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식

[스크랩] 녹차의 효능과 사용법

그린테트라 2012. 4. 3. 12:31

사포닌은 차씨에 0.3%, 찻잎에 0.1% 정도 포함되어 있는데, 생리 작용으로는 항균, 용혈작용 등이 있다.


  전남보성은 기후,토양.지형,호수.바다등이 잘 어우려져 최고급차가 생산되는 지역이다.차나무는 크게 대엽종과 소엽종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대엽종(중국, 인도)은 잎이나 나무가 큰 교목으로 홍차용으로 알맞으며, 소엽종(한국, 일본, 중국일부)은 잎과 나무가 작은 관목으로 녹차용으로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차시장은 홍차, 우롱차 보다는 녹차시장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홍차나 우롱차보다 녹차의 기능성이 훨씬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성녹차의 특징과 장점]


::차나무의 특징:: 


차나무의 생육환경은 기후는 연평균 기온 13℃이상, 강우량은 연평균 1,400mm이상이어야 최적의 상품이 생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다가 가까우면 염해가 발생하고, 그늘이 많으면 생육이 좋지 못하며 습기가 많으면 뿌리호흡을 하지 못하여 썩어버리는 나무이기도 합니다. 결국 차나무는 물을 좋아하지만 물을 싫어하고 그늘을 좋아하지만 그늘을 싫어하는 작물입니다. 특히 초의선사가 쓴 다신전을 살펴보면 한국의 차는 햇살과 그늘이 잘 조화된 산골짜기에서 자란잎이 가장 좋고, 대숲에서 찬 이슬을 머금으며 자란 잎이 그 다음이며, 물이 잘 빠지는 자갈밭에서 자란 것이 또 그 다음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보성 녹차밭의 장점:: 


보성지역은 산·바다·호수가 어우러진 지역으로 해양성 기후와 대륙성 기후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 연평균기온은 13.4℃, 연평균 강수량 1,400mm이며, 토양은 사양토로 많은 강우에도 불구하고 배수가 잘되며 바다와 강이 인접해 있어 온도가 따뜻하고 안개일수가 많아 차나무 성장기에 많은 수분을 공급하는 한편 자연차광에 의한 그늘을 마련하여 주기에 차의 맛을 좋게하는 천혜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결국 보성은 기후, 토양, 지형, 호수, 바다 등이 잘 어우러져 최고급 차가 생산되는 지역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차의 주산지인 보성차와 외국차 와의 차이점::


차는 인삼과 같은 기호작물이기에 국민들 대다수가 잘 알고 있는 인삼으로 설명드리자면, 인삼은 일본과 중국에서도 많이 생산하고 있지만, 한국의 인삼을 가장 좋게 평가하는 것은 한국의 지형, 토양, 기후 등이 인삼의 기능성(약효)을 가장 잘 발현될 수 있는 지역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좋은 차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외형,향기색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차 우리는 법:: 


좋은 차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외형, 향기, 색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야한다. 녹차는 겉모양이 가늘고 광택이 있으며 잘 말려 있는 것이 좋다. 또한 연황색이 나는 묵은 잎의 함유가 적어야 하며, 손으로 쥐었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이 상등품이다.

 
차는 제조 시기에 따라 첫물차(4월20일~5월10일에 채엽), 두물차(6월중순~6월하순에 채엽), 세물차(9월하순~10월초순채엽) 등으로 구분되는데 첫물차의 품질이 가장 뛰어나며 가격도 비싼 편이다. 차를 구입할때는 용도나 마시는 사람의 상태에 따라 종류와 양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차를 처음 마시는 사람은 구수한 맛이 있는 현미녹차가 적당하고, 사무실에서 피로회복이나 두뇌회전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마실 때는 현미녹차보다 첫물차가 적당하다. 가정내에서 가족끼리 모여 차를 마실 때는 차의 맛과 향을 음미 할 수 있는 고급차가 어울리며, 야외나 운동경기중에는 설록차 캔이나 PET제품이 간편하다.
 
차를 우리기 위해서는 차와 물과 이 두가지를 넣어 우릴 수 있는 그릇이 있으면 된다. 물은 돌 틈에서 솟아나는 석간수를 으뜸으로 치는데 일반 수돗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하룻밤 정도 재워서 쓰면 좋다. 
 

우선 물을 100C로 끓이면서 다구를 정돈한다.
물식힘사발, 차주전자, 찻잔 순으로 사용할 다기를 뜨거운 물로 한번 헹구는 동시에 예열을 준다.
 

100C의 물을 물식힘사발에 담아 약간 식힌다.
차주전자에 1인당 2g 안팎의 차를 넣은 뒤 물식힘사발에서 약간 식은(70C)정도로 물을 차주전자에 넣는다. 
 

