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도 약에 쓸려면 없다는 말이 있지요. 흔하디 흔한 각종 동물의 똥을 지헤롭게 활용하는 방법들이 고문헌에 밝혀져 있고 세계곳곳에서 실용화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예를 순서대로 밝혀보겠습니다.
1. 개똥 : 동의보감에 의하면 백구시(흰개똥)을 말려 불에 태운뒤 재를 타 마시면 어혈치료가 된다고 적혀 있습니다.
2. 누에똥 : 동의보감-항염증, 항비만, 치매예방,항암,진정, 진통, 진경, 류마티스, 두통, 관절염, 신경통, 요부냉통, 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 피부치료에 탁월, 반신불수 치료제-에 적혀있으며 연구결과에 의하면 누에똥 농도가 100, 20마이크로 g/m로서 정상세포 회복효과가 있고 지방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또한 시중 아토피 치료제는 70%인데 반해 누에똥의 아토피 치료효과는 95%입니다. 현재는 아쉽게도 가축사료나 퇴비로 이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3. 말똥은 온돌방의 온기를 높이며 조선조 석학 이익이 온돌방을 때울때 사용했답니다. 말똥은 또한 천연방부제로서 옛선조들은 사주단자속에 넣었답니다. 메주를 뜰때 반드시 볏짚과 말똥을 사용하여 장을 만들어 우물 밑 바닥에 며칠 보관후 오이냉국, 미역냉국등을 식용할때 음식을 신선하게 먹도록 해줍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더위를 먹었을때 신선한 말똥을 짜서 그 즙을 먹입니다. 민간요법에 의하면 곽란에도 사용합니다.
4. 박쥐와 산토끼똥은 '복익분' 또는 '야명사', 또는 '오령지'라는 약재의 재료로서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어혈을 파하며 산후 불순물이 안빠져 생기는 복통, 월경통에 보혈제와 함께 복용하여 효과를 봅니다. 또한 취침전 복용하면 눈을 밝게 만들며 닦아 먹으면 나력이 낫는다고 합니다.
5. 코끼리똥 : 아프리카 초원에서 길을 잃고 물이 없어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경우에는 신선한 코끼리똥을 손에 들고 짜 물기를 떨어트려 마시면 응급구호수단이 됩니다. 코끼리는 뜯어 먹은 초목을 맹장에서 유산균 발효시켜 배설하니 일종의 유산균 음료가 되겠지요?^^
6. 바위들쥐똥 : 아프리카 나미비아 사막에 사는 원주민들은 바위들쥐똥 말린것을 차로 끓여 마시면 신장에도 좋고 해독효과가 있답니다.
7. 소똥 : 아프리카 케냐의 마사이족은 소똥 말린것과 불태우고 남은 재와 흙과 물을 섞어 흙집에 발라 건축재로 활용합니다. 동서고금으로 소똥은 말려 오지에서는 화목대용으로 사용합니다. 잡초와 풀이 삭아 변한 형태로 훌륭한 땔감이 됩니다. 현재 외국에서는 시골에서 소똥을 틀에 집어 넣어 말려 화목대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8. 우분 + 인분 : 잘 삭혀 훌륭한 퇴비대용으로 활용되고 있어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다고 봅니다^^
9. 돈분 : 최근에는 효율성 높은 돈분발효공법이 개발되어 2,500두에서 나오는 돈분으로 하루평균 230가구에 필요한 전기와 섭씨 60도의 온수를 20톤씩 뽑아내는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국내에서 개발되어 해외로도 수출하고 있어 발효액비와 퇴비는 물론 전기, 온수를 생산하는 유용한 자원으로 변신중입니다.
10. 염소똥 : 전통적인 생태 양어장 곁에 염소우리를 지어 아침에 염소똥을 양어장안으로 쓸어 넣어 사료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11. 박쥐똥 : 네덜란드에서는 연못위에 박쥐집을 지어 박쥐똥이 떨어져 물속의 수중생물들의 순환형 먹이사슬에 이용합니다.^^
12. 닭똥 : 이스라엘에서는 발효시키지 않은 계분은 미꾸라지 사료로 이용하는데 국내에서도 실험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발효시켜 퇴비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13. 사향고양이똥 :
펌글 : 세계적으로 희귀한 ‘루왁커피’(luwak coffee)가 최근 국내에 소개됐다. 루왁커피가 다소 ‘충격적인’ 것은 먼저 엄청난 가격 때문. 커피원두 50g 한 봉지가 무려 65만원. 커피 한 잔에 커피원두 3.5~4g이 들어가므로, 루왁 커피 한 잔에 4만5000~5만원이란 계산이 나온다.
이하 펌글:
아그로-테크노로지-- 곤충농사--1--- 2009.06.13 03:50 | 기본폴더 | 만권당 http://kr.blog.yahoo.com/suntao3131/2817 곤충은 우리의 친구이자 생물공장 자체이다.이제 산간 벽지에 장뇌를 심는일이 쌀농사 보다 10여배 의 소득있음을 알게 되었고,논에 곤충을 양식하면 벼농사와는 딴판의 부농 의 티켓을 줄것이다.
