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스크랩] 천마 재배

그린테트라 2010. 5. 30. 04:53

재배과정

가. 재배장소 선정
(1) 천마는 한번 심으면 한곳에서 재배해야 하므로 재배장소 선택이 중요함.
(2) 천마는 난과에 속하므로 과습이나 건조피해를 많이 받음.
(3) 배수가 잘 되는 사양토가 좋으며 큰 모래, 자갈이 너무 많으면 비가오지 않을 때 가뭄 피
해가 우려됨.
(4) 재배장소는 동남쪽 방향이 좋으며 약간 경사진 곳이 좋음.
(5) 토양 산도(pH)는 5∼6이 적당하며 토양에는 공해물질이 없어야 함.
(6) 재배장소의 흙은 완숙된 유기물 함량이 4∼5%가 습도유지 및 균사생장에 유리함.

 

나. 천마 원목조제
(1) 원목 수종은 활엽수 모두 가능하지만 참나무류가 토양속에서 오래 견디므로 적당함.
(2) 원목 굵기는 직경 10∼15㎝, 길이 30∼120㎝로 취급하기에 편리하도록 함.
(3) 원목 건조는 38∼40% 수분상태로 나무의 작은 가지를 손으로 꺽으면 잘 부러질 정도 또
는 원목절단면에 가는 금이 가는 것을 기준으로 함.

 

다. 뽕나무 버섯균의 접종증식 방법
(1) 우량균주 선택이 가장 중요하므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에서 개발. 보급종인 천마
균 1호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함.
(2) 종균접착법으로서 원목 양쪽 절단면에 1∼2㎝ 두께로 절단된 종균을 접착함.
(3) 구멍 접종방법으로 천공기를 직경 12∼13㎜, 깊이 25㎜로 하여 15∼20㎝간격으로 뚫어
종균 2∼3g씩 덩이로 채워 스치로플 마개로 막음.
(4) 구멍 접종 및 종균접착법을 절충하는 방법으로 원목에 종균을 구멍접종한 후 절단면에
종균이나 균이 활착된 골목을 20㎝길이로 절단하여 세워서 매몰함.

 

라. 자마 심기
(1) 균사속이 3∼4㎝정도 자란 후 균사 속 바로 위에 10∼30㎝간격으로 심는 방법.
(2) 원목에 뽕나무 버섯균을 심은 후 토양에 묻을 때 자마도 함께 심는 방법.

 

수확
(1) 천마는 봄(3∼4월)과 가을(11∼12월)에 수확 가능함.
(2) 천마 건조수율은 20∼25%이나 봄에 지상경이 나온후 수확하면 건조수율이 떨어지므로 3월경에 수확함.
(3) 천마 수확시기는 꽃대가 출현했을 때를 최대성장기로 보아 수확적기로 보면 되나 서두르지 말고 2∼3년에 걸쳐서 단계적으로 수확함.
(4)수확량은 평당 5㎝길이의 자구를 심었을 때 15Kg임.

 

--------------------------------------------------------------

인공재배법
      ㉠ 원목준비
 원목은 수액이 정지되어 있을 때(2~3월) 벌채하는데 원목의 크기는 별 관계가 없지만 작업하는데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1m정도로 자른다. 원목의 수종으로는 참나무, 밤나무, 벗나무, 버드나무, 박달나무 등을 사용할 수 있으나 특히 참나무계통이 부패가 늦어서 좋다. 원목의 굵기는 9~12㎝정도가 적합하다.
      ㉡ 종균배양
 천마와의 공생균인 뽕나무버섯의 종균배양은 참나무톱밥과 느티나무톱밥을 50:50의 비율로 섞어서 몇시간 물에 담그어 수분함량이 55~60%되게 조절한 후(손으로 힘껏 짜서 물이 흐르지 않도록) 쌀겨를 10% 첨가하여 500㎖ 링겔병에 담아 고압살균하고 균을 접종하여 23~27℃의 어두운 곳에서 배양한다.
      ㉢ 종균접종
 원목(길이 90~120㎝, 직경 9~12㎝)에 드릴이나 펀치로 원목당 35~40개의 구멍(깊이 2~3㎝, 직경 1.2㎝)을 뚫어 배양한 덩어리 상태로 집어 넣고 나무껍질이나 스티로폴로 봉한다.
      ㉣ 원목묻기
 종균을 접종한 원목은 땅을 25~30㎝정도로 파고, 낙엽(활엽수)을 5㎝정도 깊이로 깐다. 그 위에 10~20㎝정도의 간격으로 원목을 배열한 후 다시 낙엽을 10㎝정도 덮은 다음 흙으로 약 10㎝정도 원목이 덮이도록 묻는다.
      ㉤ 자구(천마새끼) 이식방법
 천마의 자구이식(子球移植)은 종균을 접종한 원목을 묻은 후 뽕나무버섯균의 생육조건이 좋은 환경에서는 6개월, 나쁜곳에서는 1년정도면 접종부위에서 균사속이 나오는데 처음에는 실같은 형태로 나온다.
 시일이 지나면서 갈색과 같은 균사속(나무뿌리와 유사함)이 형성되어 약 10㎝정도 자랐을 때 이식하는데 시기는 10월~11월에 원목에 덮은 흙을 제거하고 원목사이 중간부분에 자구를 심은 뒤(평당 3~4근)에 5~10㎝정도 낙엽(활엽수)을 넣고 그 위에 다시 흙을 덮은 다음 보온 적습을 유지시키기 위해야 다시 낙엽을 덮어주면 된다.

 

주요관리
 천마는 심은 뒤 제대로 자란다 해도 최소한 2~3년이 지나야 수확할 크기로 성장하므로 토양의 수분관리와 온도, 습도조절에 유의하여야 한다. 한여름인 5~8월에 장마를 대비하여 포장의 배수구를 철저히 정비하고 가뭄시에는 수시로 물을 주며, 가을에는 보온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낙엽을 덮어주고, 반음지가 아닌 포장은 5월에서 9월까지 지역에 따라 4~5개월간 차광망을 설치하여 반그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병충해 방제
 천마의 병해충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연구된 바가 없으나 충해인 굼벵이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천마에 대한 약효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농약을 사용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현재까지는 미개발된 상태이나 가까운 시일내에 연구 검토하여 방제법이 개발될 전망이다.

 

수확 및 조제
 (1) 수확
 천마의 수확시기는 꽃대가 출현했을 때를 최대 성장기로 보아 이 때를 수확적기로 보면 될 것이다.
    - 자구이식 : 2년후부터 천마를 수확할 수 있는데 수확시 땅을 파헤치면 천마와 연결된 뽕나무 버섯균의 균사속이 절단되거나 손상을 입어 천마의 생육이 정지되거나 부패될 염려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5~6월에 꽃대가 올라와 종자가 맺히면 덩이뿌리의 영양분을 소모하여 무게가 줄어들거나 부패되기 때문에 꽃대가 올라오는 즉시 꽃대가 잘라내고 바로 캐거나 그해 가을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수확량은 시험재배결과 3.3㎡(1평)당 심을 때 5㎝길이었던 자구가 2년 후에 14.1㎏으로 늘어 증식배수가 약 12배, 3㎝ 크기는 12.8㎏으로 약 9배, 1㎝ 크기는 6㎏으로 약 2배가 증식된 것으로 나타났다.
 (2) 조제
 깨끗한 물에 씻어 솥에 쪄서 햇볕에 말리면 되는데 이때 건조비율은 25%정도가 된다.

 

*덕분에 저도 공부했습니다..^-^

출처 : 동평 탕제원
글쓴이 : 소 담 素 潭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