2분 정도 두었다가 잔에 따른다. 잔에 따를 때는 한번에 다 따르지 않고,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다시 위에서 아래로 옮겨가며 조금씩 잔을 채워 색과 향과 맛을 고르게 한다.
 

찻잔은 왼손으로 받친 뒤 오른손으로 살며시 감싸쥔다. 먼저 차의 빛깔을 보고, 다음 향기를 맡은뒤 맛을 보도록 한다. 한잔을 보통 세 번 정도에 나누어 마시도록 한다. 

 

 

 


 
::녹차 우리는 방법:: 
차의 성분은 계절에 따라 다소 변화가 있다. 일반적으로 첫물차는 아미노산이 많아 감칠 맛이 강하고, 두물차나 세물차는 카테킨이 많기 때문에 떫은 맛이 강하다. 또한 뜨거운 물로 차를 끓이면 떫은 맛 성분이 빨리 우러나 차의 맛이 떫고 낮은 온도의 물로 천천히 우리면 감칠맛이 나는 차가 된다. 따라서 차의 종류에 따라 물 온도를 달리하여 맛있는 차가 되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롱차 우리는 방법:: 
우롱차는 녹차와는 달리 잎이 둥글게 말려있고 가열처리에 의해 향기성분이 잎속에 배어 있기 때문에 물 온도를 높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보온력이 강한 사기류 다관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며 다관을따뜻하게 하여 탕의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 된다. 
 
::홍차 우리는 방법:: 
홍차는 밝고 투명한 적등색의 수색과 풍부한 향기, 약간의 떫은 맛으로 세계각국에서 가장 널이 음용되고 있는 차이다. 홍차를 보다 맛있게 마시기 위해서는 몇가지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규칙이 있는데 이를 보통 골든룰이라고 부르며 영국식의 가장 보편적이고 정통적인 음다 방법이다. 그 내용은 티포트를 사용하고 차의양을 정확히 측정해야 하며 반드시 끓인 열탕을 사용하고 티포트로 잘 우려낸다는 것이다 

 

 


 
::부작용과 요요현상이 없는 녹차다이어트::
::녹차 다이어트의 장점::

녹차 다이어트가 무엇보다 좋은 건 계속해도 부작용이 없다는 점이고 요요 현상이 없다는 점입니다.

단, 하루이틀에는 효과가 안 보이지만 꾸준히 해야 식 습관도 바뀌고 날씬한 체질이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단기간에 얼마를 뺐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얼마나 유지하냐가 더 중요한 것입니다.

과학적이지 않고 검증되지 않은 무분별한 다이어트는 빈혈,영양실조, 탈모, 심한 공복감, 질병 저항력 저하 등 부작용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가루차 다이어트는 오랜 기간 실시해도 건강을 해치지 않습니다. 영양섭취를 고려하면서 하루 1,500~2,300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짜고, 꾸준히 적절한 운동을 한다면 부작용 없이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하루 3잔 정도의
가루차를 마신다면 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당이 없는 저 칼로리 음료입니다.::
녹차는 다른 음료와는 달리 무당, 저 칼로리 음료입니다.
열량이 100ml에 0.56kcal밖에 되지 않아 식전과 식후에 언제나 마셔도 되고, 누구에게나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방축적을 막고, 지방을 연소시킵니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다이어트는 지방을 연소시켜서 활동 에너지로 써서 없애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해서 30분 정도는 글리코겐이 연소 되고, 이 시간이 지난 후에야 지방이 조금씩 연소 되기 때문에 여간해서는 지방이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또 운동 후 갈증해소를 위해 각종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은 치명적입니다.

 
그 동안 애써 노력한 것이 쓸모 없어지게 된다는 것이죠. 녹차는 커피와는 달리 설탕이나 크림 등 고열량 첨가물을 넣지 않고 그대로 마시기 때문에 갈증이 해소될 뿐 아니라 지방의 연소를 도와줍니다. 
 
 
::체중감소로 인한 피부노화를 막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걱정되는 것은 피부노화 입니다. 살이 빠지는 것은 좋지만, 갑자기 살이 빠지면 주름살이 생기고 피부가 처지는 등 부작용이 생기기 쉽습니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은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노화를 억제 시킵니다. 또 가루녹차는 레몬보다 5~6배나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를 윤기 있고 건강하게 가꾸어 줍니다.  
 
