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벌통 안에 사용하는 농약
제가 꿀벌을 하기 전에는 벌통 안에 어떠한 약제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러나 막상 꿀벌을 접 하면서 너무나도 놀라운 사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과수, 원예 등에 사용하는 농약 등 기타 합성화학약품인 살충제를 사용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농약 성분의 살충제는 다음과 같다.
- 마이탁,
- 마이카트
- 마브릭
- 히어로
- 왕스
- 진멸판, P2,
- 기타 과수 및 원예에서 사용하는 응애 방제 농약 그리고 성분도 표시되지 않은 응애 방제 약재 등.
2. 벌통 안에 농약을 사용할 경우…
벌에서 생산되는 모든 봉산물인 벌꿀, 로얄제리 및 프로폴리스에는 필연적으로 합성화학약품의 농약은 미량이지만 잔류가 된다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봉산물은 어떠한 가공을 하지 않고 바로 먹는다는 사실이다. 예로서 과일, 채소 등은 씻거나 깍아서 먹을 수 있지만, 봉산물은 절대 어떠한 처리, 즉 물로 씻거나 등 처리하여 먹지 못하고 바로 먹는 다는 것이다.
그러면 벌꿀, 로얄제리 및 프로폴리스에는 반드시 미량이지만 농약이 잔류되어 있고, 이러한 봉산물을 먹음로써 인체 내 합성화학약품의 농약이 필연적으로 축적 되는 것이다.
3. 농약을 벌통 안에 왜 사용 하는가 ?
꿀벌에는 진드기(응애)가 기생하고 있다. 이러한 진드기는 성인 꿀벌은 물론 꿀벌의 애벌레의 체액을 먹이로 하여 기생함으로써, 꿀벌들의 체력이 약해지고, 꿀벌 애벌레의 성장이 정상적이지 못하여 불구 꿀벌이 되어 정상적인 꿀벌 활동을 못함과 동시에 진드기로부터 각종 바이러스가 꿀벌에 오염되어 결국은 벌통을 완전히 몰살하는 경우가 발생 된다. 실제로 꿀벌 관리의 성공여부는 진드기 처리에 있으며, 통계상으로 꿀벌 관리의 실패 요인 중 90%는 진드기에 기인한다.
4. 벌통 안에 농약을 사용치 않고 꿀벌관리가 될 수 있는지 ?
벌통 안에 농약을 사용함으로써 발생되는 많은 문제점 때문에 선진 양봉 국가에서는 십 수년 전부터 정부에서 개입하고, 관련 학계에서 지원하여 꿀벌에게 농약을 처리하지 않은 양봉기술을 보급하고 동시에 봉산물 규격을 제정하여 농약 잔류 검사함으로써 소비자 보호는 물론 꿀벌을 하는 일반 농가도 보호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현실은 전혀 이에 대하여 구체적인 대책이 없다. 다만 벌통 안에 농약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지는 것을 쉬쉬하면서 노출되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 이는 마치 김치에 기생충 알이 검출되어 일반 소비자가 김치를 멀리 할 까 두려워하는 것처럼,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언젠가는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소비자와 생산자가 합심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저는 꿀벌을 처음 접하고 농약을 사용하는 사실에 놀라서, 국내의 자료를 구하고자 하였으나, 국내에서 소개하는 책자 또는 경험 있는 양봉인 대부분이 농약을 소개하고 있어, 외국의 꿀벌 자료를 확인하여 시도한 결과, 농약을 전혀 사용치 않고 꿀벌을 관리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저는 제가 친환경 유기양봉을 시도하면서, 우리도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역 농업기술쎈타의 공무원에게 친환경유기양봉을 확대 보급 할 수 있도록 협의하였으나, 이때의 농업기술쎈타 농촌지도사께서는 벌꿀에 있는 농약성분은 우리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으므로 걱정할 문제가 아니고, 농약사용 사실을 일반 소비자가 알게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동시에 “농약 사용” 문구의 자제를 저에게 요구하여, 저는 또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럼 어떤게 옳을까요 ?. 언제가는 소비자들도 알게되는 벌통 안의 농약 사용 사실을 쉬쉬하면서 숨기는 것이 옳은지 ?, 혹은 친환경 유기농 양봉을 보급코자 건의하는 비록 소수지만 일부 양봉인이 잘못인지 ?, 아믛튼 친환경 유기양봉을 주도적으로 앞장서 보급해야 할 의무가 있는 공무원, 그것도 농촌지도사가 그래서야 되게습니까 ?.
5. 그럼 왜 굳이 벌통 안에 농약을 사용 하는지 ?
