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

[스크랩] 벌꿀을 이용한 와인과 식초의 제조기술 개발

그린테트라 2017. 11. 7. 05:37

벌꿀을 이용한 와인과 식초의 제조기술 개발          

                   




 
목  차
Ⅰ. 서 언  
1. 현황과 문제점 ------------------------------------------3
2. 기술 개발의 필요성 -------------------------------------4
3. 연구개발의 목적과 범위 ---------------------------------5
  
Ⅱ. 기술개발 수행 내용  
1. 재료 --------------------------------------------------7
2. 방법 --------------------------------------------------8
  
Ⅲ. 기술개발 결과 및 연구성과  
1. 제조시험결과 ------------------------------------------13
2. 연구성과 ----------------------------------------------14
3. 우수사례 ----------------------------------------------15
4. 성분분석결과 ------------------------------------------15
5. 시음결과 ----------------------------------------------17
  
Ⅳ. 지도사업 활용방안 ------------------------------21
  
Ⅴ. 참고문헌 ----------------------------------------22
  
Ⅵ. 관련사진 ---------------------------------------23





Ⅰ. 서 언
`
1. 현황
가. 벌꿀의 이해
벌꿀(honey; 蜂蜜)이란 꿀벌이 꽃의 밀선(蜜腺; 꿀샘, nectary, honey gland)에서 빨아내어 축적한 감미료로, 빛깔, 향기, 맛, 성분은 벌이나 꽃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분 17%, 비중 1.14%이다.
당분은 원래 꽃에 있던 수크로우스가 꿀벌의 입에서 나오는 전화효소의 작용으로 전화당인 과당과 포도당으로 변화된 단당류(單糖類)이기 때문에 흡수가 쉽고 칼로리원(源)으로서 속효성(速效性)이고 영양가가 높다.
벌꿀은 특수한 풍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꿀술이나 제과 원료로 이용되기도 하며, 예로부터 약용으로 귀중하게 사용되어 왔다 봄에 꽃이 만발하고 벌의 활동이 왕성할 때 꿀을 채취한다.
1㎏의 꿀을 얻기 위해서는 560만 개의 꽃을 ?는다고 하며, 여왕벌을 중심으로 벌 1통에서 10~13㎏의 꿀을 얻을 수 있다.
벌꿀의 색깔은 아카시아 벌꿀은 투명한 물빛의 수백색이지만 농축된 진한 벌꿀은 미황색이 되며, 감꿀은 황금색이고, 아카시아 꿀에 밤꿀까지 약간 섞인은 <완숙꿀>은 보석 호박의 빛이 찬란하며, 밤꿀은 암갈색에 초록빛이 약간 감돌며, 싸리꿀은 미황색인데 오늘날은 수밀이 불가능하고, 메밀꿀은 검은 빛이 도는 갈색이다.
색깔이 진할수록 조혈성분이 많다고 한다.
꿀은 색깔로 품질을 결정할 수 없고 완숙 정도와 농도로 결정해야 한다.
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국내에서의 식초산 음료 기술개발 현황을 보면 상업적으로는 주정초를 위시하여 맥아초, 사과초, 포도초, 쌀식초 및 주박초가 생산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보면 주정초가 대종을 이루고 천연 과즙식초는 포도식초를 제외하면 과실이용 식초생산의 예가 적으나 국내에서는 특이하게도 천연 감식초가 다량 제조되고 있다. 천연 과즙식초는 원재료가 가진 문제점(색소, cellulose성분, 비acetate계 유기산,비발효성 당, 특히 향미성분 등)과 micro단위의 여과를 필요로 하는 공정상의 문제점 때문에 발효가 어려운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와 인접하고 있는 일본에서도 포도식초를 100%과즙으로 발효하지 못하고 30%희석액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에서 제조되는 포도식초와 감식초가 조미식품으로서의 당연한 지위를 얻지 못하고 건강식품의 범주로 유통되고 있는 것도 여기에 기인한다.
천연 식초 가공품에 관한 연구는 주로 원료의 종류 및 제조법에 따른 품질변화에 집중되어 있고 대부분의 연구가 상업생산과 연계되지 못하고 실험적 차원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2. 기술개발의 필요성
급변하는 산업사회의 진전으로 국민 식생활의 편의성과 서구화에 기인한 영양의 불균형, 각종 생활환경 오염으로 인한 자연환경의 파괴로 인하여 급증하는 각종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국민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건강지향적인 식생활문화의 변화로 각종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식품의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 제품의 효능에 대한 시비가 자주 거론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건강 지향적인 기능성을 부여한 부가가치 가공미의 유통이 예견되며 앞으로 식품산업의 한 분야로 자리 잡을 전망이기 때문에 다양한 부가가치 상품에 대한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벌꿀식초는 영양분과 생명력이 가장 활성화된 상태로서 벌꿀을 산화시키는 과정에서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증가하여 인체에 필요한 각종 효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청소년 발육촉진, 치매, 비만증, 갱년기장해, 불안감, 우울증 등의 예방과 치료에 기대되고 있는 건강 보조식품이다.
우리나라 벌꿀식초 시장은 아직 초기 성장단계로서 내수시장에 의존하여 발전해 왔으며, 수출기반은 전무한 상태이다.
벌꿀식초가 수출산업으로 도약.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부가가치의 수출상품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벌꿀의 다양하지 못한 활용도는 가격하락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양봉농가들의 생산의욕을 떨어뜨리고 있다.
국산 벌꿀은 외국산 벌꿀보다 우수한 향기를 가지고 있으나 수입산과 가격경쟁에서 떨어지고 있는데 양봉농가에게 꾸준한 판로를 마련하여 소득증대를 이끌어 낼수 있을 것이다.
3. 연구개발의 목적과 범위
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소득 향상으로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건강한 삶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현실이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증가하는 증거는 건강지향 방송프로그램, 건강관련 잡지, 신문지상의 건강관련기사가 많아지고 있는 사실에서 ?아볼 수 있다.
이처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양의 중요성이 재인식 되었다.
또한 식품만으로는 인체의 균형 유지가 불충분하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건강식품의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식품 중 인체에 대한 생리활성 기능을 강조한 건강관련 식품으로는 기능성 식품과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 영양식품이 있다.
건강기능성 식품은 목적에 따라 갖가지 식품을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건강보조식품에 관한 정의 및 분류는 각 국의 식생활, 식습관, 영양상태 그리고 농업 구조 등에 따라 국가별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 추구하고 있는 벌꿀을 대량소비 시킬수 있는 가공품목의 개발이 이루어지면 벌꿀을 일정량이상 소비시켜 가격안정을 기할 수 있을 것이고 일부나마 현실타개의 대안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벌꿀을 이용한 상업화를 목적으로 한 기본 가공품의 개발연구는 고부가가치 벌꿀가공품 개발을 위한 초석으로 볼수 있다.
여기에 협력연구기관의 실용화 연구에 대한 know how를 첨가한다면 빠른기간내에 연구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신속히 상업생산으로의 전환이 가능케 되어 양봉농가의 현실타계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적, 객관적 기능성, 유용성이 충분히 인정되는 식품과 성분을 점차 건강기능식품으로 확대하고 국가 차원의 관리가 필요함을 인식하여 건강기능식품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그 기술을 개발 하고자 한다.