 

::부작용이 없습니다.::
식이요법이나 약품에 의한 다이어트는 부작용을 초래하기 십상입니다. 무분별한 다이어트는 빈혈이나 영양실조, 탈모, 저항력 약화 등을 초래하게 되죠. 녹차 다이어트는 오랜 기간 동안 해도 건강에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하루1500~ 2300kcal의 정상적인 칼로리를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을 한 후 하루 3잔 정도의 가루녹차만 마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폭식, 폭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녹차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피로회복에도 좋으면 녹차의 카페인 성분은 지구력과 기억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사람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녹차를 자주 마시면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비만도 정신적 스트레스에서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녹차가 스트레스를 다스려 폭식, 폭음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녹차 다이어트의 식이요법::
::요구르트나 우유에 타 먹습니다.::
저 지방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에 약 2g의 가루차를 넣어 먹으면 가벼운 식사나 영양간식으로 아주 좋습니다. 요구르트 다이어트법은 숙변을 제거할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어서 자칫 과도한 다이어트로 생길 수 있는 영양실조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오후 4시 이후 먹는 간식은 다이어트의 적입니다. 하지만 출출함을 참을 수 없다면 저 지방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에 가루차를 넣어 먹어보세요.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열량 섭취도 적으며 배변 효과도 뛰어나 다목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찬 우유와 함께 마십니다.::
찻솔이나 찻사발이 없는 경우는 믹서기를 이용하여 가루차가 잘 풀리도록 하여 마십니다. 믹서기에 찬 우유를 섞으면 시원한 녹차 쉐이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꼭 먹고 싶은 기름진 요리에 넣어 먹습니다.::
살찌기 쉬운 기름지고 고열량인 요리는 다이어트의 천적. 그러나 먹지 않고 못 배길 정도라면 녹차가루를 뿌려서 먹습니다. 느끼한 맛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녹차의 지방축적 억제 효과로 살이 찔 가능성이 현저하게 감소됩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질을 감소시켜 성인병 예방도 됩니다. 
 
 
::갈증 해소에는 이온음료에 타서 마십니다.::
여름철이나 운동 전후에 갈증이 심하게 날 때 마시는 이온음료는 일시적으로 갈증이 해소될진 몰라도 다이어트에는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그러나 갈증이 계속된다면 이온음료에 녹차가루를 넣고 흔들어 마셔보세요. 그러면 갈증이 멈출 뿐만 아니라 녹차 향이 기분까지 신선하게 전환시켜 줍니다. 
 
 
::따뜻한 물에 타서 거품을 내어 마십니다.::
먹는 시간이나 양에 특별한 제약은 없으나 하루에 3잔 정도, 식사 전후에 마시면 좋습니다.
찻사발에 따끈한 물을 붓고 가루차 2~3g(1티스푼)정도를 넣은 다음 찻솔로 거품이 나도록 저어 마십니다. 식후에 마시면 입안도 개운해지고 입 냄새도 없어지므로 여러모로 좋습니다. 운동전후에 마시면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활동에너지로 지방이 우선 연소 되어 더욱 빠른 감량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녹차 다이어트 식단::
아 침 
☞ 우유 또는 요구르트 + 녹차 가루 1스푼
☞ 찐 계란 1개 + 녹차 1잔
☞ 연두부 +고구마나 감자 1개 + 녹차 1잔 
 
 
점 심 
식사 전, 녹차나 물 1잔을 마시고 되도록이면 한국식을 선택합니다.(단, 설렁탕 등의 일품 요리는 피합니다. 식사 후에는 녹차를 꼭 마십니다. 음식의 체내 지방화를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저 녁 
☞ 녹차 밥 2/3 공기 + 미역국 + 시금치나물 + 콩 조림
☞ 녹차 밥 2/3 공기 + 맑은 된장국 + 멸치조림 + 마른 김
※ 밥을 지을 때 녹차 잎을 한 스푼 넣으면 맛있는 녹차 밥이 됩니다.
(쌀 1인분 당 녹차 건조 찻잎 2~3g) 
 
 
::녹차 다이어트 성공 포인트::
식사에 녹차를 넣은 음식을 먹습니다.
녹차를 식전 그리고 식후에 꼭 마십니다.
운동은 1주일에 최소한 3일은 합니다.(조깅도 좋고 힘들다면 처음엔 걷기도 좋습니다.)
운동 전후 녹차를 꼭 마십니다. 무엇보다 이 방법은 끈기가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살을 얼마나 빨리 빼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얼마나 오래뺀 살을 유지하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녹차로 하는 간편하고 쉬운 피부미용법::
::녹차세안::
먼저 화장을 잘 지운 뒤 반 컵 정도의 녹차를 세면대에 부어 물을 얼굴에 끼얹어가며 가볍게 두들겨 줍니다. 이렇게만 해줘도 기미나 주근깨가 줄어들고 피부가 뽀얗게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 찬 녹차로 얼굴을 두들겨주면 부기가 가라앉습니다. 
 