咸平이 그 모델이다. 즉 곤충농사가 농가 마다 약 1백억의 성장 동력을 지니고 있다.물방게, 하늘소, 풍뎅이. 누에를 웃읍게 보지 말자.그중에 "食糞性 곤충" 이 만만하지않다. 즉 마분과 우분을 섭취하는 곤충을 말한다.
식량전쟁이 벌어지면 파리와 파리유충이 만만하지 않을 것이다.이글의 주제는 곤충이라기보다분학糞學?이다 류중림이라는 조선조 말기 박물학자는 그의 역작 =증보 산림경제==에서 <퇴비농법>을 구체적으로 말했는 데 아쉽게 "곤충 테크'는 적지 못했다.
퇴비농법은 오늘날의 <유기농법>==자연 순환성==인것이다.다행이 고종의 내관 이재우(1884~1963) 내시부 교관이자 낭청관= 측근 지밀 내시= 조손 3대가 분학을 필자(從孫)에게 구술해주었다이제 농가를 빈민 구제의 대상으로나 알면 시대착오적이다.
국토의 65%이상이 林野인 우리가 살길은 첨단 농사 로 나라를 부흥시켜야 한다. 내수경제가 살아난다는 의미이다.
그중 "생물공장"인 곤충의 세계를 다시 찾아 보아야 한다/.; 천체인 별의세게와 초목 本草를 연관시킨 우리나라 민간의학의 창도자 김일훈 선생의 선견지명을 두고 - 자기들이 자세히 모르는 소리한다고 샤먼 취급한 사람이 많다.
그런데 그분이 설파한 ==夜半子正水와 쥐눈이 검정 콩으로 빚은 토종간장 중 5년이상 된것이 요사이 1개월 지간에 동이 나 버렸다.
시간 에너지가 돈이고, 특수 샘물이 金水격이다.마치 십수년전에 춘천의 옥광산 軟玉이 玉井水로하여 전국을 뒤흔들듯이제 경남 함양군의 죽림리 삼봉산하의 특수 샘물== 야반자정수==로하여 일대 붐이 일어날 조짐이다.
그리고 그곳 쥐눈이 검정콩 메주로 간장 빚는 야반자정수와 토종간장이 생물공장인 곤충의 먹이와 깊은 연관이 생겨나고있다.2009.6.13.kr.yahoo.com/블로거,만권당,이원섭,Lee won sop조선조왕실"양명술"전승자道工學연구소 창설자(소장 이재수
아그로-테크노로지- 자연순환 糞농사==2==
조선조 영조,정조시대는 박물학의 전성기엿고 홍만선의 ,<산림경제.>에 이어 柳重臨의,ㅡ<증보산림 경제增補 山林經濟> 라는 저술물속에 "농법"항안에 퇴비를 비교적 자세하게 그 활용법을 해설해 놓았다.퇴비는 원래 동물의 배설물로, 버릴것이 아니라 ,자연의 循環物로 거두어 자연에 예쁘계 돌려보내자는 자연철학이 그속에 깃들여 져있다.
농예 화학 . 園藝라는 뜻과 통한다.거기서 그 귀한 자연의 순환물을 곡식등 농사에 거두어 활용하는 고래로 부터의 영지를 재강조 정리한 것이 류중림의 멧시지 엿다.= 이런데서 ,,<<농사는 천하지 대본>>이라는 뛰어난 격언이 파생되엇던것이다.
그러나 박학다예한 류중림이 퇴비의 활용 조목에서 그런 퇴비류를 먹고 자라는 곤충들의 활용법은 설명하지는 못햇다.
이런 점을 보완 하려던 시도가 조선조말 고종 시대 내관 李載祐(1884~1963)가 그의 양부, 양조부가 물려준 고전적 박물학 을 이어 받으면서 食糞성 곤충 까지 연구하여 모두 필자에게 전승 시켜 주었다.
전승시켜준 門外不出문 속에 왕가의 검정콩 간장을 만들 때 바싹 마른 마분을 검정콩 메주발효 용품으로 사용 했다는 내용이 신비롭다.그뿐만 아니라마분 말린것은 혼례 절차-왕가의_ 에서 사주 단자함 밑 자락에 건조 마분을 넣어 왕비로 간택된 신부집에 보냈다는점이 더욱 신비로웠다.
이것은 호골을 약제와 방제하여 왕자 탄생시 목욕제로 사용하므로서 , 범 虎의 기상을 왕자목욕물에 입력시켰드시. 천리마=적토마의 웅혼한 기상을 사주함에 까지 강조한것같다.각설하고이렇듯 조선조에서 다룬 마분의 용도는 매우 다체 롭다.
농사에 ,의약에 더욱 마분의 용도가 다채롭기 까지하다.실례를 하나 들자면 백마분을 80%정도 진공상태에서 태워 炭化시킨것을 아침 식전에 따끈한 물로 1~2돈중씩 복용하면 이질로 피똥 누는데 효용잇다는 것이다.
