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품

[스크랩] 에코스피어(eco-sphere)

그린테트라 2007. 7. 21. 16:03

 

 

 

 

이것은 신기하게도 완전히 밀폐된 어항이다. 그 안에는 놀랍게도 작은 새우 3마리가 유유히 헤엄치고 있다. 그리고 이 새우는 잘만 키우면 10년 이상을 살 수 있다고 한다. 마술 어항이 아니고서야 어떻게 먹이를 주지 않고도 새우를 10년이나 키울 수 있단 말인가? 그런 걱정일랑 일찌감치 접어두자. 믿기지 않겠지만 이 새우들은 먹이를 주지 않아도 10년 이상을 살아갈 수 있다.


그렇다면 그 비밀을 하나씩 파헤쳐 보자. 어항 속에는 작은 새우 3마리와 조약돌,해조류,조개껍질,잘 정제된 바닷물,공기가 들어 있다. 이 어항 속 생물들의 생존의 비밀,그것은 바로 빛이다. 어항 안에는 엄연한 먹이사슬이 존재하고,약간의 빛만 쪼여주면 생존을 위한 조건은 충분하다. 빛을 통해 어항 내부에서는 광합성이 일어나고,이를 통해 자라난 해조류는 새우에게 먹이와 산소를 공급해준다. 그리고 이를 먹고 자란 새우들은 이산화탄소를 내뿜으며 그 배설물을 통해 박테리아가 서식하고,박테리아는 무기 영양소를 해조류에 공급해준다. 또 어항 벽에 생기는 물이끼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어항 속에 있는 조개껍질 모양의 자석과 어항을 구입했을 때 동봉되는 자석을 서로 맞붙여 살살 문질러준다. 그러면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 무기영양소 등이 돌돌 뭉쳐져 깨끗한 어항이 된다.


이를 에코 스피어(eco-sphere)라고 부르며,이렇게 균형 잡힌 먹이사슬 체계를 에코 시스템(eco-system)이라 부른다. 에코 시스템(eco-system)은 미국 나사(NASA)의 제트추진연구소팀이 만든 것으로,이를 통해서 우주비행선에서 오랜 동안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연구를 했다고 한다.


세상에는 신기한 물건이 너무도 많다. 그리고 때로 그것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로부터 나오기도 하지만,수많은 연구진들의 노력의 대가이기도 하다.


- 이 글은 제가 1년 전에 <스포츠투데이>에 연재할 때 썼던 기사입니다. 그 때만 해도 이 제품은 그리 흔치 않았었죠. 하지만 최근 일본에서는 쉽게 구입할 수 있더군요. 가격은 보시다시피 14-15만원 정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크기에 따라 가격이 제각각입니다.

 

출처 : 조현경의 얼리어답터 세상
글쓴이 : minx 원글보기
메모 :