벌통 내 농약을 사용치 않는 방법은 일반 식품에 미량씩 함유하고 있는 유기산(옥살산, 젖산, 개미산 등)의 사용, 에센셜오일(비넨볼 등) 및 생물학적인 방법으로 진드기를 충분히 방제 할 수 있으나, 그러나 이러한 유기적인 꿀벌관리는 매우 섬세하고 계획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며 번거롭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농약을 사용 할 경우 매우 간단히 진드기 방제를 할 수 있어 국내의 꿀벌관리 대부분은 농약 사용이 일반화 되어 있다.
여기 더욱 중요한 사실은 농약을 사용하는 농가가 농약으로 인하여 어떠한 문제가 발생 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너무 무감각하다는 사실과 성분도 모른체 무분별한 농약의 사용 및 남용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음에 지적 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농약 사용에 대하여 정부에서는 제품 규격이 없어 검사를 할 수 없다는 것이며, 이는 추후 중국에서 수입되는 봉산물에 대하여 규제조차 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참고로 중국의 전세계 봉산물의 다수를 점유하고 있으면서 거의 외국으로 수출이 안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중국산 봉산물에 농약이 검출되어 수입국가에서 규제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이는 우리의 봉산물에 대하여 농약잔류검사를 하지 못하면서 중국산 봉산물의 수입을 규제할 수 있는 방법및 명분이 없다는 사실이다.
6. 국내에서는 벌통 안에 농약을 사용치 않은 양봉인은 없는가 ?
그렇지 않다. 일부지만 지역적으로 소수의 양봉인들은 친환경 유기양봉을 위하여 모임도하고 공부하며 실천하고 정보교환 및 연구를 하여 벌통 안에 농약을 사용치 않도록 주변 양봉인들에게 권하고 있어, 점차로 확대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7. 소비자께서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
추후부터 꿀, 로얄제리 및 프로폴리스 구입 시, 반드시 꿀벌 진드기에 대하여 어떻게 약제 처리하는지를 문의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 합니다.
만일 봉산물 생산 판매자가 사용하는 약재를 정확히 대답치 못한다면, 이는 십중 팔구 농약 사용을 의심해야 하며, 동시에 전혀 진드기 방제를 위하여 어떠한 약재처리를 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일단은 의심이 갈 수 있다.
소비자들이 정확히 봉산물을 이해하고, 진짜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봉산물을 소비 함으로써 국내 양봉인들이 안심하고 친환경 유기 양봉을 실천하여 최상의 봉산물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보급 할 수 있는 터전이 될 수 있다.
만일 좀더 벌통 안에 사용하는 농약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꿀벌/양봉관련 사이버 카페를 방문하여 자료를 열람 또는 문의하면 자세히 알 수 있다.
8. 결론
이러한 벌통 내 농약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알게 되는 소비자는 물론 경악에 가깝도록 놀라운 사실이지만, 이를 너무 확대 해석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이러한 농약 사용으로 인하여 당장은 인체 건강에는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너무나 오랫동안 방치되고 해결이 안되면 문제가 될 수 있어 지적 하는 것 개선코자 하는 의미이고, 양봉의 선진국가에서도 우리와 같은 과정을 거쳐 해결 한지는 얼마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우리도 늦지 않았다는 사실이며, 지금부터라도 소비자가 올바른 지식 및 이해아래 우리의 좋고 올바른 봉산물이 생산 및 유통되도록 도움을 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만일 우리의 양봉 산업이 몰락 또는 무너진다면 꿀벌들로 인한 작물을 포함한 과수 등의 수정이 되지 못하여 매우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며, 결국은 이러한 사항들이 소비자 모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록 일부지만 친환경 유기 양봉을 시작하고 이를 보급하는 양봉인들이 점차 늘어나는 현실에 소비자들의 많은 도움과 이해를 구하는 것으로 이 글을 맺을까 합니다.
2006년 1월 친환경 유기 양봉 3년차에 접어 들면서……
…
출처 : http://blog.naver.com/chadongkyun/130001340864
'양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가짜꿀(탕꿀)쉽게 알아내는 방법 (0) | 2012.02.02 |
---|---|
[스크랩] Re:밀원식물 바이텍스는 좀목형과 다른품종인가요? (0) | 2012.02.02 |
[스크랩] 양봉의 중요성 (0) | 2011.12.14 |
[스크랩] 토종벌과 설탕 (0) | 2011.10.09 |
[스크랩] 꿀벌 잇단 떼죽음 휴대전화 전파 탓” 스위스 생물학자 실험 (0) | 2011.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