주로 농사의 퇴비로 마분이 또한 그쓰임새가 넓다.연산군이 백마의 음경을 요리 재료 로 즐겼다던지궁중 내명부 여인들의 미색 즉 얼굴을 예쁘게 희게 가꾸는데 말의 기름을 바른다던지하는 지헤는 놀라웠다.각종 동물의 배설糞은 서력 기원 1세기경 희랍의 약물학자 " 디오스코리패스"에의해서 그의 本草약물학학 全5권중에 체계화하기 시작햇다.
여기서 조선조말기 박물학 자 내관 3대들은 동서의 각 문헌과 본초에서 다룬 각종 동물의 배설물을 집대성하여 농사의 퇴비 요령과 함께 필자에게 물려주었다.전승 받은 박물학 체계중 동물 배설물들은 1) 유용한 곤충 기르기-의 영양분 사료로-- 말똥 구리. 거머리(軍陣의학에서 상처 치료하는데 )
2) 담수에서 번식하는 수조 이끼 번식--- 근레 식량원으로소 , 약용으로서 클로레라 ,스퓨리나 양식
3)민간 고급 고차원 의학에--- 염증 진정, 소염, 격한 통증완화, 소아경간, 황달 개선등
4) 순수 有機農産物 생산의 基劑로서
5) 특수 기능성 버섯 양식에
6) 특수 화장품 원료로서 -------------------------------------------------우주의 근본 원인계인 창조의지가 인간에게 철마다 雨露를 내려주고태양의 양기 일광 으로 농산물을 기르게 해주며벼의 해충이 극성을 부릴때 쯤이면 번개와ㅡ 벼락을 처 살충음과 살충 전광을 처서 해충과 해충알을 없애주고, 드넓은 산야속에 유용한 약초를 자라게 해주고,인간에게 천부적 면역력이라는 실속있는 救援을 해주엇다.
자연의 순환물일 자원으로서의 "동물의 배설물"은 그야말로 농사.와 병치료에 쓰임새가 크다.이런 유용한 배설물로 해충의 천적인 곤충을 기르면맹 독성 화학 농약을 줄일수잇고누에 번데기류( super worm)는 단백질 식량원으로 ,甲蟲類 의 다양한 식성과 그에 동반한 그들의 소화효소는곤충 外分泌 단백 연구 분야가 활발하다.
또 흡혈곤충의 타액선-생리활성 물질---곤충 게놈 정보를 이용한 ==살충제 개발등 곤충의 이용법위는 날로 증대되고있다. 에컨대 천적 곤충으로서의 受粉곤충의 증식등---.이렇게 유용한 곤충을 간과하는것은 인간들의 태만과 게으른 타성 그리고 아둔함 자체이다.
2009.6.13.kr.yahoo.com/ 블로거,만권당,i,이원섭,Lee won sop조선조궁정의학사 연구가왕실養命術(上藥)) 전승자사단법인 한국양명회 고문사단법인 한국토종연구회 자문역금년 중반기 초에 곤충 테크노로지=아그로 테크노로지 원리==,< 이원섭의 왕실양명술>> 신간본이 저술 간행된다
아그로-테크노롤지,분학과 곤충 기르기==3==
자연계속의 고차원 생물공장 이 있다면 곤충의 세계와 미생물의 세계이다. 養命 제6氣=우주생명기==.미생물의 세계가 장독안에서 전개되는 우주라면 곤충의 세계는 분뇨속에서 우주가 펼처지는데 그 공통항은 바로 효소이다.
즉 자연계속의 잉여 효소를 탐하여, 장독이나 분뇨에서 곤충과 미생물이 일생을 다 진력한다고 볼수있다.필자의 스승 이재우 낭청 교관은" 강아지와 친숙"하려면 주인의 타액을 조금 먹여 보면 된다 햇으며사람의 糞을 먹는 개와 돼지가 약효가 특출하다는 명언을 남겼다.
타액속 효소에 개가 홀딱 반한다는것이다.결론부터 말하자면동물의 배설물 속에는 고차원 효소가 착종된 "저온원자로"의? 모형 이 들어잇다는 점임을 스승에게서 분학을 물려받은 50년 후의 필자의 근래의 知見이다.잉여- 여백-일탈이라는 <<생명 가치 '철학'>>이 首尾일관된 자연계의 현장이 糞學 이라면 지나친 말인지?전남영암 신북면의 최영환씨는 食糞性 -목질 식성곤충- 장수풍뎅이 등을 다량 번식시켜 년간 8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잇으며경기도 용인시의 송근엽씨는 800평논에 벼대신 물방게를 길러 짭잘한 소득을 올리고 있다.
거머리가 많은 논에 물방게가 우글댄다.흡혈곤충의 타액의 원료 =미나리밭의 특수 미생물 藻類-이끼가 그 열쇠이다. 이것을 알게되면 이런 공식과 정석 의 해법을 알게된다.깨끗하게 위생 환경에서 양식한 유충(저)은 인간의 상처까지 치료하고미나리꽝의 거머리는 인간의 혈액 응고를 막아 주는 ==血塡 예방==자연계의 전령이다.
여기서 질-거머리질.져-구더기 져, 벌- 蜂 의 治癒學이 파생된다벌의 건강응용은 광범하나 봉침도 어엿한 민간요법이다.
