회석들이 많다. 대리석은 석회석이 지구 내부의 강한 열과 압력에 의해서 변성되어 만들어진 변성암이기 때문에 석회석과 성분은 같다고 볼 수 있다. 대리석은 대부분이 건축 내장재, 마감 재료. 골재로 사용되며 비석, 도로, 바닥재 등으로도 사용된다.



 


 생석회, 소석회로도 석회석으로부터 생성될 수 있다.


 석회석을 1000℃ 이상 가열하여 탄산가스(CO2)가 날아가고 산화칼슘(CaO)만 남은 것을 생석회라고 하고, 생석회에 적당량의 물을 부으면 수산화칼슘(Ca(OH)2), 즉 소석회라는 고체가 되면서 열이 많이 발생한다. 이때 생석회는 물과 반응하면 소석회와 같은 강염기성 물질이 생기면서 열이 발생하므로 소독에 효과가 있다. 따라서 생석회는 물이나 습기 찬 장소를 소독할 때는 가루를 직접 뿌리거나 분뇨, 토사물, 분뇨통, 쓰레기통, 하수도 등의 소독에 이용된다.


 또 소석회를 다량의 물에 녹인 용액을 석회수라고 한다.



 


jQuery.noConflict(); // jQuery.fn.UOCLike.defaults.host = 'http://like.daum.net' jQuery.fn.UOCLike.defaults.updateServiceCategory=true; jQuery("#blogLikeBtn").UOCLike({ buttonType : 'pc', showLayer : false });

출처 : 농촌에서 성공 신화 만들기
글쓴이 : 못생긴 나무가 산을 지킨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