 


Ⅱ. 기술개발 수행내용
1. 재료
가. 벌꿀
벌꿀은 주로 떼죽나무꿀이나 아카시아꿀을 사용한다.
나. 생 수
물은 수돗물이나 지하수 보다는 생수를 사용한다.
다. 효 모(yeast)
효모는 과즙내의 당분을 분해하여 이산화탄소와 알코올로 만드는 미생물이다.
라. 아황산염
알약처럼(분말형태도 있음)생긴 것이 아황산염인데 살균제로 사용하며 효모 투여전, 1차, 2차 발효후 살균을 목적으로 사용한다.
마. 공기차단마개(Air-Lock)
와인을 담글 때는 공기와의 접촉을 피해야 하는데 내부에서는 발효에 의해 이 산화탄소가 생성된다. 내부의 가스는 방출하고 외부의 공기와는 접촉을 피하기 위해사용하는 것이 air-lock이다.
에어락을 사용하면 특별한 밀봉의 걱정없이 안전하게 와인을 제조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바. 오 디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디를 오래 먹으면 백발을 검게 만들고 노화를 방지하며 신장과 간을 보호한다고 하였고 본초 강목 에서는 혼을 안정 시키고 정신을 진정 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 복분자
동의보감(東醫寶監)에 수록된 복분자의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달고 시며 독이 없다. 또한 간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쁜하게 하며 머리 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2. 방법
벌꿀와인제조 모식도
< 벌꿀와인제조 모식도 >
가. 벌꿀와인 제조
1)  유리병 20ℓ에 벌꿀 4.8kg, 생수 3.5배를 혼합하여 발효를 수차례 시도해 보았으나 발효가 잘되지 않았다.
2) 유리병 20ℓ짜리에 벌꿀 4.8kg, 생수3.5배, 아황산염3g, 효모5g을 첨가한 상태 에서는 20℃의 저온에서는 기포가 생기기는 하나 발효가 매우 더디었다. 온도를 25~30℃로 올리니 거품도 잘 올라오고 발효도 잘되고 막걸리 냄새가 심하게 났다.
3) 아황산염을 넣고 소독을 한 시료가 발효는 더욱 잘되었으나 아황산염은 화공약품이라는 것이 마음에 걸렸고 천연식품을 만드는 것과 배치되어 앞으로는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4) 유리병 20ℓ에 벌꿀 4.8kg, 생수3.5배, 효모5g, 화분 30g 을 혼합한 당액 22~24%의 조건에서 발효가 가장 잘 되었다.
5) 효모 첨가량을 절반으로 줄여도 화분을 첨가하면 발효가 잘되는 걸로 보아 화분의 영양물질이 발효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화분 첨가후 나타난 반응으로는 3시간후에 화분이 뜨다가 서서히 가라 앉기 시작했다.
6) 발효과정이 완료된후 간이증류기를 이용하여 알콜함량을 측정한 결과치는 화분을 첨가하여 발효시켰을때의 알콜함량은 8.3%이었고 화분을 첨가하지 않고 발효시킨 알콜함량은 5.2%로 화분첨가후 발효시킨 알콜함량이 3.1% 높게 나타났다.
7) 유리병 뚜껑으로 완전 밀봉한후 2일이 경과한후에 다시 증류하여 알콜함량을 측정하여 보았더니 화분첨가시 9.7% 무첨가시 6.5%로 각각 1.5%, 1.3%증가했다.
8) 유리병 20ℓ에 부재료인 복분자5kg, 벌꿀3.8kg, 생수3.5배, 효모5g, 화분30g 온도 30℃에서 발효시킨후 와인제조 공정후 와인을 수차레 생산하여 보았으나 벌꿀 고유의 향이 없어 벌꿀와인으로써의 의미가 없었다