이런 첨단 원시소재를 파고들면 물방게나 장수 풍뎅이 양식의 몇갑절의 농사 작물소득? 을 거머쥘수있을것이다. 금년중반기 이후 필자 저술 新刊이 발행된후 관심있는 전국 농가, 단체들의 불루오션의 설계도 만들기 순회 특강을 시작할것이다.
곤충 기르는 농가에서 년간 8억원의 소득이라면=== 삼성 재벌의 사장 월급과 맞먹는다. 오히려 더 많을수있다- 배당금, 보너스 합쳐-- 최신형 에쿠스 승용차 타고 다녀도 손가락질 안받을것이다.조선조 상약 내시(종3품고관)-내관은 왕가의 급성 뱃속 종기 -오는날의 맹장염을 흰말이나 적갈색 마분 에 5배의 물을 부어 한참 가라않인 뒤 지장수같이 위에 뜬 물을 매일 3~5회 먹여 대쳐햇다고 전해온다.
이때 사용한 마분은 완전히 건조 보관 시켯던 마분을 다시 볶은것을 사용했다는것이다.민가에서는 동상에 콩자루에 언발을 파묻어 대처했지만 왕가에서는 건조한 마분을 푹 삶은 물에 씻고 그물에 담구게했다.馬糞 박물학 이야기가 길어졌다.
마분의 의료 경제학도 만만 하지않은데노아 방사하여 벌레와 벼이삭 먹은 토종닭 의 鷄糞 말린것으로消導酒를 만들어 먹으면 임종직전 배가 맹꽁이처럼 부어 오르고, 대소변이 불통일때 사용한 왕가 비전 의술도 필자가 전해 받았다.
필자가 배워 전승받은 조선조말기 박물학 속 핵심 사항에는 ===생약계의 혁명====을 일으킬 사항이 산더미처럼 많다.
그 핵심속의 핵심이 무농약 농사에서 얻는 "볏짚 몇 오라기"이다.소와 말이 볏집을 먹고 볏짚 속의 미생물이 소와 말의 내장에서 千變萬化의 생화학적 반응 끝에= 低溫 생물 原子爐? 에서 호메오 파시성 분야를 연것 이다. <연재 예정>2009.6.16.kr.yahoo.com/블로거.만권당,이원섭,Lee won sop조선조 왕실양명술 전승자조선조 궁정의학사 연구가도공학 연구소(철학 파워) 창설 소장( 현재 소장-이재수)사단법인 한국양명회 고문사단법인 한국토종연구회 자문역
아그로,테크놀로지-분학과 곤충 기르기==4
아침전 새벼부터 분뇨 이야기는 좀 웟하다. 죄송----.요사이 유럽 일본 등지에서는 BMW 농법이라하여 퇴비농사 - 자원재활용 연구가 활발하고, 에너지 거두어 쓰기 연구가 한창이다.
좀 웃으운 이야기로는 엣 중국의 자금성 내의 인분 푸는 내시(수백명)가 정보요원으로 발탁되어 대도시, 지방 도호부에 위장 파견형식으로 나가, 그지방 저변정보를 분뇨수거인으로 변장하여 부녀자들의 수다입과 가깝게 햇다는것이다. 분뇨수거자가 가장 신선하고 대형 특급 비밀을 겯우어 온다는것이다. 한도시의 안방 깊숙한 사정의 정보 수집을 햇다는것이다.
----------------------------------노아기른 닭- 벌레와 쌀아기 줏어 먹은 닭의 분-흰것은 말려 두엇다가식중독에 사용했다.논 우렁생이 와 국수 , 오얏과 참새고기, 오얏과 닭 고기, 를 같이먹으면 설사 구토 간격이 생기는 서로 상극인데 이때 노아기른 닭의 분- 계분을 물에 풀어 먹였다.
왕궁이나 공신가의 주방에는 음식을 잘못먹고 식중독 일으켯을때 가장 잘듣는 해독 수단물질이 포트포리오- 일람표가 주방에 비치되어 잇다.그중 첫번째 해독-독풀이 물질이 황토 지장수두번째가 녹두물세번째가 검정콩과 감초네번쟤가 닭 똥이었다.
그리고 감귤 껍질, 사람젓, 연봉우리속 연밤 등이다. 이런 생명물질속에 독을 풀어 내는 성분이 들어 있다.궁중에서 동서활인원= 국가 진료소= 에파견된 儒醫=선비儒學者들은 자연철학인 주역과음양오행, 오운육기 이론(황제 내경 소문 이론에 밝아 그 이론으로 환자를 돌봐 救恤을 베풀엇다.
유의는 정식 醫員 -취재 채용시험에서 뽑힌 의원이 아니고쟁쟁한 유교학자들로서 "향약집성방'- '의방유취" 등 의약학 서적 출판시 의서 편 집에 왕의 내의와같이 중심적 역할을 맡았다.
저유명한 삼봉 정도전도 유의 출신이고 태종왕의 사위 성원위 이정령등이 쟁쟁한 유의로서 국가적 의학서적 출간시 편집을 맡앗으며 집현전 학자 들이기도했다.이들이 각 공신가에 전해오는 비방을 수집, 분석하여 의서 편집에 반영하기도 했다.
