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

[스크랩] 생태자급자족퀴즈 271번 퀴즈 정답- 과수의 자연재배시 매년 과실의 안정적 결실이 가능하게 하는 가지치기 비법은?

그린테트라 2012. 12. 29. 21:14

 

일반 과수재배의 가지치기는 옆가지와 윗가지를 쳐주는 방식으로 수확의 편의성을 고려한 일면이 있습니다.

일본의 감귤 자연재배 농업인인 '미치오'씨는 옆과 아래쪽 가지를 쳐주며 위로 올라가는 가지는 치지 않습니다.

 

그 효과로는

1. 선 가지는 뿌리를 키우는 기능이 있으며

2. 식물호르몬이 가지끝으로 올라오기 때문이며

3. 볓이 잘 들고

4. 통풍이 잘되게 되고

5. 매년 풍성한 결실을 맺게 되며

6. 수확된 과수에는 달고 상큼한 신맛이 나며 육질이 탄탄한 최고의 맛으로 감동받을 정도랍니다.

 

아마 제가 몇년전에 제주도에 갔을때 자연농법 재배농가에서 시식한 평생 가장 맛이 좋게 느껴져 감동받은 '청견'을 능가하는것으로 추측됩니다^^

 

일반과수 농가와 유기농업 농가의 과수 가지치기도 이 방법을 응용하면 해마다 비료, 농약, 퇴비 사용량을 점차 줄어들게 할수 있을것으로 헤윰합니다.

 

회원분들도 아시다시피 자연재배는 일반 관행농법과 유기재배와 달리 비료, 농약을 해마다 줄이거나 아예 안주어 키우는 농법이라 고정관념 타파와 몇년간의 무수확을 견딜 인내심이 없으면 거의 불가능한 농법이라 여겨집니다.

선택의 몫은 자연재배에 대한 철학과 근기를 갖춘 분들만의 영역이라 여겨집니다.

 

아래 일본자연재배 농가를 방문한 분의 블로그 주소에 과수 자연재배 가지치기법과 그 효과를 소개하였으니 클릭하시여 일람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tencom2?Redirect=Log&logNo=130083214159

출처 : 로드넷
글쓴이 : 비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