또한 오디를 이용하여 수차례 반복실험을 해보았으나 복분자를 첨가한 실험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결과 밖에 얻지 못 하였다.
그래서 벌꿀에 복분자, 오디를 첨가한 와인개발은 다음을 기약하고 차후에 기회가 되면 연구하기로 하고 여기서 중단하기로 하였다.
9) 유리병 20ℓ짜리에 벌꿀 4.8kg, 생수3.5배, 효모5g 화분30g을 첨가하여 온도30℃의 가장 좋은 조건에서 발효시켜 와인을 수십차례 시제품을 만드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맛이 좋지 않아 벌꿀와인의 상품화까지는 좀더 다각적으로 연구 개발하여야 할 과제로 본다.
나. 벌꿀식초 제조
벌꿀식초제조 모식도
< 벌꿀식초제조 모식도>
1)  벌꿀와인과 마찬가지로 유리병 20ℓ짜리에 벌꿀 4.8kg, 생수3.5배, 효모5g, 화분 30g을 혼합하여 발효시킨다, 활동 죄적조건은 당도 24% 고온(30℃)으로 발효가 빨리되나 향이 떨어지고 저온(25℃)으로 발효기간이 7일정도 늦어지나 향이 좋다.
2)  발효가 끝난후에 알콜함량은 11%이었으나 유리병 뚜껑으로 완전히 밀봉한후 2일후에 측정한 결과는 13%로 2%증가했다.
3)  알콜함량 측정이후 온도는 30℃로 높여주고 브로아를 설치하여 1일 15분간 (타이머작동) 저어주면 산소가 공급되어 식초가 빨리된다.
이과정중에 일반식초나, 감식초를 10% 첨가하거나, 첨가하지 않는 경우로 나누어 실험해본 결과 무첨가시에 신맛의 발생이 늦기는 하였으나 식초가 되는데는 지장이 없었다
4)  덮개를 씌우고 공기소통이 없으면 씌우고 그냥 놔두었을 경우 알콜함량이 많아서 식초가 되기 어려웠다.
5)  효모는 당분을 먹고 초산균(아세트균)은 알콜를 먹어 식초를 만든다.
6)  증류후에 알콜함량을 측정한 결과 당도 24%를 15%로 떨어뜨릴때 알콜함량은 9%~13%로 나타나 당분 1%는 약 1.3%의 알콜을 만드는 것으로 추정된다.
7)  초산발효는 30℃정도를 유지하고(2 ~ 3개월) 공기를 혼입하고 부직포로 덮개를 하면 공기중에 초산균이 존재하므로 굳이 초산균 접종을 하지 않아도 된다.
8)  공기주입을 멈추고 1개월이 경과하면 산막이 생성되었다.
9)  온도를 20℃로 내려 숙성시키는데 시작부터 숙성이 완료되기까지 기간이 길어 증발량이 많았고 약 15 ~ 20%정도의 감량이 있었다
완성된 식초는 완전히 밀봉하여야 할듯하다.
10)  맑은액을 떠서 여과시켜 80 ~ 100℃에서 5분간 가열하고 식힌 이후에 병주입한다.
11)  항아리를 이용하여 발효시켜도 결과는 비슷하였고 8 ~ 9개월만에 맛본 식초 보다는 1년이상 된 것이 맛이 더좋았다.
12)  일반식초는 곡류를 발효시킬때 누룩을 사용하는데 비해 벌꿀식초나 과일식초는 효모를 첨가한다.
13)  완성된 벌꿀식초는 산도가 5.0% 남은당액 12~15%로 새콤하면서도 단맛이 남아있어 다른식초에 비해 맛이 좋았다.
물론 일반음식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14) 일반식초는 총산도가 4.0% 이상이어야 시중에 유통이 가능한데 벌꿀발효식초는 충분히 이 조건을 충족하고 감식초는 2.6%이상이면 유통이 가능하지만 산도가 낮아서 음식에는 사용하지 못한다.
다. 연구개발 실험일지(일부발췌)
‘07년 월 일추 진 내 용(연구개발 등)확인자(서명)
10. 09




