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스크랩] 8월초 어린 산초열매 효소의 효능이 가장 좋습니다.

그린테트라 2015. 1. 28. 12:28

1
재 료 명
 산초열매
2 재료 품질 친환경(   ), 관행 재배(   ), 자연산(   ), 기타 (   )
3 작업 일시        2013    8   14 
4 용기 종류 항아리(   ), 유리병(   ), PET(   ), 기타(    )  비닐
5 손질 방법 깍뚝썰기(   ), 채썰기(   ), 반쪽썰기(   ), 통째(  0  )
6 재료 : 설탕(종류) 비율 유기농 설탕(  :  ), 백설탕(  :  ),황설탕(  :  ),흑설탕( 1 : 1 ), 기타(  :  )
7 1차 발효                           일 ~ 년      
8 그외 첨가한 재료  
9 발효액의 맛과 향  
10 효능 및 기대효과  
11 기타 특이사항  

 

 

 

 

 

 

 

 

 

 

 

 

 

 

 

 

 

 

 

 

 

 

 

 

 

 

 

 

 

 

 

 

 

 

12. 작업 사진과 설명 :

 

  문경 희망농장 산초나무 입니다.

  저희 산초농장은 해발 300m이상되는 야생에서 자연스럽게 자란 산초나무를

  거리만 조정해 관리하여 700평 정도가 자연스럽게 조성된지 15년이 되었습니다.

 

  오늘 산초효소, 산초장아치를 담으려고 산초 한나무에 20kg을 수확했습니다.

  지난해도 산초 50kg를 효소로 담아서 기관지 나쁜사람 등등에 여기 저기 필요한 분들 선물로 주었습니다

  조금 남겨두고  제가 먹으려고요

 

   산초효소는 기관지, 위장병 등에 아주 좋은것으로 알고있으니 전국 야산에서 자연산을 수확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저희 산초농장 산초나무입니다. 한번 보시고 참고해요     

 

 

 

 

 

 

 

 

   

경남도 농업기술원(원장 송근우)은 자생하는 산초나무 열매의 생육시기별 생리활성에 관한 연구결과 8월 초순께 수확한 어린 산초열매의 효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산초 열매의 효능이 수확시기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이를 규명하기 위해 이뤄졌다.


 그 결과 8월 초순께 수확한 어린 산초 열매는 10월 초순께 완전히 익은 것에 비해 식중독균과 같은 유해균을    억제하는 항균활성 효능과 자궁경부암, 췌장암, 대장암 등 각종 암에 대한 항암활성이 더 높았다.


 또 맛과 향도 우수해 식품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농업기술원은 덧붙였다.


 특히, 산초 열매가 익어서 껍질이 벌어지기 전인 10월 초순이 그 이후보다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40% 이상 많아 조기 수확이 유리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농기원은 설명했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는 산초나무는 소염, 식욕증진, 냉증, 위장병 예방, 기관지 천식 등에 효능이 있어 민간요법이나 약재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출처 : 효사모(자연산약초와 발효효소를 배우는 사람들)
글쓴이 : 마동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