그런 비방을 "民間 驗方"유의들과 內侍府 尙藥 직 고위 관이 채집하여 분석 활용한< 민간 험방> 노트속에는 중국4천년간의 민간 비방과 고구려이후의 우리나라 민간 비방에 정통 했다 힌다. 필자가 전수받은 왕실양명술도 그런 민간 험방으로주로 구급방에 속하고손사막 이라는 중국의 명의나 이시진이라는 황제의 어의가 편집한 의서도 내용중 당시의<민방험방>이 많다.
그중 동물의 糞이 매우 긴요한것이 많은데 앞으로 생약 개발 연구에 긴한 내용이 많다- 여기에 첨단 의약학이 조명 되어야한다.상약직 내시와 유의들이 약제가 턱없이 비싼 그런 중병 구환에 각종 동물의 糞을 방제햇는데중풍- 반신불수마비- 사지관절 종통, 소아경풍에 흰닭 의 똥 말린것을 물에 풀어 검정콩과함께 方劑했다. 필자의 9촌 아저씨가 미국하와이 주립대학의 회게학 교수이자 하와이 주정부의 재정 담당 장관을 역임한 커리어의 주인공으로 사무엘 이상억 교수,필자에게엣 왕가의 좌골신경통 비방을 찾아 현대 의학과 접목 시키면 부귀와 영화를 누릴 재산가가 된다고 귀띰 해준바있다.
그런 힌트를 바탕으로 소위 糞學을 섭렵했더니 거기에 그런 비방들이 갑충류와 함께 많이 낮잠자고 잇었다.엣날에는 암보다 등창병, 연주창이 더 무서운 병이어서 치료 대책이 별로없었다.그런 중병에 오리또ㅓㅇ과 노아기른 닭알 흰자위 를 도포하는 몇가지 유의들과 내시부상약직들의 화제가 잇었다.
조선조 박물학의 백미는 農學이었다최고의 면화를 농사지으려면 쇠똥을 오줌재와 버므려 다시 마른 초목재를 묻혀 녹두만큼 크게하여 밭 이랑을 만든다음 나무 꼬챙이를 뾰족하게 깎아 밭이랑에 구멍을 파고 마,소의 그런 발효된 똥을 넣고 파종햇다.
왕가 목면 옷의 의복용 솜 걷우는 농사법에서----여름에 대왕 대비 의시원한 모시 적삼용 포를 만드는 삼씨를 심을때 잘 숙성 발효된 마분, 우분으로 파종후 덮는다모시의 뿌리가 붉어지면 즉시 ㅁ시삼을 베는데 베고나면 다시누에똥, 깻목, 겨나 쭉정이러 만든 걸다란 거름으로 북을 주어 2모작을 만들어 음8월 중순에 재차 베어 수확했다 인산 김일훈 선생이 홍화씨의 쓰임새를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그의 ,신약. 이라는 책에 공개 했거니와그런 홍화씨 농사에 씨를 심을때 닭똥으로 덮고 물을 알맞게 대주었다.
그때 닭 똥이 풀어 지면 안된다.초여름에 어린 잎새 4매~5매 난 열부를 심을 때 그런 열무밭에 유황가루를 쀼린후 닭 의 퇴비를 주어 재배한 열무는 인삼과도 안바꾼다고 인산 김일훈 선생이 그의 전승자 김윤세 교수 편집본인<神藥> 책에 상세하다.이런 농법이 서오능 숲속 에서 仁山家 농법으로 노나무 와 열무를 재배하는 서중석 농가 도 필자가 답사 해봤다. 2009.6.16.kr.yahoo.com/블로거,萬券堂i,이원섭,Lee won sop도공학영구소 창설 소장(현재 이재수)조선조궁정의학사연구가
아그로-테크놀로지,糞學과 곤충 기르기==5
우리나라 에서 창안된" 태평농법"은 세계에서 유명한 자연 농법이 이미 되엇다. 그 발단이 일본의 후꾸오까 마사도꾸씨의 자연농법과 거이 시간적 동시성이라고 지적들 하나 우리 나름대로의 특성이 살아있다.
그 저력을 구태어 따지자면,우리는 조선조 영조-정조-순조년간에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수없는 박물학의 전성기에서" 農書간행"의 선구자적인 나라엿다.
홍만선의 <산림경제.>류중림의 <증보산림경제>서유구의 <林園16志>규수박물학자 홍일점의 빙어각 이씨의 <규합총서> 의 농사조항등-----,고로 고전 농법에서 독보적인 나라가 조선조 영조-정조-순조년간에 이미 확립 되었던것이다.
물론 청나라말기의 북학의-북학파 박제가 선생,, 박지원 선생의 영향도 많이 받앗음도 지적해 둔다그때는 공리공론 보다는 실사구시의 깃발을 흔든 때엿으며 천재아 허균의 또 그이후의 다산 정약용선생의 유니크한 박물학적인 입김과 손길도 탓던 것이다.