10. 12




10. 18

10. 20



11. 01



11. 05
○ 거품이 위에 쌓여 넘칠 듯한 상황
○ 발효진행 상황을 수치로 알고자 비중계 구입
○ 화분을 넣었을 때의 비중이 빨리 떨어짐
   ※ 알콜의 양이 늘어남을 알 수 있었다

○ 덮개를 부직포로 덮음
○ 초파리가 모이기 시작함
○ 비중 1,050에서 1,040으로 떨어짐
○ 막걸리 냄새가나고 맛은 탁함

○ 거의 발효가 다됨

○ 증류기를 사용하여 알콜량을 산출해 봄
   화분첨가 8.3%
   무첨가 5.2%    3.1%의 알콜이 더 생성

○ 식초를 만들기 위해 두개분야로 분리
   - 식초만들기
   - 와인만들기

○ 발효액을 식초로 만들기 위해(2개분야 시험)
   - 감식초 5%혼합
   - 무첨가
    ·산소주입(저어주고, 공기발생기 설치)
    ·덮개를 비닐, 종이, 부직포(3개분야 시험)

 







Ⅲ. 기술개발 결과 및 고찰
1. 제조시험결과
가. 용기
전통항아리와 시중의 파란색 물탱크를 사용하여도 발효는 잘되었으나 물탱크는 식초가 되었을때 냄새가 나는 것으로 보아 용기재질이 녹아 용해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발효를 전문으로 만들어진 폴리에틸렌 용기가 가장 양호하였다.
나. 발효
효모의 활동은 끓어오르는 기포로 알수 있었다.
발효기간은 온도가 낮으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높으면 빠르고 더욱 왕성하였지만 최소한 저온으로 유지하여 발효기간을 길게 하였다.
화분은 벌꿀고유의 맛과향 을 살리므로 가장 좋은 부재료였다
다. 덮개
식초를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것중의 하나가 초파리였다.
비닐과 천 두꺼운 종이, 부직포를 비교시험해본 결과 부직포는 습기에 강하고 공기가 통하면서도 초파리의 알이 침투하지 못해 가장 이상적이었다.
라. 증류
발효가 끝난 시료를 증류한후 알콜함량을 측정해보면 첨가 부재료에 따라서 최고 9~ 15%의 알콜이 생성되었고 약 12~15도의 당도가 측정되었다
마. 초산발효
최종 발효액은 알콜의 함량이 너무 많아 1년이 지나도 거의 변화가 없으므로 종초를 추가하거나 공기를 불어넣어 초산발효를 시작하였다.
바. 산소공급
알콜을 줄이기 위해 산소를 투입시켜야 하였는데 동량의 생수를 붓거나 브로아를 가동시켜 공기를 불어 넣었다. 생수는 끓이지 않아도 가능하였다.
사. 숙성
초산균이 정상적으로 발생한 시료는 최대한 낮은 온도에서 5~6개월 숙성시킨다.
아. 숙성후의 관리
숙성이 완료된 식초는 자연증발량이 많아 1년에 10~15%의 감량이 있으니 뚜껑을 꼭 닫아야 한다.
자. 살균과 여과
맑은 액체를 떠서 소형의 여과기에 0.8미크론의 여과지를 넣고 여과한다.
차. 살균
스텐레스 통을 이용하여 80~100도까지 가열한후 식힌다(알루미늄 사용불가)
카. 포장
유리병이나 pet병에 담는다.
2. 연구성과
벌꿀을 사용한 가장 맛있는 식초는 저온에서 발효시켜 가능하면 적은 알콜을 생성시켜 물을 붓지않고 장기간의 초산발효를 시켰을때 나왔다.
벌꿀 발효식초는 자연에서 생산된 천연벌꿀과 화분을 원료로 하였고 맛이 좋으며 남아있는 당분으로 달콤한 맛이 유지되므로 어떤 식초와 겨루어도 지지않는 훌륭한 맛이 나므로 고급식초 시장을 겨냥할 수 있다.
벌꿀발효식초를 즉석에서 마실수 있도록 생수와 꿀을 첨가한 파우치팩 제품을 생산하여 고가품인 벌꿀식초의 소비를 늘려가고 있다.
3. 우수사례
가. 정읍 전자상거래 연구모임 회장으로 활동중임 ⇒ 회원수 22명
