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관상어
실태 : 관상어 생산시설 약 100개 업체 열대어 58 금붕어및 비단잉어 38 토속어종 3 해수 관상어 1
유통및 판매 : 도매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인천 등 60개소
소매 로드숍 600개소 서울 청계천 50개 용두동 30개 경기및 지역 520개 등 온라인 판매 150개
대형마트 400개 이마트 125개 롯데마트 68개 홈플러스 115개 하나로 마트 10개 기타 70개
동호회등 15개
유통비중 : 대형마트 21% 소매점 42% 온라인 37%
수입및 수출 : 전형적인 관상어 수입국가로 매년 적자폭이 확대 2008년 4.230달러 2009년 7.500달러 적자
시장여건 : 1970년대 도입기 : 관상어 산업기반 조성
: 80~90년대 성장기 : 국민소득 증대와 어종개발 열대어 수입증가로 관상어 시장 급속한 성장
: 90년대 중반 쇠퇴기 : 관상어 폐사 imf 경기불황 타격으로 급격한 축소
: 2000년대 회복기 :
체계적인 양식개발 주 5일제로 인한 취미생활 동호회증가 온라인 판매 대형마트 입점 등으로 관상어 시장 재
성장
농수산부 추진사항 : 국내시장 개척 : 1. 박람회및 품평회 개최
2. 2020년까지 6.000억원이상 규모로 국내시장 확대
3.2020년까지 54억원 투자
수출 지원 프로그램 : 2020년 까지 세계 3대 관상어 수출국가로 도약
국제 박람회 참가지원 :부스 임차료.장치비.항공료.20~50%지원 통역 50%지원
수출상품 카달로그 지원 초청 바이어 지원(왕복 항공료 체제비 ,통역비등 )
항공 물류센타 지원 .건물 .수족관 등 임대료 100%지원
관상어 단지조성 : 연구개발 .생산 .유통 .및 수출의 원스톱 단지조성
도움이 될런지 모르겟네요 많은것을 열거할수없어 대충 요약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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