정조개혁이 우리나라에서 성공했더라면 우리가 일본보다 약 20년이 앞선 개항-근대화국이되어 야금성 함포와 화란의 의학, 그리고 항해술이 정착되엇을 것이며 일본의 침략도 받지않앗을것이다.화란의 과학이 천주교를 타고 일본으로 수출되어포교목적 화란의 선교사들에의해 서양과학기술이 일본으로 쏠려 들어갔다.
안동김씨 외척 세도정치가 나라를 파산시키고 쇄국주의하에 암흑반도의 제자리를 걸은 것이 천추의 한이다.해서 조선조말의 쇄국주의 낙후성을 서양세계와" 탈아입구'적 일본이 조선조를 7대 산물의 나라라고 업수이여겼다.
즉 굴뚝- 이-(머릿니 포함)- 호랑이- 돼지- 파리- 똥- 마늘냄새 나는 김치-------------------마치 월남전에서 베트콩이 전술상 밀림속에 똥묻힌 죽창을 함정속에 장치하여 써 미군이 똥바른 죽창을 겁내엇고, 고엽제에 대처한 "황토논물"-지장수 같은- 이 두가지가 미군이 두려워하는 원시무기였다. 똥바른 죽창에 찔리면 똥속 세균. 기생충으로 죽는줄 알았다는 미군들이엇다.
아마 "똥죽창 함정"에 놀라 당시 미군이 고엽제 그리고 열대림 소각작전이 동원되었는지 모른다.각설하고우리 토종 糞學 농법에 있어 마분은 맛좋은 야채를 생산캐했다.지금 미국 유럽 대만 에서 우분, 마분을 사용한== 맛 좋은 유기야채==가 가꾸어져 자칫 우리나라가 앞으로유기채소시장 에서 외국야채 에게 밀려 손들일이 안생긴다고 단언할수없다.
일본 구마모도 현립 대학에서 식물퇴비(마분, 우분, 지프라기)과 축산 폐기물로 부패열 발효과정에서 나온 물질을 의약용으로 연구 개발 되고있다한다.
심지어 저-구더기=를 무균양식하여 져가 부패부위를 청소 해주어- 당뇨병 환자의 다리절단을 면케하려는 연구도 실천 진행 되고 있다한다.조선조와 일본에서는 전투상처-총상등에 거머리 를 사용했고 건조된 마분을 물에 풀어 마분즙을 마시게한 軍陣의학도 전해온다.
심지어 일본이 우리 토종소나무 -홍송=숲에서 자라는 송이버섯을 소나무없이 마분을 기제로 하여 양식 단계에 들어갔다는 것이다.도공학연구소(소장 이재수)에서도 이방면의 연구 프로젝트를 입안중이다(컴파운드 소재는 양명술원리하에서 도출하고 있는 단계)일본 호카이도 수산 산업에서 우분과 마분으로 키조개와 우량 기능성 다시마를 양식중이라 한다.
이미 가지농서에서마분퇴비가 우수함은 왕실양명술 원리를 기초로한 ,<,도공학연구소>에서 고전적 농법 데이터를 채록하고있다 즉 현대 도량형으로 표기하면마분 퇴비 50Kg, 쌀속겨 30kg,어박 30Kg을 일사광선 피하여 퇴적시 혼합 시켜20센치~30 센치 구멍길을 파서 흙을 덮었다.
이런 마분 퇴비는 앞으로 딸기- 각색 장미 가꾸기(우분 퇴비가 더 좋음), 기능성 블로컬리 등 고급 채소 가꾸기에 적용할만 하다.
개똥벌레 양식이 어린이 창의성개발성 야외파티에 많이 쓰여질 전망인데-- kid party Party planner----< 서울 중구 방산시장 HANDS=kidult party tip>--어린이들은 각색 양초가 타는 파티에서 촛불에 열광한다. 개똥 벌래 양식에 마분 이 이용될수있다.
이런 특수 마분 퇴비는 3년이상 발효된것을 쓴다.해서 무주 구천동 "반딧불 야외 파티"도 아주 유망하다. 인간은 로마의 폭군 네로 황제를 비롯하여 불꽃에 열광하여 옛부터 불구경, 불꽃 놀이 야경 즐기기 등에서 뇌속 에서 엔돌핀이 많이 분비되고 뇌가 알파파 상태가 된다.
아그로-테크놀로지=분학과 곤충기르기BT---6
21세기는 정서황폐가 인간성 상실로 -이어져 대병 대란을 불러올수있다.애견기르기-- 그리고 주말농가 스테이로 자연속에 푹빠져- 정서함양을하면 인간성 황폐를 치유할수잇다. 농가 스테이에서 낙엽을 모으고, 장식하고, 낙엽을 태우는 내음 맡기--그리고 계분, 우분, 마분 냄새를 맡으며 대지의 고동소리 듣기가 이상하게 변질되어 가는 우리 유전자를 바로 잡을수있다.21세기가 디지탈시대이자 BT-생명 테크놀로지 시대-임은 이제 이미 세상이 다안다.