나. 홈페이지 주소 : http:/www.beehome.co.kr
다. 인터넷 판매 년매출액 : 1억2천만원(월1,000만원)
개발중인 벌꿀식초 : 8천만원(67%) 년간매출
4. 성분분석결과
<표 1>은 벌꿀식초 성분검사 결과로 벌꿀식초 + 화분에 비해 대체적으로 거의 전항목에서 성분함량이 적게 검출되었다.
<표1>
시료명분석항목분석결과
벌꿀식초열 량52.1Kcal
탄수화물11.4%
식이섬유0.48%
당 류1,494mg%
수 분87.6%
회 분0.03%
단백질0.06%
지 방0.90%
포화지방0.4%
트랜스지방0.0%
콜레스트롤0.0mg%
나트륨1.6mg/100g
칼 슘2.3mg/100g
0.1mg/100g
칼 륨69.3mg/100g
49.8mg/100g
비타민 B1불검출 
비타민 B2불검출 
나이아신불검출 
타르색소불검출 
보존료불검출 
총 산 5.0 %
<표 2>는 벌꿀식초에 화분을 첨가한 성분분석 결과 당류와 칼륨성분이 특히 많이 검출되었다.
<표2>
시료명분석항목분석결과
벌꿀식초
열 량53.8Kcal
탄수화물11.5%
식이섬유0.40%
당 류1,657mg%
수 분87.4%
회 분0.13%
단백질1.00%
지 방1.00%
포화지방0.3%
트랜스지방0.0%
콜레스트롤0.0mg%
나트륨1.6mg/100g
칼 슘2.8mg/100g
0.4mg/100g
칼 륨95.5mg/100g
31.0mg/100g
비타민 B1불검출 
비타민 B2불검출 
나이아신불검출 
타르색소불검출 
보존료0.0014g/kg
총 산 5.0
%
5. 시음결과
중간평가 시음에 참가한 인원은 47명이었고 시음회는 벌꿀식초를 준비하여 2007년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기간중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일반인 47명중 남성 26, 여성 21명이 참여하였으며 설문내용은 벌꿀식초 인지여부, 맛, 향, 색, 등 관능검사를 실시하였다.
전체적으로 90%이상이 맛, 향, 색 등이 “매우좋다” “좋다”로 평가하였다.
그러나 벌꿀식초 인지도는 11%로 매우 낮았다.
벌꿀 식초 시음 평가결과
○ 일 시 : 2007. 10. 26.
○ 장 소 : 전주발효식품엑스포장
○ 참여인원 : 47명(엑스포 관람객) - 남성26, 여성21
o 연 령
구분20대30대40대 50대60대
인원수491320147
o 벌꿀원료의 식초 인식여부
구분있다없다  
인원수542  47
o 맛
구분매우좋다좋다보통이다싫다
인원수25202047
o 향
구분매우좋다좋다보통이다싫다
인원수21214147
o 색
구분밝다보통이다어둡다탁하다
인원수4160047
o 차별성
구분매우독특하다독특하다보통이다-
인원수26165-47
시  음  평  가  서
벌꿀식초 시제품 평가를 위한 관능검사로 시제품의 맛, 향, 색 등을 평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사항에 O표나 V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관능검사에 참여하여 주신 귀하의 성별은?
 남성 여성
2. 귀하의 연령대는 ?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3. 벌꿀을 원료로한 식초를 알고 있습니까?
  아니오
4. 귀하께서 시음한 후 다음 항목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 맛
 매우좋다 좋다 보통이다 싫다
○ 향
 매우좋다 좋다 보통이다 싫다
○ 색
 밝다 보통이다 어둡다 탁하다
○ 일반 식초와의 차별성
 매우독득하다 독특하다 보통이다







