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잘못된 생활습관 관리하기~!

그린테트라 2010. 8. 4. 18:01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위험 수치가 나타나는데요.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이 올라가고, 복부 둘레가 늘어나 과 체중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몸의 변화를 방치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져 생명을 위협하죠! 생활습관만 바꾸고 실천한다면 만성질환으로 인한 의료비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

 

무서운 생활습관 병, 약으로도 완치되지 않는 것이 바로 생활습관 병입니다. 저희 엄마에게서도 생활습관 병 두 가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식습관 문제가 심각하시더군요.

 

저희 엄마는 고혈압성질환을 가지고 계십니다. 엄마의 식습관을 자세히 살펴보니 장아찌, 조개젓, 김치 등 염분이 많은 반찬을 드시더라고요. 음식을 짜게 먹는 고혈압 환자가 식습관을 개선하지 않고 약만 복용하면 혈압은 계속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러면 의사는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용량을 높이고, 강도 높은 약을 처방하고,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다가 결국 고혈압 합병증인 심근경색증이나 협심증, 뇌출혈, 뇌경색 등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약은 증상을 완화시켜 합병증을 예방할 뿐 근본 치료는 될 수 없고,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관리만이 해결책인데요. 그래서 고혈압성질환을 가지고 계신 저희 엄마를 위해 염분을 가능한 줄일 수 있는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기름기를 쪽 뺀 삼겹살 수육과 닭 가슴살 파프리카 강황볶음, 단 호박찜, 연근땅콩조림, 오이양파 피클 이 좋다고 하는데요. 닭 가슴살 요리에 넣는 강황 가루는 치매예방에도 좋고, 고기 종류 역시 고기에 간이 많이 배지 않는 보쌈 요리법으로 기름기를 빼는 게 좋아요.

 

또한 고혈압 환자는 양파를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요!! 돼지고기와 양파가 궁합이 잘 맞아요~ 양파가 돼지고기에 있는 지방을 분해하고 산성독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또한 돼지고기를 먹음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며,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고요.

 

두 번째는 구강 관리 습관에 문제가 있더군요. 엄마의 잇몸이 차츰 무너져 내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우리나라 40세 이상의 장?노년층의 80~90%가 치주질환을 앓은 경험이 있을 정도로 흔한 것이 잇몸염증이라고 하는데요. 노년기 잇몸염증과 치아의 소실이 씹는 기능의 저하로 위장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잇몸염증의 부위를 통해 세균이 혈류 속으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거나 당뇨병, 심장병 등 각종 질환을 악화시킬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아직은 늦지 않았겠지 하는 마음으로 잇몸염증을 예방하고자 얼마 전, 엄마를 모시고 치과에 다녀왔습니다. 치과 진료 후 의사선생님께서는 올바른 양치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시네요. 다들 모르는 사실은 아니지만, 엄마에게 좀 더 꼼꼼한 구강 관리 습관이 필요한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양치를 할 때에는 잇몸이 튼튼해지도록 하기 위해 잇몸부터 닦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칫솔 모를 치아와 잇몸 사이에 조금 기울여 쓸어 올리는 식으로 닦아야 한다고 합니다. 한 치아당 10회씩 반복하고, 옆 치아로 옮길 때에 그 전에 닦았던 치아와 겹쳐서 닦아주어야 하고요. 치간 칫솔 사용방법도 알려드렸습니다. 치아 사이사이, 잇몸과 치아 사이에 삽입해 2~3회씩 닦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강청결제로 마무리해주어야 하는데요. 엄마가 평소에 구강청결제는 사용하고 계시더라고요.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양치질만으로는 제거되지 않는 입 속 잇몸염증 유발균들을 살균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조금은 늦었을지도 모르지만 우리 가족들 중 잘못된 생활습관을 발견하게 된다면 나중에 더 크게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은 다들 아는 사실… 조금이라도 잘못된 생활습관은 꼭 올바르게 바꿀 수 있도록 옆에서 많이 도와주세요! ^.^

출처 : [Daum우수카페]귀농사모
글쓴이 : dsfdds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