BT 테크의 현장이 바로 농가-농업이며퇴비가 발효하는 내음 맡으며 대지에 기대어 사는 초목에 서 사는 곤충들의 오케스트라에 귀기울이며 곤충을 길러 재벌이 될수있는 절호의 기회 이자- NEED가 촉발된다.이미 함평에서 나비산업의 성공을 보았다.
이제 가장 유망한 곤충길러 관광- 정서-어린이 환경- 정서교육의 현장으로 적합한 제2의 함평이 바로 무주구천동이다. 제2으ㅣ함평만들 인재를 단기 양성 해야만 한다. 무슨말이냐 하면 반딧불 천국만들기이다본연제 제5에서 이미 말한 반디불 파티와 축제는 어린이. 정서가황폐한 어른할것없이 마음의 안정- 우울증 치유, 희망의발돋음을 일으켜주는 차디찬 불꽃 놀이가 된다.
온도없는 불꽂 축제란 뜻이 바로 반디불- 개똥 벌레 불축제제라 할수있다.으스름 달밤의 은하수를 바라보며 반딧불 에 열광하면 어린들은 일시 공상가가 될수도있다. 1) 자연 조건하에서 무주 ,진안, 장수의 자연을 누비는 시냇물가에 오르는 "다슬기"가 바로 반딧불 벌레의 먹이이다.그 다슬기 증식법에서 개똥이 활용되는 노하우가있다.물오리나 황새 백로의 똥 발효 시킨것을 시내에 방류해도 아주 좋다.
2)목질을 먹고 자라는 곤충은 참나무, 너도밤나무, 상수리나무 -목질과 각질을 먹고 자라고그런데 목질먹고 자라는 목질 식성 곤충을 사서 기르는데 또는 대량양식에는 목질-톱밥- 이외에 다랑어 발효된것을 반찬으로 소량씩 공급하면 잘자란다.
곤충먹이 나무토막-상수리과-은 아침 여섯시~7시30분안에 벌채한 나무 라야한다. 이유는 이때가 나무들의 양분 순환 가장 활발한 때이기 때문이다. 마치 각 가정에서 일진과 시간마추어 간장 담구는 것거ㅣ 똑 같은 콘셉이다.
3)동물의 똥을 먹고 자라는 쇠똥구리는 마분, 우분을 먹고 자란다.그런데 인공 사료, 배합사료 먹는 가축 마분, 우분은 "식분성곤충"을 기르지못한다. 항생제가 인공 배합 사료에들었기 때문이다.완전히 말, 소를 자연 그대로 쇠죽을 지프라기와 콩깍지 쑤어 먹이고 그리고 초원의 풀을 뜯어 먹인 소나말의 우분, 마분을 먹여야 우수한 마분, 우분을 걷울수있다.
식분성 곤충- 쇠똥구리가 쇠똥 뭉처 굴리는 재주를 어린이들이 관찰 한다면" 파불"과같은 곤충학자 되고 싶어할것이다. 소나 말 3마리정도= 자연에 방사하여 기르면 식분성 곤충을 대량 증식할수있다.========================
가축, 야생 동물의 분-똥은 앞으로 그쓰임새가 무궁 무진하다.촬스다윈은 토양속 지렁이에 열광했다- 지렁이의 曲藝에 반했기때문이다.유기농법의 성공은 토양 조건에 달렷는데 가장 적합한 토양의 "표식 곤충"이 지렁이이다.-
------------------------식분성 곤충-갑충은소아의 경기, 경풍에 사용되었다쇠똥구리를 으깨서 끓는 물에 데친뒤 그 즙을 짜서 작은 ㅜ컵으로 하나씩 매일 세차레 식간마다 복용시킨다.
소아의 대소변 불통으로 위급할때쇠똥구리 7마리=남자아기는 머리부분- 여자애기는 몸통을 쓴다.이때 땅강아지 7마리를 함께 기왓장엥ㄵ고 불에 쪼여 검게되면 갈아 가루를 만들고 상백피탕( 뽕나무 껍질 달인 물 로 식전에 한번 먹인다. 위의 고방은 현재 사용한다는것보다 이처방속의 말똥 소똥의 생리활성을 추구하고 그런 벌레의 약성분을 추출하면 제약 분야의 일대 혁신신이 일어날수있음을 제안한다.
그런 소재가 제약사에서 많이 필요하게되면 식분성 곤충 양식 농가의 주머니가 두툼해진다.-------------------------마분 비료밭농사에서 마분 태운 재와 마른풀 태운 재를 사람 오줌과 배합하ㅣ여 아궁이 불땐 재와 섞어서 잿간에 쌓고 거적(벼짚) 으로 덮어 놓으면 뜨듯해져서 쉽게 발효된다.
<출전> "'농사직설"우분 비료쇠똥과오줌을 참깨대 껍데기목화씨 약간을 같이섞어 발효시켜 퇴비를 만든다이상 두방법의 퇴비는 고가의 고등소채의 맛을 내며, 유기재배의 금싸라기같은 퇴비가 된다.좁쌀과 기장 (防癌성 잡곡밥의 대표)파종시말오줌 재를 사용하고참깨-월견초등을 심을 때소의 똥을 말린것을 태워 재를 만들어 놓고 항상 퇴비로 사용한다.