Ⅳ. 지도사업 활용 방안(기대효과)
 국내 양봉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고부가가치 상품개발을 통한 수출산업으로의 기반구축
 식품가공은 향후 가장 성장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판단되고 있기 때문에 지역특산품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최근 기능성을 강화한 식초에 대한 소비자 선호와 수요가 점차 확대되면서 식초의 고급화, 다양화 전략으로 기능성식초시장 선점
 식습관 및 쇼핑형태는 지역에 따라 폭넓은 다양성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시장차별화와 시장세분화 전략으로 시장진입 해소
 소비추세나 소비성향을 보면 자연 건강식품생산 소비에 따라 성인병 예방이나 치료에 효능이 좋아 국민건강 증진도모
 농축산물을 이용 부가가치향상 제품 생산으로 지역브랜드화







Ⅴ. 참고문헌
1. 김준철 지음 와 인 백산출판사
2. 로드필립스 지음(이은선 옮김) 도도한 알코올 와인의역사 시공사
3. 이정우 지음 친절한 와인책 형설출판사
4. 이원복 지음  와인의 세계 김영사
5. 와인 21닷컴 www.wine21.com   
6. 김혜영 지음  웰빙건강법 천연식초 으뜸사
7. 구관모 지음 천연식초 국일미디어
8. 칼오레이 지음(박선령 옮김) 자연이준 선물 웅진씽크빅
9. 이영림 지음 골드핑거 무한출판사
10. 안현필 지음 안현필 건강교실 건강다이제스트사
11. 이덕환 지음  우리가 외면했던 과학상식  프로데스







Ⅴ. 참고문헌
벌꿀발효
<벌꿀발효>
숙성
<숙 성>
벌꿀 배합율 시험연구
<벌꿀 배합율 시험연구>
벌꿀와인과 식초 시연품
<벌꿀와인과 식초 시연품>
벌꿀을 이용한 상품개발
<벌꿀을 이용한 상품개발>
벌꿀식초 시작품
<벌꿀식초 시작품>
벌꿀 식초음료 생산과정
<벌꿀 식초음료 생산과정>



평가회 개최
<평가회 개최>
시음평가
<시음평가>

 

 

 


출처 : 꿀벌사랑동호회
글쓴이 : 유토피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