::녹차팩::
세안을 한 뒤 화장 솜에 녹차를 듬뿍 묻혀 얼굴에 얹고 팩을 합니다. 약5분 동안 두었다가 솜을  떼어내고 얼굴을 찬물로 가볍게 헹굽니다. 잠자기 전에 하는 것이 좋은데, 기미나 주근깨가 심한 부위라면 부분적으로라도 자주 해줍니다. 
 
::부은 눈 가라앉히기::
녹차를 우려내고 남은 찻잎을 버리지 말고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그리고 눈이 부은 날 아침에 냉동실에 두었던 찻잎을 그대로 꺼내 눈 위에 얹어둡니다. 5~10분 동안 그대로 두면 눈의 부기가 쉽게 가라앉습니다. 
 
::녹차목욕::
녹차는 피부에 수렴작용과 염증예방작용을 하기 때문에 녹차를 입욕제로 이용하면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녹차 특유의 그윽한 향은 몸의 기분 나쁜 체취를  없애주고 피로를 풀어주며 마음을 안정시켜줍니다. 방법은 작은 목면자루에 차 잎을 넣어서 묶은 다음 목욕할 때 욕조에 넣거나 헝겊주머니나 스타킹 등에 넣어 묶은 다음 욕조 물에 우려내면 됩니다.
이 물에 15분 정도 몸을 담그고 있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노폐물이 배출되어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줍니다. 차 잎을 그대로 물에 뿌릴 경우, 아이들이 주워먹을 수도 있고 녹차가루들이 지저분해 청소하기가 곤란하겠죠. 
 
::무좀치료:: 
외출에서 돌아오면 뜨거운 물에 발을 깨끗이 씻고, 마신 뒤 말려둔 차의 잎을 물 300ml에 넣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끓인 뒤 식힌 미지근한 물에 식초 100ml를 넣고 발을 담그는데, 이때 찻잎은 건져내지 말고 발가락 사이를 문지르면 피부 깊숙이 차 물이 스며들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고 발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무좀이 심할 경우에는 차 잎을 짓이겨 발가락 사이에 넣고 붕대를 감고 자면. 차의
성분이 충분히 피부에 스며들어 가려움증이 사라집니다. 
 
::비듬방지:: 
머리를 감고 나서 미리 우려놓은 녹차에 머리카락을 헹구어내면 차 잎 속에 들어있는 탄닌산과 플라노보이드 성분이 모공을 죄어주고 깨끗이 해줍니다. 특히 차 잎을 우려낸 물로 머리를 헹구면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나며 비듬도 줄어듭니다. 
  

::여드름완화:: 
녹차 끓인 물에 수건을 적셔 얼굴을 닦습니다. 스팀타월은 피부의 노폐물을 쉽게 제거하도록 도와줍니다. 먹고 남은 녹차를 끓여 물을 우려낸 다음 그 증기를 쐬거나 녹차에 적신 미용티슈를 얼굴에 얹었다 떼어냅니다. 녹차의 살균작용으로 여드름의 화농현상이 진정됩니다. 보다 빠른 효과를 기대하려면, 녹차가루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가루녹차를 요구르트에 섞어 팩을 하면 피부가 부드러워지는 것을 금방 느낄 수 있습니다

 

 

 

 

◆ 녹차를 이용한 음료

그린티 스트로베리 피나콜라다

■ 준비할 재료

코코넛크림 30ml, 파인애플주스 60ml, 딸기 5개, 바닐라 아이스크림 1큰술, 녹차가루 2작은술, 우유 ½컵, 얼음 약간

■ 만드는 법

① 믹서에 코코넛크림과 파인애플주스, 딸기, 얼음을 함께 넣고 간다.

②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녹차가루와 우유를 넣고 믹서에 간다.

③ 유리잔에 ①을 ⅔ 정도 붓고, 그 위에 ②를 따른다.

④ 휘핑크림으로 장식하고 녹차가루를 뿌려 낸다.

아이스그린오렌지

■ 준비할 재료

오렌지 1개, 녹차가루 1작은술, 물 1 ½컵

■ 만드는 법

① 오렌지는 반으로 잘라 즙을 낸다.

② 녹차가루는 뜨거운 물에 넣어 잘 푼 후 식힌다.

③ 유리잔에 얼음을 담고 오렌지즙을 넣은 후 차게 식힌 녹차를 따라 낸다.

녹차모카

 

 

 

 


 


 


 


 


 


 


 


 



 

 

 

 

 

 

 

 

 

 

 

 

 

출처 : 심장아 뛰게 해줄께
글쓴이 : 차 한잔 어때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