월견초(달마지꽃 씨)는 방암 식품으로 월견초기름은 암환자들의 방암 식으로 세계각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달의ㅡ 기운을 머금었기 때문이다.메밀 파종할때마소의 오줌을 나무구유에 담고 씨를 반나절동안 담구었다가 건저 그 재를 묻혀 심는다.
이런 오줌재에 천일염 약간만 첨가하면 재료가 절약된다.2009.6.16.kr.yahoo.com/블로거.만권당,이원섭Lee won sop조선조궁정의학사연구가"' 왕실양명술 "계승자"영재육성 파티"플래너 양성 전문가
아그로 테크놀로지-糞學-곤충농법-7
완벽한 유기농법은 토양을 살려 해충에 저항력을 기르는 미생물-곤충을 배열시키며 그런 곤충의 먹이감인 퇴비, 추비, 유기비료를 고차원 하는데있다.
<< 우분-쉬똥>>1) 미꾸라지양식- 클로렐라와 스푸리나양식의 기초제= 인분 오래 숙성한것 10% 혼입 필수 소의 피5% 혼입 필수2) 쇠똥구리 양식용3) 쇠뿔 속에 황토와 우분을 혼합시켜 채운후 농경지에 10평방 미터간격으로 묻어 놓으면 밭작물의 성장,수확, 품질의 고차와를 이룩== 논가의 쇠뜨기를 우분과함께 발효시키면 해충구제, 엽체의 건강을 주는 규삼염 공급 내용이된다.
쇠뜨기, 호황토에 규소가 많다. 견운모-송광석 에 (녹니석류) 셀레늄성분과 규소성분이 풍부하다.4) 흰개미, 왕개미 양식에 우분 사용5)우분퇴비 넣은 부식토속에서 지렁이를 길러6) 오색 장미 재배시 우분 비료 사용7) 쇠똥과 오줌에 참깨대와 목화씨를 갈아함깨 발효시키면 고급소채의 비료된다8) 참깨 심는데 우분을 태워 재를 만들어 주면 좋다- 참깨 향기가 짙다.
1~8 까지의 각종 우분 퇴비에 0.2%의 천일염이나 간수를 물에 많이 희석시켜 함께 발효시키면 더 좋다. 죽염제조 부산물 -페기물을 물에 아주 많이 희석 시켜 뿌려 노나무, 등 재배에 사용하는농가도 있다.<< 마분 농법.>
1) 말의 오줌을을 초목재에 섞어 거기에 메밀종자를 반나절동안 담것다가 건저 재를 묻혀 심는다== 메밀농사
2) 마분 비료는 마분 태운재와 마른풀 재를 사람뇨와배합하여 아궁이 불땐 초목재와섞어 잿간에 쌓고서 거적과 풀로 덮으면 뜨듯해져서 쉽게 발효된다.
3) 쇠똥 구리 양식할때 쇠똥이부족하면 말똥 염소 ,양의 똥을 대용으로 써도 된다.
4) 말오줌으로 버므린 재는 기장쌀과 좁쌀 심을때 좋다잡곡밥이 약곡이라는 컨셉이 확대될때 국신 좁쌀 의 수요가 늘어날것이고 논농사보다 쉽다- 수익성도 높아== 좁쌀을 4증4포하면(이런식 좁쌀밥) 1등 선식이된다. -방암 식품
5) 모시 삼씨목화씨심을때 마분을 사용했다
6) 모든 동상에 마분 삶은 물 활용<<계분>>
1) 양질의 홍화씨를 걷우려면 게분으로 덥고 물을 대준다 게분이 풀어지면 안된다.
2)완전히 자영방사하여 인공사료를 절대 안주고 벌레와 벼이삭 먹은 흰닭의 분뇨는 물에 풀어 마시게하면 참새고기와 오얏 함께먹고 중독 일으켝을때 사용국수와민물고동 함께먹고 중독 일으켰을때 , 오얏과 닭 고기같이먹고 중독 일으켯을때
3) 위와같이 방사닭을 확보하면 닭똥 소도주를 만들어배가붓고 부종을 일으키고 대소변 불통일때 구급용으로 사용했다. 중풍마비,반신불수 사지관절 종통에 흰닭똥(자연방사한 닭) 과 검정 콩가루응 법제하여 사용했다.
5) 오리똥-자연방사한것만 사용- 배합사료나 먹인것은 불가=== 오리똥과 게란 흰자위를 같은분량으로 개어 이것을 부스럼, 창독 헌데 바르면 좋다.
|
'비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겨울농사 (0) | 2017.02.01 |
---|---|
[스크랩] 유황 흡수 경로 및 공급방법 (0) | 2017.01.28 |
[스크랩] 생태자급자족퀴즈 396번 퀴즈 정답 - 자연재배 토양을 최단기간내에 만들수 있는 방법? (0) | 2016.10.01 |
[스크랩] 트랙터가격 중국보다 4배가 비싼 대한민국 (0) | 2016.09.20 |
[스크랩] 한번 사용해보면 아무도 모르게 계속 쓰고 싶은 천연 미네랄 인회석비료 세레스톤 (0) | 2016.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